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화][내면화와 인성교육][내면화와 도덕교육][내면화와 통일교육][내면화와 브레인스토밍][역할극]내면화와 인성교육, 내면화와 도덕교육, 내면화와 통일교육, 내면화와 브레인스토밍, 내면화와 역할극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내면화와 인성교육

Ⅲ. 내면화와 도덕교육
1. 교사는 학생들에게 도덕 규범을 가르쳐야 한다
2. 교사는 학생들에게 도덕적인 문제가 무엇인가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교사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도덕적이 되는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4. 도덕 교육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도덕적 행동을 하게 하는 데 있다

Ⅳ. 내면화와 통일교육

Ⅴ. 내면화와 브레인스토밍
1. 작문 능력이 ‘상’인 학생들의 브레인스토밍
1) S2
2) S8
3) S11
4) S12
5) S14
6) S15
7) S24
8) S27
9) S30
2. 작문 능력 ‘하’인 학생들의 브레인스토밍
1) S1
2) S7
3) S10
4) S21
5) S28
6) S29
7) S31
8) S32
9) S34
3. S15의 브레인스토밍과 초고(쓰기 능력 ‘상’)
4. S28의 브레인스토밍과 초고(쓰기 능력 ‘하’)

Ⅵ. 내면화와 역할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감성이란 용어는 수많은 심리학자와 교육학자, 철학자들이 나름대로의 의미를 부여해 왔는데 사전적 의미로는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과 삶을 풍요롭게 하는 방향으로 감정을 통제할 줄 아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감성지수는 지능지수(IQ)와는 질이 다른 지능으로, 마음의 지능지수라고 할 수 있다. 대니얼 골먼에 의해서 처음 제기되었다.
내용으로는 첫째, 자신의 진정한 기분을 자각하여 이를 존중하고 진심으로 납득할 수 있는 결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 둘째 충동을 자제하고 불안이나 분노와 같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감정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 셋째 목표 추구에 실패했을 경우에도 좌절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격려할 수 있는 능력, 넷째 타인의 감정에 공감할 수 있는 공감능력, 다섯째 집단 내에서 조화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들과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 등을 들 수 있다.




≪ … 중 략 … ≫




Ⅱ. 내면화와 인성교육

인성(personality)은 인격, 인간성 등의 뜻과 같게 쓰이고 있으며 도덕성, 사회성, 정서를 포함한 바람직한 인간으로서 성품을 기르는 교육 또는 사람이 여러 가지 환경에 대하여 제각기 나름으로 반응하는 일관적인 행동의 구조와 특성을 가진 것이라고도 한다. 교육부에서는 인성 교육을 도덕성, 사회성, 정서를 포함한 바람직한 인간으로서 성품을 기르는 교육으로 보고 있으며, 김동위는 현대적인 휴머니즘의 핵심적인 요인들을 기초로 하여 인격을 깨우쳐 주는 교육이거나 또는 현대 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고자 하는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의 총칭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이종영 / 내면성의 형식들, 새물결, 2002
이재근 / 내면 대폭발, CLC, 2011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저, 김화영 역 / 내면의 침묵, 열화당, 2006
쟌느 힌톤 저, 이용복 역 / 당신의 내면세계를 발견하라, 진흥, 1995
키이스 밀러 저, 김태곤 역 / 내면 세계의 자유, 생명의말씀사, 2006
STEINAR KYALE 저, 신경림 역 / 인터뷰 - 내면을 보는 눈, 하나의학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교육)으로 구분될 수 있음 -지식교육은 지식의 습득을 주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인식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짐. 오늘날 학교교육의 교과활동은 지식교육의 대표적인 모습임. 인식의 영역에서는 주로 what이라는 의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활동이 이루어짐 -인격교육은 전인적인 인성, 도덕성의 함양을 주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실천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짐(사람의 가치관, 태도, 도덕성 등은 단순한 머릿속의 지식이나 앎을 통해서 형성되거나 내면화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인성, 1993). 넷째로는, 집단의 크기가 클수록 말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발언권을 독점하게 되며, 논의되는 주제와 무관한 발언들이 많아져 토의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집단의 결속력이 너무 높으면 친밀한 집단에 속하지 못한 소수의 의견이 무시될 가능성이 높다(권낙원, 1996).■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4학년 2학기 3. 가정의 경제생활 단원을 중심으로1. 교육과정과 경제 (1) 경제 영역의 내용 선정 및 조직 제 7차 교육 과정에

  • [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 개념,유형,특징,기능,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 사례,지도방법
  • : 국어과 토의학습 지도의 실제(교육연구제14권 5호), 교육연구사, 1994곽병선 외 :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강태완 외 :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권낙원 :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현대교육출판, 1996김용필 : 토의학습과정에서의 개별지도 방법(교육연구 제19권 5호), 교육연구사, 1999변홍규 : 능률적 토의 수업의 기법, 교육과학사, 1997심우엽 : 토의수업의 기법과 전제조건, 주간교육신문 제211호, 1993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육 받는 것을 요구하는 도덕적(moral) 원리들에 토대를 두고 있는 학습의 민주적인 공동체를 세움.2. 성공에 대한 은유(Metaphor)로서의 장학의 연결제(glue)1) 성공적 학교로 이끄는 역할을 하는 장학(Supervisory)① 장학은 수업에 효과적인 요소들을 학교로 유도하는 기능임.② 학교는 수업(instruction)과 학급경영의 보편적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 개발, 직접적인 교사의 지원, 교육과정개발, 집단개발, 그리고 현장연구와 연결.③ 학교의 등급, 범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