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규칙][음운규칙과 경음화][음운규칙과 모음조화][음운규칙과 종속복합어][음운규칙과 움라우트][종속복합어]음운규칙과 경음화, 음운규칙과 모음조화, 음운규칙과 종속복합어, 음운규칙과 움라우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음운규칙과 경음화
1. 경음화 현상으로 본 견해
2. 사이시옷 첨가로 본 견해
1) 사이시옷의 역할
2) 복합명사의 사이시옷 연구와 문제점
Ⅲ. 음운규칙과 모음조화
Ⅳ. 음운규칙과 종속복합어
1. exploitation of informational resources
2. guaranteeing interpretability
3. denoting a relevant category
Ⅴ. 음운규칙과 움라우트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립분절음운론이 등장한 직후, 억양의 생성에 대한 명시적인 모델을 구축하려는 노력이 생성음운론 내에서 계속되어 왔다. Liberman(1975)에서 처음 시도된 생성음운론적 억양 분석은 그 뒤에 여러 학자들에 의해 발전을 거듭하여 Pierrehumbert(1987)에 이르러 비로소 생성음운론의 목표에 가장 가까운 이론이 되어 현재까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Selkirk(1984: 252)에 따르면 생성음운론에서의 억양 곡선에 대한 이론은 첫째, 한 언어의 억양 곡선을 음운론적으로 규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둘째, 억양 곡선들의 음성적 해석, 즉 음운론적인 억양 곡선과 음성학적인 Fo곡선 사이의 관계를 규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하는데 이를 만족시키는 것이 바로 이 억양음운론이다.
≪ … 중 략 … ≫
Ⅱ. 음운규칙과 경음화
1. 경음화 현상으로 본 견해
Martin(1954)는 경음을 kk = /kq/, pp=/pq/로 기호화하고 국어에는 경음화(fortition)과 강화(reinforcement)의 두 경음화가 있다 하였다. ‘먹고’(mekko)는 사실은 ‘me … q + k … o(… = 도치)’로 이들은 도치에 의해 ‘mekqo’가 되어 경음화되는 단순동화이며, 강화는 /q/음이 통사지표(syntactic marker)와 파생접사(derivative infix)로 사용되어 첨가되는 현상으로 ‘어젯밤’, ‘뒤집’에서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을 말한다. 이 견해는 김민수(1964)에 의해 경음화는 이화로 강화는 동화로 불리었으며 허웅(1965)에서는 이 둘을 다 합쳐 이화로 보았다.
- 참고문헌
-
김동례(1998), 현대국어의 경음화 현상 : 그 음성학적 특징에 입각한 음운규칙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김현(2003), 음운규칙과 형태음운규칙의 구분에 대하여, 한국어교육학회
박기덕(2000), 한국어의 음운규칙,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엄태수(1999), 한국어의 음운규칙 연구 국학자료원
오종갑(1978), 음운규칙의 통합과 모음조화의 파괴, 한국어문학회
이문규(2009), 음운 규칙의 공시성과 통시성 : 진행 중인 음운 변화의 기술 문제를 중심으로, 한글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