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정부)의 형성배경,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정부)의 수립,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정부)의 대남전략,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정부)의 장기집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정부)의 형성배경
1. 소련군의 진주와 북한 초기 정치질서의 형성
2. 북한 정치체제의 강화
1) 동원된 사회혁명
2) 당-국가체제의 강화
Ⅲ.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정부)의 수립
1. 미․소공동위원회와 남북한 연석회의
2.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의 수립
Ⅳ.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정부)의 대남전략
1. 혁명기지 전략
2. 남조선혁명 전략
3. ‘통일전선전략’ : 80년 이후 핵심전략
4. 협상전략과 연방제
5. 남북대화의 이원화정책
6. 북한이 표방하는 ‘민족주의
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정부)의 장기집권
1. 장기집권은 필히 독재로 이어진다
2. 후계자 문제, 어떻게 볼 것인가
3. ‘주체형 혁명의 계승’
4. 고난의 행군 그 후의 북, 그리고 동북아시아 - 김정일 시대의 개막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김일성 그가 대중 앞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것은 45년 10월 14일 김일성장군 환영 평양시 민중 대회에서의 일이다. 그가 귀국했을 때는 만 33세의 청년이었다. 본래 만주에서 ‘김일성’이란 이름을 사용한 항일 투사들이 여러 사람 있었다. 그러한 이유도 참작하여 김일성은 평양시 민중대회에서 열렬히 환영을 받았다. 그 후부터 그는 항일 유격대의 영웅으로서 부각되기 시작했다.
김일성의 만주에서의 활동을 접어두고, 소련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된 소련 망명생활에 관한 경력을 살펴보면 김일성은 그들의 빨치산 부대와 같이 소련으로 피신한 후 그곳 소련군 극동 정찰국의 제 88특별여단이란 이름의 부대에 편성되게 된다. 그중 1대대장을 맡게 되며 그런 정도의 경력을 가진 김일성이 1945년 10월 14일 대중 집회에 데뷔한 직후부터 소련군 사령부는 매스 미디어들을 총동원하여 ‘민족적 영웅’이요, ‘영명한 지도자’의 영광스러운 과거를 헌시, 노래, 춤, 연극, 국호, 투쟁기 등으로 구가했다.
소련의 계획은 김일성 ‘장군’을 북한의 지도자로 육성하는 것이었다. 해방된 한반도에서 믿을 만한 공산주의 지도자를 찾아내기 어려웠던 소련은 이 33세의 김일성을 택하여 그의 카리스마적 지위를 인위적으로 구축할 것을 계획했을 것임에 틀림없다.
스탈린이 김일성을 영도자로 지명했다는 것은, 45년 10월 10 -13일 극비리에 개최되었던 조선공산당 서북 5도 책임자 및 열성자 대회에 그가 참석하여 강령적 연설을 한 사실을 고려할 때 확신할 수 있다. 그는 아직 대중 앞에 데뷔하기 전날인 10월 13일, 이 비밀회의에 참석, “새조선 건설과 민족 통일 전략에 대하여” 지도자의 고자세에서 노했다. 그가 중요한 당 비밀 회의에 참석하여 강령적인 정부연설을 했다는 사실은 그의 당 영도자로서의 지위가 이미 내정되어 있었다는 것의 입증이 아닐 수 없다.
- 참고문헌
-
ⅰ. 박헌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정당성이 있는가, 북한연구소, 1998
ⅱ. 안찬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 통치이념 및 체제변형의 58년, 북한연구소, 2006
ⅲ. 이경식, 대한민국 속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한국논단, 2009
ⅳ. 이명영,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 에 대한 바른 이해,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89
ⅴ.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 외 3명, 보편적정례검토 실무그룹의 보고서 초안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북한인권시민연합, 2010
ⅵ. 제성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정체성, 본질과현상사,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