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독서교육]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고찰과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 및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사례로 본 향후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Ⅲ.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Ⅳ.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
1. 독서교육의 자료
2. 독서교육의 인격적 영역

Ⅴ.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사례
1. 학급도서 확충
2. 학급도서 분류
3. 도서목록 작성
4. 번호표 활용
5. 독서마당 운영
6. 바른 독서자세
7. 학교 도서실 이용
8. 필독도서 읽기
9. 독서카드, 독서기록장 쓰기
10. 엄마와 함께 읽기
11. 서점 나들이
12. 독서 감상화 그리기
13. 동시 외기
14. 독서일기 쓰기
15. 주인공과 함께 하기

Ⅵ. 향후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향
1. 도서 자료의 선정
2. 독서 습관 형성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서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인생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임은 분명하다. 그 어떤 종류의 활동을 통해서 보다도 독서라는 활동을 통하여 우리는 인생의 의미와 가치, 기쁨 등을 가장 깊이 있게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본다면 학교 교육에서 독서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비할 데 없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독서를 즐기고 사랑하며, 독서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일은 학교 교육과정의 핵심 요소라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 중에서 교과목들은 독서 교육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전략적 거점이 된다. 학교 교육에서 교과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막중하므로 독서 교육을 어떻게 교과 교육과 효율적으로 연계 지을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학교 교육에서 독서 교육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관건이 된다. 학교에서 독서 교육과 연계 지을 수 있는 교과는 국어, 사회, 과학, 예체능 교과이다. 현행 7차 교육과정에서 독서 교육과 관계 지을 수 있는 영역들로는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등이 있다는 사실에 근거를 두었다.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하루가 다르게 변해 가는 초고속 정보화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어린이들. 인내와 정적인 것보다는 즉흥적이고 흥분적인 것에 더 익숙해 가는 우리의 어린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좀 더 책과 가까이하게 할 수 있을까?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무리 언급해도 지나치지 않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독서는 모든 교과의 기본이 되며, 사고의 깊이를 더하고, 다양한 간접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더불어 바른 심성을 함양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또한 범람하는 새로운 정보들을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또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밑 걸음이 된다. 이렇
참고문헌
김용철 외 공저(2002) : 학교도서관과 독서교육, 태일사
김지도(1997) : 초등학교 독서교육, 교학사
김승환 : 학교 독서교육의 필요성, 강남대학교
김이종(1997) : 학교 독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교육과학사
노미경(2000) : 학교독서교육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연구
박영목(2001) : 지식 사회와 학교 독서교육의 방향-독서교육에 있어서의 사회문화 모형의 지향, 한국독서학회
이연옥 : 학교 독서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인성교육의 정의,필요성, 인성교육의 인식,원리, 인성교육의 방법,교사역할, 미국의 인성교육 사례,내실화 방안 분석
  • 교육의 방법1.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인성지도2. 학급경영을 통한 인성지도3. 실천을 통한 기본생활 습관 형성 및 공동체 의식 배양4.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를 통한 인성지도5. 폭넓은 체험학습의 실행6. 독서교육을 통한 인성지도Ⅶ. 인성교육의 교사 역할Ⅷ. 미국의 인성교육 사례Ⅸ. 향후 인성교육의 내실화 방안1. 인성교육과 관련한 학부모 계도가 필요하다2. 기본생활 습관의 정착을 위한 연계지도가 필요하다3. 어린이의 선행이나 미담 사례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은 대학의 입시체제와 연계되어 지금은 소멸된 예전의 문과와 이과를 학생들로 하여금 선택하게 하는 형태를 다시 시행하고 있는 모양새를 가져왔다. 이러한 결과는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중요성에 대한 관련 집단들의 합의 부족, 학력 지향의 가치관, 정비되지 못한 법규 및 행정 체계, 선택 교과목을 전문적으로 담당할 인력의 부족, 학생들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내용과 형태를 지닌 프로그램의 부족 등 다양한 측면의 요인들이 종합적으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독서학회에서도 1999년 12월 8일 ‘정보화 사회와 독서’라는 주제로 매체의 변화가 독서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탐색을 한 바 있다. 또 한국멀티미디어교육센타(KMEC)에서는 현행 교과서를 다매체 환경에 맞도록 재편집한 전자교과서를 에듀넷에 올려 다매체 환경을 국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작업을 한 바 있다. 그리고 1999년 연말에 컴퓨터 교육을 모든 학교급별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

  • 학교생활지도 중요성,목적,방침, 학교생활지도 자세지도,폭력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 성교육지도,여름방학지도, 학교생활지도 문제점,개선방안
  • 지도 1) 가해자와 피해자에 관련된 생활지도 대책2) 친구 및 또래문화에 관련된 생활지도 대책3) 가정과 관련된 생활지도 대책4) 학교와 관련된 생활지도 대책5) 지역사회와 관련된 생활지도 대책6) 유관기관과 관련된 대책7) 법ㆍ제도와 관련된 생활지도 대책8) 정부와 관련된 생활지도 대책Ⅵ. 학교생활지도의 성교육지도1. 기존의 성담론, 성교육의 문제점2. 기독교적인 지도방법Ⅶ. 학교생활지도의 여름방학지도1. 기본 방향2. 예상되는 생활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개념,특성,중요성,추진과정 현장교육연구의 수학교육,과학교육,도덕교육, 현장교육연구의 고려사항,개선과제
  • 현장교육연구의 개념,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현장교육연구의 중요성, 현장교육연구의 추진과정, 현장교육연구의 수학교육, 현장교육연구의 과학교육, 현장교육연구의 도덕교육, 현장교육연구의 고려사항과 개선과제 분석Ⅰ. 서론Ⅱ. 현장교육연구의 개념Ⅲ. 현장교육연구의 특성Ⅳ. 현장교육연구의 중요성Ⅴ. 현장교육연구의 추진과정1. 문제 발견2. 문헌 고찰3.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4. 연구 설계5. 도구 선택 및 제작6. 표집7. 자료 수집8.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