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좋아하는 직업 탐색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07 / 2020.02.07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중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기초
2. 중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Ⅱ. 본론
1. 진로 탐색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2. 실행목표 설정
3. 진로 탐색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나의 성격 파악하기
성격의 종류와 성격 특성별로 본 관련 직업*
자신의 적성, 흥미와 직업
나의 흥미 알아보기
흥미 분야로 본 직업군
나의 적성 알아보기
적성과 직업과의 관계
나의 가치관
자신의 가치 탐색하기
가치 판단 연습
가치 명료화 해보기
직업의 의미
자신에 대한 이해
직업의 의미, 가치 탐색하기
(1) 나의 미래를 생각해 보자
(2) 직업의 의미와 선택조건
(3) 건전한 직업관
(4) 직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요인
직업의 종류
직 업 탐 색
직업의 선정 기준
좋아하는 직업 탐색하기
직업 선정의 태도
(1) 직업 정보의 내용
(2)직업 분류 및 직종
미래 사회의 직업
직업윤리와 진로탐색
일의 보람
자신에 대한 이해
진로 결정 요인과 진로지도
진학 지도와 선교지도
4. 진로정보의 수집과 활용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중학교는 학생들이 정신적․육체적으로 급격한 성장을 이루는 시기며, 이러한 과정에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질 수 있는 시기로, 진로 계획이 결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고등학교 및 대학교 진학을 결정하는 기초가 이루어지도록 충분한 진로지도가 제공 되어야 하는 중요한 때다.
1. 중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기초
1) 중학교의 진로지도 단계 : 진로발달 이론에 의하면 중학교 수준은 초등학교의 진로인식단계와 고등학교의 진로준비단계의 매개적 단계로서 진로를 탐색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중학교에서는 자신의 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가 성숙되어야 하며 여러 가지 직업 중에서 자기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영역을 선택하며 깊이 있는 탐색을 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적성, 능력, 성격, 태도, 가치관 및 신체적 조건 등이 발달과정에 있으므로 이에 맞는 진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일과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자기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2) 중학교에서의 진로교육과 진로지도의 기본원리
(1) 교육적 선택이나 자신의 특성을 탐색하는데 광범위한 기회 제공
(2) 진로성숙, 흥미, 가치관, 태도에 있어서 개인차를 포괄하고 반영할 방법 요구
(3) 남녀 간의 성차에서 오는 현상 이해
(4) 언어적이고 추상적인 행동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하도록 탐색
(5) 개인의 정체감 확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가출 예방 프로그램
- [진로탐색][직업탐색][진로]진로탐색(직업탐색)의 의미, 진로탐색(직업탐색)의 필요성,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과정, 진로탐색(직업탐색)의 변수,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고려사항,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결정요인
- [진로교육] 영화를 통해 본 진로 선택 -빌리 엘리어트
- [사회복지실천] 청소년상담 보고서
- [진로교육, 진로지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단계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프랑스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