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좋아하는 직업 탐색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07 / 2020.02.07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중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기초
2. 중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Ⅱ. 본론
1. 진로 탐색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2. 실행목표 설정
3. 진로 탐색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나의 성격 파악하기
성격의 종류와 성격 특성별로 본 관련 직업*
자신의 적성, 흥미와 직업
나의 흥미 알아보기
흥미 분야로 본 직업군
나의 적성 알아보기
적성과 직업과의 관계
나의 가치관
자신의 가치 탐색하기
가치 판단 연습
가치 명료화 해보기
직업의 의미
자신에 대한 이해
직업의 의미, 가치 탐색하기
(1) 나의 미래를 생각해 보자
(2) 직업의 의미와 선택조건
(3) 건전한 직업관
(4) 직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요인
직업의 종류
직 업 탐 색
직업의 선정 기준
좋아하는 직업 탐색하기
직업 선정의 태도
(1) 직업 정보의 내용
(2)직업 분류 및 직종
미래 사회의 직업
직업윤리와 진로탐색
일의 보람
자신에 대한 이해
진로 결정 요인과 진로지도
진학 지도와 선교지도
4. 진로정보의 수집과 활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학교는 학생들이 정신적․육체적으로 급격한 성장을 이루는 시기며, 이러한 과정에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질 수 있는 시기로, 진로 계획이 결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고등학교 및 대학교 진학을 결정하는 기초가 이루어지도록 충분한 진로지도가 제공 되어야 하는 중요한 때다.

1. 중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기초

1) 중학교의 진로지도 단계 : 진로발달 이론에 의하면 중학교 수준은 초등학교의 진로인식단계와 고등학교의 진로준비단계의 매개적 단계로서 진로를 탐색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중학교에서는 자신의 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가 성숙되어야 하며 여러 가지 직업 중에서 자기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영역을 선택하며 깊이 있는 탐색을 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적성, 능력, 성격, 태도, 가치관 및 신체적 조건 등이 발달과정에 있으므로 이에 맞는 진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일과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자기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2) 중학교에서의 진로교육과 진로지도의 기본원리
(1) 교육적 선택이나 자신의 특성을 탐색하는데 광범위한 기회 제공
(2) 진로성숙, 흥미, 가치관, 태도에 있어서 개인차를 포괄하고 반영할 방법 요구
(3) 남녀 간의 성차에서 오는 현상 이해
(4) 언어적이고 추상적인 행동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하도록 탐색
(5) 개인의 정체감 확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가출 예방 프로그램
  • 프로그램운영관리 및 지원 등이 포함되며, 위기지원업무로는 긴급구조와 보호시설의료법률 서비스 연계, 일시보호시설 운영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자활지원업무로는 진로지도, 직업능력 향상 및 소개와 같은 자립지원사업이 포함된다. 정부에서는 특히 시도 청소년(상담)지원센터로 하여금1388 청소년지원단을 별도의 조직으로 두고 운영하도록 함으로써, 지역의다양한 인적 및 물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위기에 처한 청소년에대한

  • [진로탐색][직업탐색][진로]진로탐색(직업탐색)의 의미, 진로탐색(직업탐색)의 필요성,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과정, 진로탐색(직업탐색)의 변수,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고려사항,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결정요인
  • 지도해야 한다. 자신의 개성, 흥미, 능력, 적성, 신체적 조건, 가족의 기대 등의 개인적 특성을 스스로 분석, 종합하여 이를 토대로 자신의 진로와 직업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각종 진로 정보를 통하여 직업의 성질, 작업 조건, 직업군 분류, 요구되는 훈련 및 교육 정도(학력), 보수, 승진 및 직업의 전망, 기타 해당 직업과 관련된 직무를 이해해야 한다.학생들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정확히 이해하고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정

  • [진로교육] 영화를 통해 본 진로 선택 -빌리 엘리어트
  • 진로는 앞으로 나아갈 길을 뜻하며, 마알랜드를 비롯한 여러 학자들은 진로교육을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개발하여 올바른 직업을 선택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함으로써 자아실현을 돕는 인성교육의 한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잠재 가능성을 토대로 흥미와 적성, 인성, 의욕, 환경에 맞는 진로의 인식, 탐색, 계획, 선택, 준비의 과정을 통해 현명하게 적용하도록 기회를 마련해 주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이며, 이러한

  • [사회복지실천] 청소년상담 보고서
  • 좋아하는구나?내72: 중학교 1학년 때 건담에 반해서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도 건담을 사고 조립하는 것을 좋아 할 것 같아.상73: 조립하고 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은데 이쪽으로 진로를 생각해 본 적은 있어?내73: 학교 뒤에 있는 직업정보 차트를 보면서 생각을 해서 자동차 엔지니어 쪽으로도 생각을 해 봤는데, 지금은 잘 모르겠어.상74: 진로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 하는구나?내74: 지금의 입장에서는 중학교 1학년 때 기초를 확실하게 다지지 못해서

  • [진로교육, 진로지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단계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프랑스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분석
  • 진로의식의 성숙이 필요하다. 진로계획과 진로선택을 합리적으로 통합, 조정해 나갈 수 있도록 중학교 수준에 맞는 현장감 있는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직업세계와 연계한 체험적인 진로교육 활동으로 진로 의식의 변화를 꾀하여야 할 것이다.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진로지도(career guidance)란 개인의 진로개발을 촉진시켜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직업을 선택하며 선택된 직업을 준비뿐만 아니라, 그 직업에 취업하여 잘 적응하고, 계속 발전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