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과 진로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시작하며
Ⅱ. 진로교육
1. 진로교육의 개념
2. 진로교육의 내용과 과정 및 원리
2.1 진로교육의 내용
2.2 진로교육의 과정
2.3 진로교육의 원리
3. 진로교육의 방법
Ⅲ. 진로상담
1. 진로상담의 개념
2. 진로상담의 내용
3. 진로상담의 과정
4. 진로상담의 원리
5. 진로상담의 이론

Ⅳ. 현행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Ⅴ. 진로교육과 진로상담에 대한 대안점
1. 소개
2. 선정 이유
3.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 현황
3.1 진로상담부 교육계획
3.2 상담 특성화 학교로서 상담 지도 내용 소개
4.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의 좋은 예,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

Ⅵ. 마치며
본문내용
③ 합리적 의사결정
의사결정 기술이란 정보를 적절히 통합, 활용하여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나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올바른 진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진로 선택의 결과는 능력발휘의 기회와 거주 환경, 친구 유형, 사회 경제적 지위, 정신 및 신체적 건강, 가족 간의 관계 등 개인 생활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치므로(Tolbert,1980) 진로 결정은 일생 동안 경험하는 수많은 결정 가운데 가장 중요한 과업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상 형식적 조작기가 시작되는 청소년기에 올바른 진로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 기술의 훈련과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다.
한편 Gelatt(1622)는 진로 지도를 함에 있어서 훌륭한 결정은 결과만 가지고 평가할 것이 아니라 과정에 의해서 평가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는데, 청소년을 위한 진로상담에서는 의사결정을 내리게 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기술을 훈련하고 학습하도록 조력하는 것을 주요한 목표로 삼아야 한다.

④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 방안의 모색
진로상담자는 정보 제공 뿐 아니라 내담자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탐색, 활용하도록 안내하는 역할도 해야 한다. 고도로 정보화된 시대를 살아갈 청소년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 분석, 가공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을 훈련시키는 것은 중요한 진로상담 목표 중에 하나이다. 또한 이러한 경험은 청소년기 뿐 아니라 미래의 삶의 모든 영역으로 확장되어 활용될 수 있다.

⑤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내담자가 일과 직업에 대한 잘못된 견해를 수정하고 올바른 직업관과 직업의식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재창(1997)은 일과 직업을 사회봉사나 자아실현의 수단으로 인식하지 않고 돈과 권력, 명예를 획득하는 수단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야 하며 직업 자체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하였다.

2. 진로상담의 내용 김봉환 외,『학교진로상담』, 학지사, 2006, 37~39쪽

2.1 초등학교
참고문헌
참고목록
1. 김봉환 외,『학교진로상담』, 학지사, 2006
2. 김충기 외, 『진로상담』, 태영출판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생의 진로 선택 확신 분석
  • 진로 결정에 관련되는 제 요인들을 충분히 고려하는 합리적인 진로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그 결정 능력의 배양을 위한 진로교육과 진로 상담 등의 교육적 노력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따라서 우리 조는 의 연구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이번 연구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Ⅱ. 이론적 배경1. 진로결정이론과 전공 선택 김미선은 대학생의 전공 선택에 따른 확신 정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들을

  • 성인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
  • 진로교육센터2.내일엔성인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사이버 진로교육센터 (http://cyber-edu.keis.or.kr/)1) 사이트에 대한 소개사이버 진로교육센터는 구직자에 대한 교육 및 진로지도자 육성을 위한 교육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청소년, 청년, 진로지도 전문가 등 대상별 요구에 따른 진로교육과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 소개 및 정보를 제공한다.2) 프로그램 구성(1) 진로교육과정진로지도 및 취업지원을 하는 직업상담원,

  • [MBTI(성격유형검사)] MBTI(성격유형검사)의 발달과정과 4가지 선호유형 및 16가지 성격유형 심층 분석
  • 진로교육과 상담을 통해 도움을 줄 때 매우 유용하게 이용된다. 이론적으로 볼 때 특정 유형이 선호하는 직업의 종류가 있는 것 같고, 비슷한 직업 영역에 있는 사람들은 비슷한 유형분포를 나타낸다. 따라서 진로교육(상담)에서 MBTI(성격유형검사)를 사용할 때 직업선택의 가장 중요한 동기를 직업에 대한 흥미와 만족감으로 보며, 개인의 선호도와 직업의 성격이 얼마나 잘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를 기본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선호

  • 특수학교와 복지관의 연계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 진로에 대한 고민이 몇 년 후 다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취업률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현장실습을 포함한 학교와 관련기관의 협력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2. 특수학교(급)와 지역사회 복지관의 현장실습 연계현황현재 특수학교(급)과 지역사회 복지관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로․직업교육과 관련하여 직업상담, 직업준비훈련, 직업훈련, 현장견학, 현장실습, 사후지도와 같은 프로

  • 진로상담 - 진로 교육과 진로 지도
  • 진로 교육과 진로 지도 「진로상담의 이론」- Crites(1981)의 견해: Crites는 진로상담에 대한 이론을 ⑴특성요인적 접근, ⑵내담자중심적 접근, ⑶정신역학적 접근, ⑷발달적 접근, ⑸행동주의적 접근으로 구분하고, 진단, 과정, 결과, 면담기술, 검사해석, 직업정보의 사용 등의 항목을 중심으로 이론들을 비교하고 있다. Crites는 이들 이론들 간의 비교를 통하여 포괄적 접근을 진로상담모형으로 설정하고 있다.(1) 특성요인 진로상담Williamson에 의해 주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