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고지(원고용지) 문장부호, 교정부호, 원고지(원고용지)와 논술,글짓기, 원고지(원고용지)와 독서감상문, 원고지(원고용지) 글 구성방법, 원고지(원고용지) 사용방법, 원고지(원고용지)와 원고지의 사용방법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원고지(원고용지)의 문장부호
1. 마침표
1) 온점(.)
2) 물음표(?)
3) 느낌표(!)
2. 쉼표
1) 반점(,)
2) 가운뎃점(․)
3) 쌍점( : )
3. 따옴표
1) 큰따옴표(󰡒 󰡓)
2) 작은따옴표(󰡐 󰡑)
4. 안드러냄표
1) 숨김표(××, ᄋ ᄋ )
2) 줄임표(……)

Ⅲ. 원고지(원고용지)의 교정부호

Ⅳ. 원고지(원고용지)와 논술
1. 논술의 뜻
2. 지도 목표
3. 지도 방법
4. 지도 내용

Ⅴ. 원고지(원고용지)와 글짓기
1. 글짓기 공부는 왜 하는가
2. 어떤 글이 좋은 글인가
3.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가
1) 글감 잡기
2) 쓰는 요령
3) 글 쓰는 차례
4) 글감에 대한 조사와 관찰

Ⅵ. 원고지(원고용지)와 독서감상문
1. 독서감상문을 쓰기 전에 알아야 할 일
2. 독서감상문에 쓸 내용
3. 독서감상문은 어떻게 쓰는가
4. 글의 종류에 따른 독서감상문 쓰기

Ⅶ. 원고지(원고용지)의 글 구성방법
1. 구성의 개념
2. 구성의 원리
1) 단계성
2) 통일성
3) 응집성
3. 구성 방법
1) 시간적 구성
2) 공간적 구성
3) 추보식 구성
4) 물리적 구성
5) 단계식 구성
6) 포괄식 구성
7) 열거적 구성
8) 인과적 구성
9) 점층 점강식
10) 유의점

Ⅷ. 원고지(원고용지)의 사용방법
1. 글을 꼭 원고지에 쓰는 습관을 가진다
2. 원고지 쓸 때 주의해야 할 점

Ⅸ. 원고지(원고용지)와 원고지(원고용지) 사용방법 교육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논의할 때, 글쓰기란 생각한 것을 종이에 옮겨 적는 것, 즉 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해서 머릿속에 떠오르는 여러 사고를 그냥 쓰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언어로 표현한다는 것은 생각을 발견하고 그것을 언어화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일”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표현’이라는 용어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표현’이란 “내부의 것을 외부로 나타내는 것”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 용어로는 외부로 나타내는 과정에서 개입하는 전반적인 ‘사고’의 과정을 문제시하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표현’이라는 용어는 ‘외부로 나타내는 것’에 중심이 있기 때문이다. ‘글쓰기’라는 용어는 ‘표현’이라는 용어를 썼을 때 간과될 수 있는 이러한 측면, 즉 ‘사고’의 측면을 보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결국, 표현과 사고가 하나로 합쳐지는 영역을 잘 드러내 줄 수 있는 것이 ‘글쓰기’라는 용어일 것이다. 본고가 ‘표현’이라는 용어보다 ‘글쓰기’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무수한 경험을 한다. 그 경험은 때로 기억되지 않은 채 잊혀지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특별한 경험으로 기억되거나 혹은 더 나아가서 한 편의 글로 남겨지기도 한다. 글로 남기는 경우는 물론 그 경험이 유의미한 경우에 한해서이다. 많은 사상가들은 경험이 무엇보다도 시간적 구조를 갖는다는 데 주목했다. 다시 말해 경험은 직접적인 현현에서는 결코 포착할 수 없고 지나간 현존으로서 단지 반성적으로만 포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반성적 포착’이란 시간적으로 이미 지나간 것을 대상화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특히 경험을 글쓰기의 대상으로 할 때, 그 경험은 글 속에 무질서하게 나열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틀에 의해 걸러지고 다시 조명되면서 재구성되는 과정을 거친다. 여기서 ‘재구성’이라는 용어는 주의를 요한다. 글자 그대로의 풀이라면 ‘다시 구성한다.’는 의미인데, 글쓰기의 경우 경험을 다시 구성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전제로 작용하는 것이 경험적 자아와 서술적 자아의 분리이다. 일반적으로 ‘나’의 이야기, 즉 자신의 생활 경험을 대상으로 하는 글쓰기의 과정에서는 경험적 자아와 서술적 자아가 분리된다. 여기서 경험은 시간적으로 서술행위보다 이전단계에 속하며, 경험적 자아는 과거의 경험과 함께 한다. 그러나 서술은 경험 이후의 단계에 속하며 서술적 자아는 실제 글쓰기가 이루어지는 순간에 존재한다.
경험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양적으로 축적되면서 진행되는데, 그것은 어떤 일관된 흐름에 따라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의지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경험적 자아는 자신의 일상 속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할 뿐 그것을 조직적으로 연결하거나 혹은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할 수 있는 여유는 없다. 이에 반해 서술적 자아는 시간적으로 경험에 비해 이후의 단계에 속함으로써 경험 내용을 재구성할 수 있는 시간적 공간적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시간적 거리이다. 이 시간적 거리에 의해 ‘나’의 경험을 대상화시켜 볼 수 있는 심리적 거리가 발생한다. 그리고 이 심리적 거리에 의해 서술적 자아는 언어행위를 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새로운 관점에서 읽어내고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여유를 지니게 된다.
참고문헌
김선(2008), 맞춤법 띄어쓰기 원고지 사용법, 예문당
김태하(1999), 원고지 쓰기 완전학습장, 꼬마나라
임융웅(2000), 원고지 쓰기 연습장, 예문당
장덕진(2009), 원고지 이음말 사용법, 동아기획
정치희(1990), 원고지 사용법, 명지출판사
편집부(2006), OK 논술 원고지 쓰기, 우민OK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기본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교육 교수학습모형,평가
  • 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물레방아 학습2. 역할놀이 학습3. 광고기법4. 신문 활용 학습5. 독서록 쓰기6. 마인드 맵7. 만화 기법 활용8. 스토리텔링 학습9. 인터뷰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1. 듣기 영역2. 말하기 영역3. 읽기 영역4. 쓰기 영역5. 국어 지식 영역6. 문학 영역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첫째, 초등 국어과 교육은 언어 교과이다. 국어과는 다른 교과와 달리 언어인 국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다루는 교과이다. 국어는 한국인에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정 실태 7나. 초중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 실태 192. 외국의 독서교육 실태 23가. 미국의 독서교육 23나. 영국의 독서교육 35다. 프랑스의 독서교육 44라. 독일의 독서교육 57마. 외국 사례의 시사점 70Ⅲ. 독서 목록의 목표와 성격 731. 독서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73가. 독서교육의 목적 74나. 독서교육의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방법 26가. 특별활동의 운영 26나. 영역별 지도 방법 287. 특별활동의 평가 32가. 특별활동 평가의 특징 32나. 특별활동 평가의 지침 32다. 특별활동 평가의 방법과 절차 338.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34가.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방향 35나.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체제 359. 신 구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비교 36Ⅱ. 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371. 특별활동 편성과 운영의 모형 37가. 특별활동 편성 운영 절차 37나. 특별활동 편성 운영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과정평가원)심상민 (서울대학교 대학원)고려대학교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이 연구는 1998년도 교육부 학술 연구 조성비(교육 정책 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이 연구는 1998년도 교육부 학술 연구 조성비(교육 정책 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Ⅰ. 독서의 개념노명완(고려대학교)1. 독서와 생활2. 독서의 의미3. 말과 글의 차이4. 독서와 문명5. 독서의 심리적 과정6. 독서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교육교수-학습지도안을 도입하여 사고력향상에 힘쓴다.다.학년 목표1학년 목표(1)수준별 학습지를 사용하여 과학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가지게 한다.(2)실험 전후의 평가를 강화 하여 진지한 실험 수업을 하게 한다.(3)창의성 수업 모형 및 지도안을 작성하여 다양한 사고력 신장에 힘쓴다.2학년 목표(1) 창의성 교육 기법을 적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하는 태도와 이에 필요한 사고 기술을 습득시킨다.(2) 물질의 구성과 전기와 자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