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고전소설의 성격, 고전소설의 소재, 고전소설의 구성, 조선후기 고전소설 현씨양웅쌍린기(현씨양웅전)의 특징, 갈등 양상, 조선후기 고전소설 현씨양웅쌍린기(현씨양웅전)의 재창조, 작가의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고전소설의 성격
Ⅲ. 고전소설의 소재
Ⅳ. 고전소설의 구성
Ⅴ. 조선후기 고전소설 현씨양웅쌍린기(현씨양웅전)의 특징
Ⅵ. 조선후기 고전소설 현씨양웅쌍린기(현씨양웅전)의 갈등 양상
Ⅶ. 조선후기 고전소설 현씨양웅쌍린기(현씨양웅전)의 재창조
Ⅷ. 조선후기 고전소설 현씨양웅쌍린기(현씨양웅전)의 작가의식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고전소설을 본격적으로 소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50년대이다. 이때는 중화인민공화국과 대한민국 사이에 아직도 접촉이 없었다. 이와 반대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의 접촉이 극히 많을 뿐만 아니라 그 관계는 “피로써 맺어진” 친밀한 관계였다. 정치적인 왕래에 따라 문화관계도 밀접하였다. 이때 중국은 극히 우호적이고 가까운 이 이웃나라의 문화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조선민간에 가장 인기 있는 《춘향전》, 《심청전》을 받아들이며 높이 평가하였다. 사실은 작품의 정치적 내용을 강조하는 그때 당시의 중국에서는 사랑 혹은 효도를 노래하는 중국 고전문학 작품을 그리 높이 평가하지 않았다. 그때에 애정을 선전하는 것을 자산계급의 “인성론”, 효도를 찬양하는 것을 “봉건주의 사상”이라고 비판을 많이 가하였다. 그러나 《춘향전》, 《심청전》에 대하여서는 오직 찬양하기만 하고 비판한 것은 전연 없었다. 심지어 정치 색채 아주 강한 《인민일보》, 《해방군 신문》, 《문예 신문》 등 신문에서도 이런 찬양을 하는 글을 실었다. 이것으로 보아 우리는 그때 한국고전소설에 대한 중국의 태도에 얼마나 많은 정치적 요소가 들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이런 사정은 많이 달라졌다. 중국이 개혁 개방 정책을 실시한 이후 더욱이나 중한이 수교한 이후 한국고전소설에 대해 소개하고 연구하는 학자들은 정치의 수요보다 문학연구, 문화교류 자체의 수요를 더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 한국고전문학작품에 대하여 제각기 자기의 뜻대로 평가할 수 있게 되었고 실사구시의 객관적 태도를 취할 수 있게 되었다. 《구운몽》, 《옥루몽》, 박지원소설 등에 대한 새 평가가 바로 이런 새 환경에서 나타난 것이다. 물론 전시기의 연구사상의 영향은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한국고전문학연구의 학술 분위기는 많이 좋아진 것은 사실이다.
- 참고문헌
-
강희순, 고전소설의 교육적 의미 연구, 공주대학교, 2010
이현숙, 고전소설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 연구, 아주대학교, 2008
임치균, 고전소설의 역사 수용 양상 고찰, 우리문학회, 2010
조혜란, 고전소설과 문화콘텐츠, 어문연구학회, 2006
최정현, 학습자 중심의 고전소설 교육 방안, 국민대학교, 2011
최진형, 고전 소설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덕성여자대학교,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