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진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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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목적




선행연구




연구방법




연구결과




○ 학생설문지




○ 교사인터뷰




○ 교수인터뷰




결론




제언


부록

부록





본문내용
연구목적

1. 연구의 필요성
산업과 경제 발전이 가속화되어 감에 따라 기능인과 전문인의 효율적인 인력 배치가 요구되고, 서비스 산업과 첨단 기술의 산업의 발달로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있다. 기술의 급속적인 발달로 노동시장 역시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역동적인 노동시장과 산업 속에서 그 역동성에 진로탐색은 혼란을 겪게 된다. 더욱이 치열한 한국의 입시경쟁 체계 속에서 진로의 의미는 무색하고 성적이 곧 대학의 과를 정하고 이에 맞춰 대학에 입학하는 지금의 현실에서 진로교육은 무의미하고 역설적으로 가장 시급히 요구된다.
학생들은 자신의 잠재능력과 복잡한 일의 세계를 잘 인식하지 못하며, 변화하는 직업 세계와 교육 기회에서 혼란을 겪는다. 실제적으로 직업의 세계로 나아가거나 고등교육으로 넘어가는 과정기인 고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그 필요성이 절실하다. 진로교육은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가능성을 탐색 발견하고 각 발달 단계에 맞춰 이를 충분히 계발시켜 학생이 의미있고 행복한 삶을 준비하도록 되어야 할 것이다. 김충기 著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2. p.26



2. 연구의 목적
진로교육은 미래지향적이고 유의미한 활동이 되어야 한다. 진로교육은 행복한 삶을 준비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적극적인 활동을 유도하고 학교와 사회는 학생의 올바른 진로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 형성에 힘쓰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① 학생 개개개인의 적성, 흥미, 노력, 인성 등을 정확히 이해한다.
② 진로의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진로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학생 스스로 형성하도
록 한다.
③ 학생 개인별로 적합한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사회문화적 요인을 고려하여 진로를 결정
하도록 한다.

3. 진로교육의 개념

진로교육의 개념은 진로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어떤 활동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들이 어떤 상태에 도달할 것인지를 규정하는데 단초를 제공하여 준다.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진로교육은 1970년대 미국 사회를 중심으로 형성된 개념으로 당시에 학생들이 행복한 개인으로서, 생산적인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하는데 있어서 학교교육이 보다 적극적으로 공헌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학문적으로 편중된 학교교육을 시정하여 학생들이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앞으로 직업세계에서 수행할 일과 연계함으로써 학교교육을 보다 정상화하는데 진로교육이 큰 기여를 할 수 있다고 상정한 것이다.
‘진로’는 넓은 의미의 생의 방향, 인생의 폭넓은 삶의 질의 개선을 의미하며, ‘교육’이란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로서 잠재 능력의 개발, 문화유산의 전달, 전수의 기능으로서 교과교육과 생활지도를 포함하는 체계적인 경험의 지식의 총체이다. 진로교육은 직업교육과 달리 생의 방향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구체적인 직업의 종류와 원하는 직업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 등 실질적인 면을 뛰어넘어 가치의 문제를 다루는데, 이에 대한 교육은 궁극적으로 학생 스스로 진로를 생각하고 결정하는 수용자 중심의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 김충기 著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2. p.21~22


진로교육은 그 자체가 교육적 활동이지만 이를 통하여 다른 교육적 활동에도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즉 학생들이 현재 하고 있는 공부가 장래의 직업생활과 갖는 관련성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적 경로에 대한 인식을 넓힘으로써 학습동기가 제고되고 나아가 교육적 성취를 높일 수 있다.
진로교육의 효과를 직업생활에의 기여나 교육의 효과 제고라는 측면에서만 강조하는 것은 진로교육의 외재적 가치만을 강조하는 것이다. 진로지도 및 교육은 개인에게 출발하며, 개인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을 도와줌으로써 개인의 행복한 삶이 가능하도록 하는 데 있다. 개인의 경험과 선택의 폭이 사회 속에서 제한된다는 점에서 개인에게만 초점을 둔 접근은 한계가 있으나 기본적으로 진로교육은 개인이 사회와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원함에 있어서 그 중심이 개인과 사회에 비슷한 가중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진로에 대한 협소한 개념을 버리고 직업을 넘어 삶의 전 영역을 포괄하며, 생애에 걸친 경험과 활동의 총체로서 확대할 때, 진로지도 또는 교육의 지향점을 특정 시기의 진로선택에서 보다 장기적이며 기초적인 역량을 길러주는 것으로 무게 중심을 옮길 필요가 있다.
진로교육은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의식하는 인간을 육성하는데 있으며, 모든 교육제도 내에서 단계적으로 발달에 따라 이루어질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밀접한 상호 관련을 맺는 생산적인 활동이 되어야 한다. 김충기 著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2. p.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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