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진로정체감, 사이버진로탐색활동,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직업체험활동, 진로인식,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흥미 적성검사,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 성격 적성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진로정체감
Ⅲ.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사이버진로탐색활동(사이버진로탐구활동)
Ⅳ.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직업체험활동
1. 체계적인 흥미 및 적성검사
2. 직업세계에 대한 실질적인 체험 부족
3. 대량인원 체험활동의 한계
4. 학교현장에서 전문적인 경험 및 지식부족
5. 대학진학위주의 진로 및 직업교육
6. 청소년직업체험활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부족
Ⅴ.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Ⅵ.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흥미에 대한 적성검사
Ⅶ.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성격에 대한 적성검사
1. ESTJ(사업가형)
2. INFP(잔다르크형)
3. ESFJ(친선도모형)
4. INTP(아이디어뱅크형)
5. ESFP(사교적인 형)
6. INTJ(과학자형)
7. ENFJ(언변능숙형)
8. ISTP(백과사전형)
9. ISTJ(세상의 소금형)
10. ENFP(스파크형)
11. ENTP(발명가형)
12. ISTJ(임금뒷편의 권력형)
13. ESTP(수완 좋은 활동가형)
14. INFJ(예언자형)
15. ENTJ(지도자형)
16. ISFP(성인군자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직업선택은 한 학생이 사회 생활하는데 매우 중요한 선택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직업은 신중하게 선택되어야 하고 적성과 소질을 이용하여 만족스런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올바른 선택을 하여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직업체험활동은 매우 중요한 진로교육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교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실정이다. 따라서 직업체험활동의 활성화를 통하여 학생들이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소질에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직업체험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개선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직업교육이 학생들에게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직업세계에 대한 사전지식 충족과 자신의 직업적성을 이해하여 적정한 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기초적 이해가 충분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 및 적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이 필요하다.
≪ … 중 략 … ≫
Ⅱ.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진로정체감
진로정체감(Career identity)은 자아정체감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따라서 자아정체감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이어서 진로정체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자아정체감이란 Erickson(1963)이 제창한 개념이다. Erickson에 따르면 자아정체감 형성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첫째, 사람은 자신을 내적 동일성(inner continuity)을 가진 존재로 지각해야만 한다.
둘째, 자신과 같은 사회적 환경 속에 있는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서 같은 동일성과 일관성을 지각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경분(2010),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인식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김부용(2006), 중학생의 사이버 진학·진로 상담 프로그램 효과, 서울여자대학교
소현진(2003), 새로운 진로탐색검사를 위한 개념모형설정과 예비타당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안창규 외 1명(1999), 진로 및 적성탐색검사를 활용한 상담모형, 한국진로상담학회
양난미 외 1명(2012), 대학생의 진로소명과 삶의 만족의 관계 : 진로정체감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
임지연 외 1명(2008), 국가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청소년직업체험활동의 현황과 과제, 한국청소년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