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문학사] 한국 문학사 전반
고시조(古時調)의 이해(1) 개념① 고려 후기에 이르러 신흥 사대부들이 역사적 전환기를 맞아 경기체가만으로 감당할 수 없는 유교적 이념을 표출하기 위해 또 다른 표현 영역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창안된 국문학 양식이다. ② 조선 5백년 동안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향유되었던 문학이다.(2) 발생과 형성① 발생 : 고려 중엽에 싹이 터서 말엽에 그 정형이 확립되었다는 것이 통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일부 학자들은 16세기에 이르러서야 정착된 것
- [국문학] 고전시가의 흐름과 이해yu
고시조1. 개념(1) 고려 후기에 이르러 신흥 사대부들이 역사적 전환기를 맞아 경기체가만으로 감당할 수 없는 유교적 이념을 표출하기 위해 또 다른 표현 영역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창안된 국문학 양식이다. (2) 조선 5백년 동안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향유되었던 문학이다.2. 발생과 형성(1) 발생 : 고려 중엽에 싹이 터서 말엽에 그 정형이 확립되었다는 것이 통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일부 학자들은 16세기에 이르러서야 정착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 [학습지도안] 중등국어과 학습지도안
고시조(고대시)나 베케르나 괴테의 시구 등의 번역시를 제외하고는 타 장르, 이를테면 이상의 초현실주의시나 서사시의 장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토대로 볼 때, 아직 중학생의 시 해독 능력은 비교적 접근이 쉬운 자유시와 해석이 잘 되어있는 고대시 이상으로는 미치기 힘들고, 또한 새로운 시 형식에 대한 도전 정신은 아직 가지지 않는 듯 했다. 초현실주의 시는 그 특이성과 분위기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는 장르이지만, 아직 중학생
- 국어과 수업 지도안 고전문학작품을 대상으로 수업안 작성하기 속미인곡 학습지도
이해해보았습니다. 앞으로 자신의 체험과 문학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개성을 비교해 볼 수 있기 바랍니다.▷ 네.설명식\▶ 수업 내용을 상기시킨다.형성 평가(2분)▶ 오늘 배운 내용을 잘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서 형성평가 문제를 풀어 보겠습니다.형성평가‘속미인곡’의 작가는 남성이지만, (여성의 목소리) 통해 임금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자신의 체험과 작가의 개성을 비교해보는 활동으로 대체함.)▷ 네.(형성 평가 문제를
- TGT모형을 통한 창의적인 시조수업
감상소 단 원(3) 시조 두 편학 습목 표1. 퀴즈를 통해 시조 두 편의 형식적 특성과 내용, 시조에 드러난 한국 문학의 특질을 이해하며 정리할 수 있다.2. 사설시조 ‘논밭 갈아 김 매고’를 랩송으로 바꾸어 노래 부를 수 있다.단 계(시간)교수・학습요항교 수 ・ 학 습 과 정수업형태및 자료도달점및 유의점교 사학 생도입(5분)전시학습상기동기유발수업목표 확인․전시 학습 내용 확인(시조 두 편의 형식, 내용상 특징, 평시조․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