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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설의 성격
1. 소설은 삶의 모습을 재구성한 것이다
2. 소설은 서술자의 입을 통해 전달하는 이야기이다

Ⅲ. 소설의 근원

Ⅳ. 소설의 구조
1. 부분과 전체의 관계설정이 가능해야함
2. 구조간의 유사성이 존재해야함
3. 일관된 규칙성을 가져야함-소설은 서사문학임

Ⅴ. 조선후기 고전소설 현씨양웅쌍린기(현씨양웅전)의 현실성
1. 의식적인 노력에 의해 인물의 개성이 부각
2. 인물이 추상적 규범에 의해 재단되지 않음
3. 인물의 외적이고 공식적인 면모보다 사적인 면모가 관심대상
4. 인물이 사회적 맥락 속에서 형상화

Ⅵ. 조선후기 고전소설 현씨양웅쌍린기(현씨양웅전)의 연극
1. 현경문과 주소저
1) performance
2) 현수문부부
3) 첫날밤의 모욕과 동침의 거부
4) 취옥- 순수한 사랑의 표현과 주변의 멸시와 조롱
5) 태장, 하당
6) 굴욕적인 동침
2. 과거와 현대
3. 현수문과 윤소저
1) 첫만남
2) 1차겁간
3) 자살
4) 2차겁간
5) 귀형녀와의 혼인
6) 쫓고 쫓김
7) 대단원

Ⅶ. 조선후기 고전소설 현씨양웅쌍린기(현씨양웅전)의 귀족사회

Ⅷ. 조선후기 고전소설 현씨양웅쌍린기(현씨양웅전)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설 양식을 통한 국어교육의 한 방법을 모색해 보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소설의 양식적 속성 일반을 전반적으로 다루기보다는 학생들에게 가장 친숙한 것으로 판단되는 플롯과 시점의 경우만을 예로 들어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초점을 ‘소설의 읽기’라는 방법적 개념에 두고 한두 가지의 발상법을 제안하는 형식을 취했다. 소설 이론의 측면에서 볼 때는 너무 낯익다 못해 진부해 보일 수조차 있는 이론을 내세운 감도 있다. 그렇지만 본고가 의도하는 바는 새로운 이론을 업고 그 이론에 기댄 발상을 해보자는 것이 아니라 익히 아는 것을 좀더 다른 각도에서 보자는 것이다. 소설 교육에 관심을 가지면서 늘상 떠올리게 되는 것 중의 하나가 소설 이론의 허망함이었음을 염두에 둔 탓이기도 하다. 몇 년간의 소설 교육을 받지만 소설은 여전히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려운 존재라서 소설 읽기의 즐거움과 묘미를 느끼지 못한다는 대학 1, 2학년생들의 절박한 호소를 흘려버릴 수 없었던 까닭도 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이유는 문학작품을 국어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적 토대로 삼을 수 있을 터이며, 역으로 국어교육이 지금의 틀을 벗고 전향적으로 나아갈 때 문학작품은 자연스럽게 보다 친숙하고 의미 있는 존재로 다가오게 될 터인데 왜 그것이 어려울까 하는 아쉬움이 발동한 때문이라 보고 싶다. 기존의 영역 간의 벽을 허물기가 그리 쉽지 않겠지만 다른 학문과의 비교우위나 경쟁력을 염두에 둔다면 지금이야말로 그 명분을 찾을 좋은 기회가 아닌가 싶다. 굳이 외국의 경우를 예로 들지 않더라고 지금 우리의 국어교육의 체계가 대내외적으로 얼마만큼의 설득력을 지니고 있는지 영역을 떠나 진지하게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되었으면 하면 하는 바램도 표해본다.
소설을 ‘미적인 것’으로 고집하고자 하는 의식을 조금이나마 희석시킬 수 있다면 많은 가능성을 찾을 수 있으리라 본다. 소설을 일상적인 언어활동의 연장선상에 있는 어떤 단계의 형상물로 본다고 해서 문학의 의미나 존재가치가 손상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우리의 삶 속에서 소설의 위상이나 비중이 제고되리라 믿는다.
참고문헌
○ 게오르크 루카치 저, 김경식 역(2007), 소설의 이론, 문예출판사
○ 김지영(2011), 소설과 논술의 쓰기 수행 상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밀란 쿤데라 저, 권오룡 역(2013), 소설의 기술, 민음사
○ 소오르한 파묵 저, 이난아 역(2012), 설과 소설가, 민음사
○ 이영(2011), 소설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 건국대학교
○ 이아란(2010), 소설 교육에서의 수행평가 연구, 원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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