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동기』에 나타난 인물 연구 - 기녀로서의 ‘영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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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상사동기』에 나타난 인물 연구
- 기녀로서의 ‘영영’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사 검토
3. 연구내용 및 방법
Ⅱ. ‘영영’의 가계(家系)와 신분
1. 상사동(相思洞)과 노파의 정체
2. ‘영영’의 태생과 모(母)의 정체
Ⅲ. 작품 내적으로 살펴본 기녀 ‘영영’
1. 기녀로서의 ‘영영’
1) ‘영영’이 갖춘 기녀로서의 자질
2) 원숙한 기녀로서의 ‘영영’
3) 기녀 ‘영영’의 현실적 욕망
2. ‘김생’을 통해 본 ‘영영’
3. ‘회산군’의 정체와 ‘영영’의 처리 문제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Ⅰ. 서론
1. 연구목적
『영영전』외에 다양한 제명으로 불리는 『상사동기 『상사동기』는 필사본 한문 소설로 이본에 따라 『영영전』, 『상사동전객기』, 『회산군전』 등의 제명이 있으나, 본고에서는 『상사동기』라는 제목을 취하고자 한다.
』는 그 창작연대가 정확하지는 않다. 하지만 여러 학자들은 대체로 그 창작연대를 17세초로 설정하고 있다. 이상구, 『17세기 애정전기 소설』,「상사동기」, 월인, 1999.
그러면서 정상진 정상진, 『한국고전소설연구』, 「상사동기의 재조명」, 삼지원, 2000.
정상진은 「상사동기의 재조명」에서 『상사동기』가 18세기 이후 등장하기 시작한 기녀형 애정 소설의 형성에 기여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기을 제시하였을 뿐 그 구체적인 근거는 제시하지 못했다.
은 신분적 차이를 극복하고 애정을 성취해가는 인물들의 모습에 주목하여 『상사동기』가 18세기 이후 기녀형 애정소설의 형성에 기여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본고는 정상진의 이러한 가능성에 착안하여 『상사동기』에 등장인물인 영영을 중심으로 그 구체적 근거를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고는 영영을 기녀로서의 기지를 지닌 고급기녀 자체로 재설정하고『상사동기』가 기녀형 소설로 분류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2. 연구사 검토
기왕의 『상사동기』에 대한 연구는 『운영전』과의 시대적 배경, 회산군과 안평대군을 비롯한 등장인물의 유사성, 양반 자제와 궁녀의 사랑이라는 중심사건의 유사성 등을 중심으로 양자를 비교·분석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
배원용 배원용, 「운영전과 영영전의 비교고찰」, 국제어문 2, 국제대, 1981.
은 두 작품이 지닌 인물, 사건, 배경 등 구성면에서의 유사성을 비교·분석하여 『상사동기』와 『운영전』이 동일한 작가의 작품임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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