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희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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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희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1. 2009년 오늘, 1970년대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 재조명되는 이유
2009년 1월 20일, 민주주의가 뿌리 내렸다고 일컬어지는 대한민국 수도 서울 한복판에서 1970년대의 모습을 연상케 하는 참사가 일어났다. 한 겨울에 철거를 강행하고, 보상비 문제로 시위를 하던 철거민 연합을 경찰 특공대가 투입되어 강제로 진압에 나선 것이다. 이 상황에서 특공대가 시위대에게 폭력을 사용하여 무장 진압하던 중 화재가 발생하여 인명피해가 나는 큰 사고가 일어났다. 하지만, 정부는 그것을 왜곡하려 했고 그 사실이 언론에 밝혀지면서 더 큰 파장을 몰고 오게 되었다.
힘없고 가진 것 없는 이들이 권력과 부에 의해 무시당하고 착취당하는 것은 하루 이틀의 문제가 아니다. 1970년대 산업화가 진행되던 시절에 이런 문제가 특히 많이 발생하게 되었다. 도시로 인구가 밀집하게 되고, 산업화가 우선이라는 정부와 자본가들의 생각 때문에 공장 노동자들은 제대로 된 삶을 살기조차 어려웠다. 또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고 찾는 것조차 조금 더 배우지 못하고, 하루 먹고 사는 것에 급급해 어려웠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하 난쏘공)은 지금도 서점에서 대접받는 스테디셀러다. 30년간 100만부 이상이 팔렸다고 한다. 1978년에 출간 된 책이 3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만큼 난쏘공은 생명력이 있다. 당시 도시소외계층의 궁핍한 삶과 철거민들의 고통 등을 생생하게 묘사했기 때문이다. 30여년이 흘러 더 이상 도시의 소외계층이 발생하지 않는 사회가 되었다면, 아마 ‘난쏘공’은 과거의 우리의 역사를 보여주는 소설로 자리 잡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용산 참사뿐만 아니라 여전히 사회 곳곳에서 벌어지는 노사 문제, 비정규직 문제, 농민집회 등을 볼 때면, 소설 속 이야기는 현실에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작가소개 - 조세희는 누구인가?
조세희는 1942년 경기도 가평에서 출생했다. 1965년 <돛대없는 장선>이 경향신문에 당선되어 등단하게 되었다. 70년대 중반 <칼날>, <뫼비우스의띠>,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등으로 이어지는 난장이 연작을 발표하면서부터 문단의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그의 난장이 연작은 70년대 한국 사회의 모순을 정면으로 접근하고 있다. 여기에서 난장이는 정상인과 화해할 수 없는 대립적 존재를 상징한다. 이를 통해 그는 빈부와 노사의 대립을 화해 불가능한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대학생 지섭이나 가정 주부 신애조차도 난장이 편에 가담함으로써 화해의 가능성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그것은 한국의 70년대가 이 두 대립항의 화해를 가능케 할 만큼의 성숙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가 난장이 연작을 70년대적이라 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이와 아울러 그는 환상적 기법을 소설에 도입함으로써 그러한 화해 불가능성이 비논리의 세계나 동화의 세계에 존재하는 것처럼 묘사하고 있다. 그럼으로써 현실의 냉혹함은 더욱 강조된다. 난장이 시리즈가 연작 형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 또한 강조되어야 한다. 이 형식의 발견은, 70년대 소설이 종래의 단편 형식으로는 현실에 적절히 대응할 수는 없으며 그렇다고 장편 양식으로 현실을 개괄할 수 있을 만큼의 성숙에는 이르지 못했다는 사실을 말해 주는 것이다. 이 한 편의 소설만으로도 작가 조세희가 70년대 문학사에서 남겨 놓은 자취는 뚜렷하고 선명하다.
그는 스스로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을 즐겨 읽었다고 했듯이 인간의 죄의 근원이 어디 있으며, 인간에게 고통을 주는 사회의 부조리는 무엇인지에 대해 진지한 검토를 한다. 그런 만큼 그의 작품은 기층 민중들의 애환이 매우 정밀하게 그려져 있다. 한편, 그 부정성을 드러내는 형식에 있어서의 세련됨과 서정적 문체는 그의 소설을 한결 힘있는 것으로 만든다. 비교적 과작(寡作)의 작가로 알려져 있으며, 1970년대 산업 사회의 병리(病理)를 가장 예민하고 감동적으로 포착한 작가로 정평이 나 있다.
주요 작품으로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외에 "나무 한 그루 서 있거라", "모두 네 잎 토끼풀", "모독", "어린 왕자", "하얀 저고리" 등이 있다.
3.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내용적 측면과 현실반영
『난쏘공』연작은 70년대 근대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면서 대규모 산업 체제로 바뀌는 당시 사회 현실의 여러 문제점을 문학적으로 잘 형상화시키고 있다.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전반적인 부는 증가되었으나 빈 부의 격차, 노 사간의 갈등은 더욱 더 심화되고 인간 소외 현상과 극단적 이기주의가 팽배하면서 세대 차이와 가치관의 혼란을 극심하게 겪던 때도 이 때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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