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춘향전> 다시쓰기작품 분석 및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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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춘향전>과 다시쓰기 작품들

1. 원전 <춘향전>의 이해
(1) <춘향전>의 근원 설화
(2) 판소리 <춘향가>에서 소설 <춘향전>으로
(3) <춘향전>의 주제
(4) 춘향전의 인물

2. 강은교 <춘향이의 꿈노래>
(1) 작품 분석
(2) 원전과의 비교

3. 송수권 <춘향이 생각>
(1) 작품 분석
(2) 원전과의 비교

4. 서정주 <춘향유문>
(1) 작품 분석
(2) 원전과의 비교

5. 최인훈 <춘향뎐>
(1) 원전과의 비교
1) 작품의 구조
2)작품의 인물
3)시공간적 배경
4)시점

6. 김주영 <외설 춘향전>
(1) 원전과의 비교
1)작품의 구조
2)작품의 인물
3)작품의 의미

7. 임권택 영화 <춘향뎐>
(1) 영화의 줄거리
(2) 영화의 특성
Ⅲ.< 춘향전>다시쓰기의 의의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춘향전>은 고급문예가 지닐 수 있는 순수 예술적 요소와 대중문예가 추구하는 통속 예술적 요소를 교묘하게 배합하면서 인간의 본질적 문제의 하나인 '사랑'의 문제를 중심 주제로 삼고 있다. 이는 계층 간의 갈등과 서민의 저항이라는 사회성의 의미를 드러내고, 젊은이들 간의 순수한 사랑과 애욕과 인간애로 연결된다.
춘향의 사랑과 이별, 고난과 그 보상이라는 순환적 교체 속에서 단순한 이야기지만 인간의 삶의 본질을 맛보게 한다. 이러한 본질은 삶의 한(恨)과 그 한에 대한 풀이로서의 흥겨움으로 나타난다. 이별과 기다림만도 서러운데 죄 없이 옥에 갇혀 육체적 형벌을 당하는 모습은 이를 지켜보는 월매와 향단이만의 서러움이 아닌 민족의 설움으로서 그 의미가 확장되며, 독자(혹은 청자)들을 공감시킴으로서 호소력을 지니고 있다. 무한한 기다림과 끈질긴 의지로 견디어 내는 힘의 원천은 춘향의 의지만이 아닌 우리의 민족혼과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정신이 춘향의 구원과 부활을 있게 하고, 한국인의 구원과 부활을 지향한 지표가 된다. 이렇게 한스러우면서도 신명이 날 수 있는 흥한(興恨)의 창조적 만남이 <춘향전>의 멋이라고 할 수 있다. 기쁨 속에서 슬픔을 만들어 내고, 그 슬픔 속에서 더 큰 기쁨을 느끼게 하는 것이 춘향전을 300여년동안 계승시키고, 새롭게 창조·발전시켜온 한국인들의 정감의 바탕이자 풍류인 것이다.
<춘향전>은 평범한 한국인 모두의 슬기와 지혜가 응집되어 영원히 지속되고 성숙해가는 진행형 고전으로서 항상 그때마다의 현재 시점에서 영원히 살아 있는 고전이다. 그에 따라 <춘향전>은 지난 300여년간 수많은 작가들에 의해 각기 다른 장르로 끝없이 재창조되어 왔다. 여기서 우리는 원전 <춘향전>과 다시쓰기 된 작품들을 비교 분석해보며 <춘향전>의 의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도록 하자.



Ⅲ.< 춘향전>다시쓰기의 의의

이상으로 고전 소설인 <춘향가>원전과 현대 작가들에 의해 다시쓰기 된 작품들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대중들에게 너무나 잘 알려진 작품이자, ‘사랑’이라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소재를 사용하고 있어서 “과연 이 작품이 어느 정도까지 다시쓰기 될 수 있을까” 하는 점이 궁금했었는데 뜻밖에도 너무나 다양한 모습,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새로운 의미로 재해석 되고 있었다.
한국의 대표적 고전소설인 <춘향전>은 원전조차도 딱히 어떤 것이라 지정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이들에 의해 쓰여지고, 해석되었으며 현대에 와서는 소설, 시, 희곡, 영화, 뮤지컬 등의 장르를 넘나들며 수없이 많이 다시쓰기 되고 있다. 춘향전이 이처럼 오랜 세월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잊혀지지 않고 기억될 수 있는 것은 한국인의 보편적 정서인 풍류와 해학, 풍자의 수법으로 여러 계층의 다양한 삶과 꿈을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한 주제적 차용을 넘어선 현대적 관점의 다시쓰기는, 원전이 담고 있는 이러한 의미를 더욱 증폭시켜 새로운 교훈과 의미 부여를 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새로운 상상력과 새로운 공감대를 형성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 자료
<문서 자료>
김대행, 김병국, 김진영, 정병헌 『춘향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서광학술자료사 1993
김선아, 『춘향전』2000
김종철, 『춘향전의 근원 설화』, 집문당 1986
김주영, 『외설 춘향전』 1994
김주희,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과 교육적 활용』 1999
설성경, 「춘향전의 계통 연구」, 박사학위 논문 연세대 대학원 1980
설성경, 『춘향전-국문학 총서 7』 , 시인사 1986
설성격, 『춘향 예술의 역사적 연구』,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0
이상택, 「성격을 통해 본 춘향전」, 석사학위논문, 서울대 대학원 1966
정하영, 『월매의 성격과 기능』, 새문사 1985
조동일, 『춘향전 주제의 새로운 고찰』, 홍성사, 1978
최래옥, 『관탈민녀형설화의 연구』, 동화문화사 1976
한 채화 『개화기 이후의 춘향전 연구』 2002.

<인터넷 자료>
춘향전 http://www.hanlover.pe.kr/chunhyang_cham해.htm
씨네 서울 http://www.cineseou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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