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고지][원고용지]원고지(원고용지)의 띄어쓰기, 원고지(원고용지)의 장점, 원고지(원고용지)와 독서감상문, 원고지(원고용지)와 논술, 원고지(원고용지)의 사용방법, 원고지(원고용지)의 효과와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원고지(원고용지)의 띄어쓰기
1. 둘 이상의 단어가 모여 하나의 의미를 이룰 때, 띄어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성과 이름, 성과 호 등은 붙여 쓰고, 이에 덧붙는 호칭어, 관직명은 띄어 쓴다
3. 성명 이외의 고유 명사는 단어별로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한다
4. 보조 용언은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지만, 붙여 쓰는 것도 허용한다
5. 본용언이 합성어인 경우, 본용언과 보조 용언은 반드시 띄어 쓴다
6. 단음절로 된 단어가 연이어 나타날 때는 붙여 쓴다
7. 두 말을 이어 주거나 연결할 때 쓰는 말은 띄어 쓴다
8.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는 띄어 쓴다
9. 명사가 순서를 나타내거나 숫자와 어울려 쓰이는 경우에는 붙여 쓴다
10. 수를 적을 때는 ‘만’ 단위로 띄어 쓴다
11. 다음과 같이 굳어진 말은 붙여 쓴다
12. 의존 명사 ‘양, 척, 체, 만, 법, 듯’ 등에 ‘-하다’나 ‘-싶다’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보조 용언은 앞말과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한다
13. ‘-하다’가 접미사로 쓰인 경우 어근에 붙여 쓴다
14. 합성 동사 및 합성 형용사는 형태소끼리 붙여 쓴다
15. 동일한 형태가 경우에 따라 다르게 쓰이는 예
1) 들
2) 차(次)
3) 뿐
4) 대로
5) 만큼
6) 만
7) 지
8) (ㄴ)데
9) 수
10) 것
11) 관형사 ‘같은’과 조사 ‘같이’
12) ‘안’ 부정사는 띄어 쓴다

Ⅲ. 원고지(원고용지)의 장점

Ⅳ. 원고지(원고용지)와 독서감상문
1. 독서감상문을 쓰기 전에 알아야 할 일
2. 독서감상문에 쓸 내용
3. 독서감상문은 어떻게 쓰는가
4. 글의 종류에 따른 독서감상문 쓰기

Ⅴ. 원고지(원고용지)와 논술
1. 단독과제형
2. 자료제시형
3. 내용완성형
4. 논술자의 태도
5. 논술문 작성 요령
6. 논술 답안 작성시 유의해야 할 사항

Ⅵ. 원고지(원고용지)의 사용방법
1. 원고지의 종류
2. 원고지의 형태
3. 문자와 숫자 쓰기
4. 제목 쓰기
5. 이름 쓰기
6. 본문 쓰기
7. 대화 쓰기
8. 문장 부호 쓰기

Ⅶ. 원고지(원고용지)의 효과와 개선방안
1. 자료의 교육적 효과
2. 일반화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글쓰기 능력은 지식 사회를 살아가는 개인이 질 높은 삶을 영위하는 데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다. 특히, 개인 차원에서도 경쟁력의 요소가 된다는 점에서, 국민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문제는 국가가 정책적으로 관심을 갖고 접근해야 할 국어 교육 정책에 관한 문제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농경 사회 또는 산업화 사회의 국어 교육 정책은 문맹 퇴치 내지는 기초 능력을 우선시하여 수립해도 좋겠으나 정보와 지식이 중요한 사회에서는 그보다 더 고등한 수준의, 국어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문제를 국어 교육 정책의 관심사로 삼아야 한다. 글쓰기 능력은 언어 사용자가 머릿속에 저장되어 있는 각종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 사태에 적합한 문어 텍스트를 생산하는 능력이다. 이 능력은 지식 사회에 절실히 필요한 지식 생산 능력의 핵심 능력이 된다. 지식 생산 능력은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산출해 내는 능력인데 이 능력의 핵심이 바로 문어 텍스트의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이다. 언어 이해와 표현의 과정은 사고의 과정이 아니던가. 이 점을 참고하면서 발제자가 전제한 몇 가지 사항에 대한 토론자의 의견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제자는 ‘국민’을 학교 교육을 받는 학생과 함께 ‘일반 사회인’을 포괄하는 넓은 의미의 한국인이라고 규정하였다. 이 전제는 주제 발표에서 다루어야 할 범위를 넓게 한다는 문제 이외에도, 모든 한국인의 글쓰기 능력을 문제 삼겠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전제이다. 검토가 필요한 전제라고 본다. 둘째, 발제자는 ‘국어 교육’의 외연을 평생 교육 및 사회 재교육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 구분법은 학교의 국어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육을 ‘국어과 교육’이라 하고, 학교 내의 국어 교육과 학교 외의 국어 교육을 아울러 ‘국어 교육’이라고 하였던, 종전에 국어 교육을 논의하던 구조와 닮아 있다. 다만, 공식 또는 비공식의 제도 교육 기관 혹은 사회 교육 기관을 상정하고 있느냐의 여부만 차이가 있다. 이 전제를 설정할 수밖에 없는 한계 때문에(이미 주제가 주어져 있기에), 발제에서 다루는 내용이 매우 포괄적이면서 동시에 초점을 잃을 수도 있다. 발제자가 가장 곤혹스러워했을 문제라고 짐작한다. 그 흔적이 글에 배어 나타나 있기도 하려니와 연구자가 접할 수 있는 글쓰기(혹은 작문)의 이론이 이들을 포괄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와도 무관하지 않다. 그래서 논의의 초점이 다소 분산된 듯한 느낌을 지우기 어렵다.
참고문헌
ⅰ. 김기종(1998), 원고지사용법, 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ⅱ. 류성진(1986), 원고지 쓰기 지도에 대하여, 대구교육대학교
ⅲ. 임융웅(2000), 원고지 쓰기 연습장, 예문당
ⅳ. 임정섭(2012), 글쓰기 어떻게 쓸 것인가, 경향BP
ⅴ. 장덕진(2009), 원고지 이음말 사용법, 동아기획
ⅵ. 편집부(2006), OK 논술 원고지 쓰기, 우민OK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고지(원고용지) 맞춤법, 문장부호, 원고지(원고용지)와 좋은 글, 원고지(원고용지)와 독서감상문, 원고지(원고용지) 수정방법, 원고지(원고용지) 사용방법, 원고지(원고용지) 사용방법 지도, 원고지 관련 제언
  • 원고지(원고용지)의 맞춤법, 문장부호, 원고지(원고용지)와 좋은 글, 원고지(원고용지)와 독서감상문, 원고지(원고용지)의 수정방법, 원고지(원고용지)의 사용방법, 원고지(원고용지)의 사용방법 지도, 원고지(원고용지)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원고지(원고용지)의 맞춤법1. 익숙하게 사용하여 몸에 배게 하자2. ‘이’와 ‘히’의 구별1) 어근에 ‘하’가 붙을 수 있는 것은 ‘히’로 적고. 그렇지 않은 ‘이’로 적는다2) 어근에 ‘하’가 붙을 수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독서토의모형초‧중등 논술지도방법논술의 필요성과 특징/ 논술지도 전략/ 내용 조직하기/ 논술의유형과 작성 절차/ 실전논술/ 주제 접근 방법중학교 통합교과 논술논술 기출 문제 분석/ 논술에 필요한 능력/ 교수방법/ 수업사례독서 감상문 첨삭첨삭자의 자세와 조건/ 첨삭의 원칙/ 단계별 첨삭/ 도서종류별 독서감상문 첨삭논술문 첨삭논술첨삭의 이해/ 첨삭의 목적/ 첨삭의 준비/ 첨삭의 실제미디어와 논술미디어의 이해/ 논술로 바라본 미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원고지 6매 내외 정도의 분량(A4용지 1-2매)이 가장 적합하다.3) 직무분야와 연관된 내용을 기재하라기업 입장에서는 지원자가 어떻게 살아왔는가 보다는 무엇을 할 줄 알고 입사 후 무엇을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점에 대하여 관심이 많다. 회사의 사업내용을 잘 이해하고 지원하는 직무분야에 있어서 적성과 전문성을 보유한 사원을 채용하려고 할 것이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해당 직무에 대해 자신이 어느 정도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좋아하기도 하

  • 자율형 사립고 자사고 외고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방법과 작성사례0k
  • 와 깊은 공감을 이끌어내고 유대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감성적이고 전략적인 대화가 가능한 외국어 실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고교 진학 후 영어와 중국어, 스페인어에 대해서 단순히 유창하게 말하고 들을 수 있는 능력에 더해 전략적으로 자신의 논리를 설득할 수 있는 기술과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외국어 토론, 논술 훈련도 열심히 할 계획입니다.둘째 국제 정치 및 외교, 경제 등에 대한 이해 능력은 이에 대한 배

  • [국어작문] 컴퓨터상에서 원고지 사용법에 따라 쓴 글을 퇴고하는 방법
  • 와 아래를 가능한 한 맞추고, 끝 글자 뒤에는 두 칸 정도 비운다.② 학교 이름이나 주소가 길 경우는 세 줄을 잡아 쓸 수 있다. ③ 성명의 각 글자 사이는 시각적 효과를 위해 한두 칸씩 비워 써도 무방하다.④ 학교명 앞에 지명을 기입할 때는 학교명을 모두 붙여 써서 지방을 표시하는 지명과 학교명의 구분을 명확히 해 준다.2) 본문 쓰기(1) 한 칸 한 자의 원칙원고지 한 칸에 한 자씩만 쓴다. 칸을 무시하고 쓰면 원고지를 사용하는 의미가 없어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