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고전소설교육론-사씨남정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6 / 2017.09.2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씨남정기’ 이해하기
1. 줄거리
2. 작가 ‘김만중’의 문학사상
3. ‘가정소설(가문소설)
4. ‘사씨남정기’란 제목이 가지는 의미
5. 인물분석
Ⅱ. ‘사씨남정기’의 갈등구조
1. 일관된 ‘선’와 확대되는 ‘악’
2. 수동적인 ‘선’의 모습과 적극적인 ‘악’의 주도로 인한 갈등
3. ‘적극적인 악의 근원’은 어디인가?
Ⅲ. 교육현장에서의 ‘사씨남정기’
1. 교과서 수록양상
2 수록양상에 따른 한계
3.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활동구안
- 본문내용
-
Ⅰ. ‘사씨남정기’ 이해하기
‘사씨남정기’는 <구운몽>과 함께 서포 김만중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가정소설이다. 숙종 15년에서 18년 사이에 쓰여진 국문소설이며, 중국을 배경으로 한 일부다처주의 가정에서 벌어지는 비극을 소설화한 것이다. 권선징악의 교훈적 의미를 강하게 주입한 이 소설은,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의식의 이면에 날카로운 저항의식이 내포되어 있는 일종의 목적 소설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단행본
● 김만중, 『사씨남정기』, 하서, 2004
● 한국고소설연구회, 『한국고소설론』, 아세아문화사, 2006.
- 논문
● 구연상, 「『사씨남정기』의 악 개념에 대한 철학적 분석」, 『존재론연구 제29집』, 한국하이데거학회, 2012.
● 이상일, 「<사씨남정기>에 나타난 선악 대립 구조와 비평적 가치화 방법」, 『국어교육연구 제42집』, 국어교육학회, 2008.
● 조현우, 「<사씨남정기>의 악녀 형상과 그 소설사적 의미」,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13』, 한국고전여성문학회.
● 장정은,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본 『사씨남정기』 연구」 2005.
- 교과서
● 권영민 외, 문학Ⅰ, 지학사.
● 윤여탁 외, 문학Ⅱ, 미래엔.
● 정재찬 외, 문학Ⅰ, 천재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