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고전소설교육론-사씨남정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6 / 2017.09.2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씨남정기’ 이해하기


1. 줄거리

2. 작가 ‘김만중’의 문학사상

3. ‘가정소설(가문소설)

4. ‘사씨남정기’란 제목이 가지는 의미

5. 인물분석

Ⅱ. ‘사씨남정기’의 갈등구조

1. 일관된 ‘선’와 확대되는 ‘악’

2. 수동적인 ‘선’의 모습과 적극적인 ‘악’의 주도로 인한 갈등
3. ‘적극적인 악의 근원’은 어디인가?

Ⅲ. 교육현장에서의 ‘사씨남정기’

1. 교과서 수록양상

2 수록양상에 따른 한계

3.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활동구안

본문내용
Ⅰ. ‘사씨남정기’ 이해하기

‘사씨남정기’는 <구운몽>과 함께 서포 김만중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가정소설이다. 숙종 15년에서 18년 사이에 쓰여진 국문소설이며, 중국을 배경으로 한 일부다처주의 가정에서 벌어지는 비극을 소설화한 것이다. 권선징악의 교훈적 의미를 강하게 주입한 이 소설은,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의식의 이면에 날카로운 저항의식이 내포되어 있는 일종의 목적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단행본
● 김만중, 『사씨남정기』, 하서, 2004
● 한국고소설연구회, 『한국고소설론』, 아세아문화사, 2006.
- 논문
● 구연상, 「『사씨남정기』의 악 개념에 대한 철학적 분석」, 『존재론연구 제29집』, 한국하이데거학회, 2012.
● 이상일, 「<사씨남정기>에 나타난 선악 대립 구조와 비평적 가치화 방법」, 『국어교육연구 제42집』, 국어교육학회, 2008.
● 조현우, 「<사씨남정기>의 악녀 형상과 그 소설사적 의미」,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13』, 한국고전여성문학회.
● 장정은,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본 『사씨남정기』 연구」 2005.
- 교과서
● 권영민 외, 문학Ⅰ, 지학사.
● 윤여탁 외, 문학Ⅱ, 미래엔.
● 정재찬 외, 문학Ⅰ, 천재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통한 『사씨남정기』 읽기
  • 미흡한 학습지도안을 짜보았다. 앞으로 연구가 더 많이 진행되고 생각이 더 나아가 학생들이 더 이상 고전문학을 옛것만이 아닌 현재의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것으로, 상투 쓰고 그 자리에 앉아 혹은 저잣거리에서 뛰어다니며 부르는 생생한 것으로 재미를 느끼게 될 수 있길 바란다.※ 참고 자료국문학교육론 수업 자료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창의성 신장 방안』,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고등학교

  • [수업이론] Ausubel의 유의미학습과 Bruner의 발견학습에 근거한 고등학교 고전 소설 수업 방법 제안
  • 고전 소설 수업에서의 매체 활용2. 고전 소설 수업의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 제안1) Ausubel의 유의미적 언어학습에 근거한 고전 소설 수업2) Bruner의 발견학습에 근거한 고전 소설 수업3. Ausubel의 유의미 학습과 Bruner의 발견학습에 기초한 수업의 타당성 검증1) 설문지 결과 분석2) 조사연구의 제한점 Ⅲ. 결론 ♦ 참고 문헌Ⅰ. 서론현재 우리나라 국어과 고전 소설 교육은 교육과정상의 목표보다 소설의 주제 분석이나 작품 그 자체를 암기하고 분석하

  • [한문교과교육론] 한문교과를 통한 문학교육
  • 소설의 개념이 단일하게 쓰이지 않았다. 오늘날의 소설과 유사한 개념으로 쓴 경우도 있지만, 야설(野說)이나 잡기(雜記) 등을 두루 칭하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나말 여초에 전기소설이 출현하였다. 17세기 이후 대중적인 소설의 성행에 따라서 한문단편이 발전하였고, 장편소설도 나타났다.Ⅲ. 우리는 왜 문학을 가르치고 배워야 할까? 최정환, 『제 7차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내용 및 체제분석』참고문흥구, 『한국고전산문교육론』, 보고사, 19

  • [고소설론] 한국고전소설의 작자 및 작자 논란 작품
  • 소설의 작자였을 것으로 추정된다.6) 여성 작자와 공동 창작고소설 중에는 여성이 아니고서는 알기 어려운 여성의 의식이나 심리를 잘 나타낸 작품이 적지 않은데, 이것은 여성이 작품 창작에 관여하였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최운식 외,『설화․고소설 교육론』, 민속원, 2002, p.502.18세기에 들어서서 규방 여성이 대하소설의 작자로 등장하였다. 규방 여성이 대하소설을 창작하게 된 배경은 일차적으로 문예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 [고전문학사] 문학사 단원의 제재 선정의 문제와 대안 -규방가사
  • 소설 : 사씨남정기(3), 호질(3), 구운몽(2), 양반전(1), 예덕선생전(1), 홍계월전(1),이춘풍전(1), 흥부전(1), 춘향전(1), 박씨전(1), 최척전(1), 조웅전(1), 한중록(1), 유충렬전, 임경업전판소리 : 흥보가(1), 춘향가(1), 심청가(1)한시 : 보리타작打麥行(1), 용산 마을 아전龍山吏(1), 탐진촌요민요 : 시집살이노래(1)야담 : 구복막동(1)탈춤 : 양주 별산대놀이(1), 봉산탈춤기타 : 산성일기(1), 유산가(1), 서포만필 문학Ⅱ 교과서의 문학사 단원에 실린 고전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