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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설립취지

Ⅲ.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원격교육
1. 설립목적
1) 고등교육의 기회확대
2) 국민교육의 수준향상
3) 사회교육의 확대발전
4) 국가사회의 인재양성
2. 지향목표
1) 첨단대학
2) 열린대학
3) 민족대학
3. 교육방법
1) 방송강의(TV 및 라디오)
2) 녹음강의
3) 보충강의
4) 출석수업
5) 지상강좌
6) 계절수업
7) PC통신 방송대 온라인 통신학교
4. 평가
1) 중간시험
2) 과제물시험
3) 출석수업 대체시험
4) 기말시험
5) 계절수업시험
6) 졸업학력평가

Ⅳ.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교과과정

Ⅴ.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고등교육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법이 2000년 3월부터 시행됨으로서 한국 평생교육제도가 새롭게 출발하였다. 20년 전 이른바 평생교육진흥 조항이 1980년 헌법에 처음 명문화되었으나 선언적 의미 이상의 기능은 발휘하지 못하였다. 그러다가 1995년 교육개혁위원회의 교육개혁방안이 국민의 평생학습권 실현을 기본방향의 하나로 설정하고 그에 상응하는 여러 구체적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한국의 평생교육은 새로운 기원을 맞이하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의미심장한 것은 새로 제정한 <교육기본법>에 누구나 평생에 걸쳐 능력과 필요에 따라 학습할 권리가 있다고 명문화하고 이 학습권을 실현하는 데에 교육제도의 기본적 기능을 부여한 것이다. 이제까지는 <교육법>이 교육에 관한 가장 상위법이었는데, 이 법이 거의 전적으로 초․중등학교와 대학에 관한 규정만을 담고 있어서 교육제도와 정책이 학교본위로 수립되어 왔다. 학교제도 밖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교육법의 관심의 밖으로 밀려났기 때문에 국가의 재정 및 행정지원을 받지 못했고, 법적 보호도 받지 못했다. 학교 외 교육은 정규교육이 아닌 저급교육으로 간주되어 국가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오히려 철저한 규제와 감독의 대상이었을 뿐이다.
새로 제정한 <교육기본법>의 또 한 가지 큰 의미는 교육관련법체계를 새로 구조화하였다는 점이다. <교육기본법>을 위에 놓고 그 아래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을 병렬시킴으로써 법구조상으로 초중등교육 및 대학교육과 평생교육을 대등한 위치로 만들었다. 이것은 적어도 법구조상으로는 엄청난 개혁이다. 이제까지는 학교교육이 교육제도를 지배해왔으나, 새 법구조의 정신이 의미하는 것은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을 대등한 위치에 둔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큰 개혁은 <사회교육법>을 폐기하고 <평생교육법>을 새로 제정한 것이다. 평생교육법은 1999년 8월에 제정되고, 2000년 3월에 시행령이 공포되어 시행에 들어갔다. 과거의 사회교육법은 적용범위가 심하게 제한되고 지원과 허용보다는 통제와 감독에 주목적을 두고 있었다. 이에 비하여 평생교육법은 적용범위를 크게 확대하고 국민의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확대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다.

Ⅱ.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설립취지

현대사회는 학문과 과학기술 분야에 있어서는 물론, 문화예술 분야를 포함한 전 생활영역에 끊임없는 변화의 물결이 굽이치고 있다. 따라서 이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존교육체제의 근본적인 형식, 즉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연계․분야별․영역별․수준별 교육과정의 통합한, 전 생애에 걸친 학습의 지속화 등을 골자로 하는 평생교육체제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설립된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배우고자 하는 모든 국민들에게 원격 교육방법에 의해 다양한 영역에 걸친 대학수준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평생교육 체제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참고문헌
◎ 심재영, 한국방송통신대학의 이념과 목적의 정립방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원격교육연구소, 1988
◎ 양영철, 평생교육원의 품질요인이 교육서비스 가치와 수강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2009
◎ 윤여각, 대규모 국립원격대학의 고민과 과제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례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원격교육연구소, 2006
◎ 이정훈, 평생교육원 실태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2009
◎ 전용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지도 및 상담 체제 개선 방안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7
◎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매체개발연구소를 찾아서, 한국 정보통신진흥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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