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탐색(진로탐색)]직업탐색(진로탐색)과 직업탐색경로분석, 직업탐색(진로탐색)과 직업탐색론, 직업탐색(진로탐색)과 직업체험활동, 직업탐색(진로탐색)과 특기적성교육, 직업탐색(진로탐색)과 학교선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직업탐색(진로탐색)과 직업탐색경로분석

Ⅲ. 직업탐색(진로탐색)과 직업탐색론

Ⅳ. 직업탐색(진로탐색)과 직업체험활동

Ⅴ. 직업탐색(진로탐색)과 특기적성교육
1. 특기․적성교육은 사교육비 절감에 효과가 크다
2. 특기․적성교육 영역의 확대와 다양한 형태의 운영이 필요하다
3. 특기․적성교육을 진로지도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4. 선도학교의 우수사례를 일반화하여야 한다
5. 특기․적성교육 담당자 면담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해야 한다

Ⅵ. 직업탐색(진로탐색)과 학교선택
1. 일반계 고등학교(후기 선발)
2. 실업계 고등학교(전기 선발)
1) 공업계 고등학교
2) 상업계 고등학교
3) 가사․실업계 고등학교
4) 그 외
3. 기타계 고등학교(전기 선발)
1) 과학계 고등학교
2) 체육계 고등학교
3) 예술계 고등학교
4) 외국어 고등학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복합적인 사회구조 속에서 학생들은 자기문제를 해결하거나 장래계획을 세우기 위하여, 자기 자신과 환경의 여러 조건을 이해하고 관계되는 요인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미지의 시계에 대한 정보를 마련하고 제공해 주는 일은 진로교육 활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진로정보 활동은 학생들의 장래계획을 적성과 흥미, 능력과 인성에 맞추고 미래의 원만한 적응을 해나가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계속해서 진로정보 활동의 목표에 대해 살펴보면, 정보활동이란 학생들이 문제에 직면해서 장래의 계획이나 의사결정을 할 때 자기와 자기를 둘러싼 생활환경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모든 사실과 정보를 제공해 주는 여러 가지 활동을 말한다.




≪ … 중 략 … ≫




Ⅱ. 직업탐색(진로탐색)과 직업탐색경로분석

구직자의 직업탐색활동 패턴과 관련하여 3차년도의 한국노동패널 자료를 활용한 이상의 실증분석을 통해 도출하게 되는 몇 가지 연구 함의를 정리하면, 우선 서구의 선행연구들이 직업탐색경로의 주요 범주로 구분하고 있는 간접․공식의 구직방법에 각각 포괄되는 세부적인 요소들이 구직자의 개인속성 변수와 여타 영향요인들에 따라 상충되는 인과성의 결과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구직자의 직업탐색행위와 관련하여 이를테면, 간접 구직경로로서 친구․친지의 소개와 학교․학원․스승의 소개는 여러 설명변수들에 의해 상반된 방향으로 영향을 받고 있으며, 공식 구직경로에 있어서도 공공․사설 직업안내소와 신문․TV 광고가 유사하게 상충적인 분석 결과를 드러내고 있다.
참고문헌
김희수 : 자기이해와 직업탐색, 한세대학교출판부, 2012
박윤희 : 진로 탐색 및 직업 선택, 시그마프레스, 2011
임미화 : 직업탐색프로그램 모델 개발,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고용개발원상담평가부, 2002
임미화 : 직업탐색프로그램 매뉴얼,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고용개발원상담평가부, 2003
전도근 : 진로직업 교육, 학지사, 2011
Charles Martin 저, 심혜숙 역 : 성격유형과 진로탐색, 한국심리검사연구소,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 진로상담의 이론 Ⅳ. 현행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과 진로상담Ⅴ. 진로교육과 진로상담에 대한 대안점1. 소개2. 선정 이유3.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 현황3.1 진로상담부 교육계획3.2 상담 특성화 학교로서 상담 지도 내용 소개4.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의 좋은 예, Ⅵ. 마치며Ⅰ. 시작하며진로교육은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인생활동의 한 방향으로서의 직업 및 그를 위한 준비로서의 적절한 교육기관을 선택하고,

  • 대학생과 적성검사, 직업 및 진로선택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1. 대학생과 적성검사(1)적성검사의 종류(2)적성검사 예시, 조원이 직접 참여해 본 결과와 느낀점-직업효능감능력검사, 직업 준비도 검사(3)진로상담- 진로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진로상담의 단계- 진로상담의 종류- 진로상담에 대한 오해와 편견 2. 직업 및 진로선택(1)대학생의 진로선택과 취업인식(2)입사지원서 작성요령과 자기소개서3. 강남대학교의 취업정보센터(1)진로교육(2)상담 Ⅲ. 결론 Ⅰ. 서론 우리나라의

  •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실시에 따른 문제점과 추진방안0k
  • 진로와 꿈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보는 기회를 한 학기동안 만든다는 것이다. 한 학기동안 자유롭게 공부에 집중하지 않고 자신에게 필요한 공부나 경험을 하는 것이다.자유학기제는 한 학기 동안 지필시험(중간고사, 기말고사) 없이 토론실습체험 등 자율적 체험활동 중심의 교육을 하고 그 결과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여 단위 학교의 운영 자율성을 확대하는 것으로, 자유학기제는 입시와 공부에 몰두하여 제대로 된 인성발달이나 진로탐색의

  • 직업의 필요성, 선택기준, 직업 가치관, 진로선택 방안, 직업준비(취업준비)방안, 고찰 레포트
  • Ⅰ. 서론① 직업선택과 그 필요성 -2 Ⅱ. 본론① 직업 및 직업의 가치관-31. 직업의 개념2. 직업가치관의 개념3. 직업 적성과 직업심리② 진로 선택 61. Ginzberg의 절충 이론1)이론의 배경2) 직업선택의 과정3) 평 가2. Super의 발달이론1) 이론의 배경2) 자아개념3) 진로발달 요인과 주요 명제4) 직업발달의 단계와 과업5) 평 가3. Holland의 인

  • [교육행정] 학업계획서의 작성요령과 예문fp
  • 과 이외의 교내외 활동, 적성 및 능력계발 계획 포함) 대학 생활 중에서의 학업 계획은 전문 분야에 대한 학업 계획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기는 어렵다. 현재까지의 고등학교 교육을 통해서 자신이 지원하는 학과의 세부 전공까지 안다는 것은 오히려 인위적인 느낌을 줄 수가 있다. 물론 그 학과에는 어떤 전공이 있는지를 검토하고 세부 커리큘럼도(교육과정) 확인하는 태도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이때 교육과정은 희망 대학의 홈페이지에 접속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