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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생(기녀)의 구분

Ⅲ. 기생(기녀)의 자질

Ⅳ. 기생(기녀)의 교육

Ⅴ. 기생(기녀)의 세습

Ⅵ. 기생(기녀)의 사회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여악은 서울과 외방의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신역(身役)으로 악가무를 하는 여자 음악인을 가리키며, 신분은 공천(公賤)이다. 궁중에서의 음악활동이 중요하므로 서울에서 활동하는 장악원여기는 대개 외방여기 중 재예가 뛰어나 뽑혀온 자들이며, 나라에서 봉족(奉足)을 대주어 생활을 보장하였다.
조선전기에 여악은 회례연․양로연․사신연과 같은 공식적인 연향, 격구(擊毬)․매사냥․관사(觀射) 등 왕실 여가생활 후에 베푸는 소소한 연향, 변방지역에서의 야인회유와 군사를 위로하는 연향 등에서 악가무를 함으로써 분위기를 화락하게 하여 군신민(君臣民) 사이의 화합 및 사대교린에 일조를 했고, 중궁에게 올리는 하례와 중궁이 주관하는 친잠례에서 음악연주를 하여, 엄숙한 의식을 화기애애하게 만들었다. 또한 왕과 왕비가 출궁했다가 돌아올 때 및 지방을 방문했을 때, 기로․유생과 함께 송축하는 가요를 올리며 노상에서 대가(大駕)를 환영하는 일을 했다. 이외에 임금이 신하의 노고를 치하하고 연로한 신하를 존중하는 의미에서 연향을 베풀어주거나 과거급제자와 그 부모를 영화롭게 해주고자 할 때, 신하가 부모를 위해 헌수연(獻壽宴)을 베풀 때, 악공과 함께 여기를 내려주었으니, 여악은 임금이 신하를 음악으로 위로하고 경축할 때 그 역할을 담당했다.
이 중 여악이 필수불가결 했던 곳은 중궁과 명부(命婦) 등 여성이 주축이 되는 연향과 하례 및 친잠례이었다. 이것이 여악이 조선조말까지 존속할 수 있었던 여악 고유의 사회적 기능이다. 내외가 엄격한 유교사회에서 남자악공들이 여자가 주축이 되는 의례에 들어가 연주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권응상, 기녀와 문인 : 당대 기녀와 사대부 문인의 관계 규명을 위하여, 대구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2
* 우현철, 고대소설과 기녀, 단국대 대학원, 1969
* 이화형, 기녀들의 조소와 신뢰회복 의지 : 기녀시조를 통해 본, 국어국문학회, 2009
* 이태형, 백거이 작품에 나타난 기녀 형상, 한국현대중국연구회, 2007
* 조광국, 한국문화와 기녀, 월인, 2004
* 최재신, 고대소설에 나타난 기녀 유형 연구, 전주대학교대학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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