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학] 경북 방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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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경상북도 개관
1.1 역사적 개관
1.2. 지리적 개관
1.3. 경상북도 방언구획

2. 경북방언의 특징
2.1. 음운
2.1.1. 음운체계
2.1.2. 음운변동
2.1.3. 음장과 성조

2.2. 문법
2.2.1. 조사
2.2.2. 어미
2.2.3. 사·피동법
2.2.4. 부정법
2.3. 어휘
2.3.1. 조어상의 특징
2.3.2. 어휘체계상 특징
2.3.3. 경북방언 어휘의 여러 가지 예
2.3.4 친족호칭어

3. 경남 방언과의 비교
3.1 어휘 차이
3.1.1 친족지칭어
3.1.2 호격조사

3.2 성조 차이
3.2.1 성조 체계
3.2.2 1음절 성조형
3.2.3 2음절 이상의 성조형

본문내용
2.2. 문법
2.2.1. 조사 부록에 도표로 정리

2.2.1.1. 주격조사

주격조사 '-이/가' → '-이/가, -이가'
주로 유성자음으로 끝나는 명사와 통합
통합하는 명사는 유·무정의 구별이 없음
주로 노년층이 많이 사용

ex) 사램이가 왔다. (사람이 왔다.)
코이가 크다. (코가 크다.)

2.2.1.2. 목적격조사

대격조사 '-을/를' → '-을/를, -(으)르, -(으)로, -으르(ㄹ), -오'
'-로' : '-ㄹ'로 끝나는 명사와 결합. 영천, 경산을 포함한 남동지역에서 사용
'-으르(ㄹ)' : 경북 동해안과 가까운 지역에서 사용
‘-을, -으르, -으로’ : 선행 체언의 말음이 폐음절일 때 사용

ex) 불로 보고 놀랬다. (불을 보고 놀랐다.)
책으{를, 르} 이린다. (책을 읽는다.)

2.2.1.3. 여격조사

여격조사 '-에게' → '-한테, -인데, -더러, -대고, -잩에, -보고, -손에'
‘-손에’ : 인칭대명사나 의문대명사와만 결합, ‘얻다’와만 공기(共起)
‘-대고’ : 의문부사 ‘엇따’와만 결합
‘-더러’ : 손아래 사람을 하대할 때만 사용

ex) 가손에 얻었다. (그 애한테 얻었다.)
내사 누한테 주는 긴지 모르겠다. (나야 누구에게 주는 것인지 모르겠다.)
니보고 칸 거 아이다. (너한테 한 거 아니야.)
엇따대고 큰 소리고? (어디에다 큰 소리야?)


2.2.1.4. 공동격조사

공동격조사 '-와, 과' → '-하고, -이랑, -캉'

ex) 니{캉, 하고, 랑} 내{캉, 하고, 랑} 놀자. (너랑 나랑 놀자.)

2.2.1.5. 소유격조사

소유격조사 ‘-의’ → ‘어/으, 우’

ex) 너무 말 (남의 말) 자석으/어 (자식의)

2.2.1.6. 부사격조사

부사격조사 ‘-보다’ → ‘-카문’
‘-처럼’ → ‘-매로, 맨치로’

ex) 너보다 예쁜 아이는 처음 봤다. (니카문 이쁜 아는 츰 봤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안귀남. ‘방언지도를 통해본 문경지역 친족호칭어의 분화 양상’. 어문론총. 제46호. 한국문학언어학회(2007)
안귀남. ‘경북 방언의 연구’, 민속원(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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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규. ‘경북방언의 격어미 형태구성과 기능’. 어문론총. 제24호. 한국문학언어학회(1990)
이상규. ‘경북방언의 성격’. 『방언학과 국어학』. 태학사(1998)
이상규. ‘경북방언 연구의 성과와 전망’. 『남북한의 방언 연구』. 경운출판사(1992)
이장희. ‘안동권 방언 어휘의 분화 양상 고찰’. 영남학. 제4호. 경북대학교 영남문화연구원(2003)
황문환. ‘경북 울진방언의 친족호격어와 화계’. 국어학. 제23호. 국어학회(1993)
김문오, 류시종. ‘경북 동해안 방언의 어휘적 특징. 민족문화연구총서. 제28권.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2003)
김덕호 ‘경북방언의 지리언어학’, 월인(2001)
김차균, ‘영남 방언 성조 비교’ 역락(2003)
김차균, ‘경상도 방언의 성조 체계’ 과학사(1980)
정 철, ‘경북중부지역어연구’ 경북대학교출판부(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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