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독해학습][독해수준][독해력][독해과정][독해관][독해모형]독해와 독해학습, 독해와 독해수준, 독해와 독해력, 독해와 독해과정, 독해와 독해관, 독해와 독해모형, 독해와 독해전략, 독해와 독해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독해와 독해학습
Ⅱ. 독해와 독해수준
1. 읽기 능력
2. 수준별 읽기 지도
1) 심화반
2) 보충반
Ⅲ. 독해와 독해력
1. 전략 1
2. 전략 2
3. 전략 3
4. 전략 4
1) 교수 단계
2) 교사-학습자 활동 단계
Ⅳ. 독해와 독해과정
1. 상향식 과정(bottom-up processing)
2. 하향식 과정(top-down processing)
3. 상호 작용 모형(interactive processing)
4. 단계적 읽기 모형
Ⅴ. 독해와 독해관
1. 심적 표상(meantal representation)은 추상적이지 받아들인 정보를 그대로 복사한 것이 아니라고 가정
2. 스키마는 이해와 기억의 기반으로 작용한다고 생각
Ⅵ. 독해와 독해모형
Ⅶ. 독해와 독해전략
Ⅷ. 독해와 독해지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독해와 독해학습
독해 학습에서의 상위인지 전략중심 지도방법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첫째, 읽기 목적을 분명하게 갖도록 한다. 둘째, 독해 전략( 예: 중심 내용 찾기)의 하위 구성요인들을 자세히 가르치고 그대로 해보게 한다. 셋째, 기능이나 전략을 가르치고, 교사의 안내를 받아 가며 실제로 시험해 보고, 글을 달리하여 적용해 보게 한다. 넷째, 자신의 읽기 과정을 의식적으로 점검하면서 효율적으로 조절하게 한다.
Myers 와 Paris(1978)는 독해에 관한 상위인지적 지식의 연구에서 8세와 12세의 아동들에게 독해에 필요한 학습전략을 면접하여 조사한 결과, 8세 아동들은 주로 독서 내용의 길이, 친숙도 및 흥미 등에 관하여 언급한 반면에, 12세 아동들은 독서 내용의 난해한 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독서의 목적 및 문단의 어휘적 구조 등에 관해 주로 언급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아동의 연령에 따라 독해를 위한 상위인지가 다르게 적용됨을 밝혔다.
Kintsh 와 Van Dijk(1978)는 독해 능력이 높은 학습자와 낮은 학습자의 상위인지 전략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독서의 목적 및 과제 내용의 중요성에 대한 판단에 있어서 독해 능력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고 하면서 상위인지 전략의 차이를 그 원인으로 돌리고 있다.
그리고 Flavell(1979)은 정보처리의 전반적인 흐름을 조정하고 관리하는 상위 인지와 같은 통제 과정을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학습자가 그렇지 않은 학습자보다 더 나은 학습 수행을 보인다고 하면서 상위인지적 기능과 학습 수행간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Paris와 Jacobs(1984)는 독해력과 상위인지 지식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8세와 10세 아동들에게 읽기 전략이 독해 수행을 언제, 어떻게, 왜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가르쳤다. 그 결과 아동의 읽기 인식과 읽기 전략 사용이 의미 있게 향상되어 읽기 인식 수준과 독해력간에는 의미 있는 상관이 있었음을 밝혔다.
- 참고문헌
-
◎ 강신권(1985), 독해과정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 김귀석(1991), 영어 독해 모형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 김미영(2008), 자기조절적 독해학습 프로그램이 독해부진아의 독해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 김혁린(2009), 대학수학능력시험 분석을 통한 올바른 독해지도방법, 상명대학교
◎ 정인숙(2008), 독해 수준별 사고 구술 양상의 차이 분석, 가톨릭대학교
◎ 이도현(2011), 한국대학생들의 독해전략과 영어 능력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