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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독해와 독해학습

Ⅱ. 독해와 독해수준
1. 읽기 능력
2. 수준별 읽기 지도
1) 심화반
2) 보충반

Ⅲ. 독해와 독해력
1. 전략 1
2. 전략 2
3. 전략 3
4. 전략 4
1) 교수 단계
2) 교사-학습자 활동 단계

Ⅳ. 독해와 독해과정
1. 상향식 과정(bottom-up processing)
2. 하향식 과정(top-down processing)
3. 상호 작용 모형(interactive processing)
4. 단계적 읽기 모형

Ⅴ. 독해와 독해관
1. 심적 표상(meantal representation)은 추상적이지 받아들인 정보를 그대로 복사한 것이 아니라고 가정
2. 스키마는 이해와 기억의 기반으로 작용한다고 생각

Ⅵ. 독해와 독해모형

Ⅶ. 독해와 독해전략

Ⅷ. 독해와 독해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해와 독해학습

독해 학습에서의 상위인지 전략중심 지도방법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첫째, 읽기 목적을 분명하게 갖도록 한다. 둘째, 독해 전략( 예: 중심 내용 찾기)의 하위 구성요인들을 자세히 가르치고 그대로 해보게 한다. 셋째, 기능이나 전략을 가르치고, 교사의 안내를 받아 가며 실제로 시험해 보고, 글을 달리하여 적용해 보게 한다. 넷째, 자신의 읽기 과정을 의식적으로 점검하면서 효율적으로 조절하게 한다.
Myers 와 Paris(1978)는 독해에 관한 상위인지적 지식의 연구에서 8세와 12세의 아동들에게 독해에 필요한 학습전략을 면접하여 조사한 결과, 8세 아동들은 주로 독서 내용의 길이, 친숙도 및 흥미 등에 관하여 언급한 반면에, 12세 아동들은 독서 내용의 난해한 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독서의 목적 및 문단의 어휘적 구조 등에 관해 주로 언급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아동의 연령에 따라 독해를 위한 상위인지가 다르게 적용됨을 밝혔다.
Kintsh 와 Van Dijk(1978)는 독해 능력이 높은 학습자와 낮은 학습자의 상위인지 전략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독서의 목적 및 과제 내용의 중요성에 대한 판단에 있어서 독해 능력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고 하면서 상위인지 전략의 차이를 그 원인으로 돌리고 있다.
그리고 Flavell(1979)은 정보처리의 전반적인 흐름을 조정하고 관리하는 상위 인지와 같은 통제 과정을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학습자가 그렇지 않은 학습자보다 더 나은 학습 수행을 보인다고 하면서 상위인지적 기능과 학습 수행간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Paris와 Jacobs(1984)는 독해력과 상위인지 지식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8세와 10세 아동들에게 읽기 전략이 독해 수행을 언제, 어떻게, 왜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가르쳤다. 그 결과 아동의 읽기 인식과 읽기 전략 사용이 의미 있게 향상되어 읽기 인식 수준과 독해력간에는 의미 있는 상관이 있었음을 밝혔다.
참고문헌
◎ 강신권(1985), 독해과정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 김귀석(1991), 영어 독해 모형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 김미영(2008), 자기조절적 독해학습 프로그램이 독해부진아의 독해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 김혁린(2009), 대학수학능력시험 분석을 통한 올바른 독해지도방법, 상명대학교
◎ 정인숙(2008), 독해 수준별 사고 구술 양상의 차이 분석, 가톨릭대학교
◎ 이도현(2011), 한국대학생들의 독해전략과 영어 능력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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