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시조 개념][시조 의미][시조 명칭][시조 역사][시조 형성][시조 변이]시조의 개념, 시조의 의미, 시조의 명칭, 시조의 역사, 시조의 형성, 시조의 변이 분석(시조 개념, 시조 의미, 시조 명칭, 시조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시조의 개념
Ⅲ. 시조의 의미
Ⅳ. 시조의 명칭
Ⅴ. 시조의 역사
1. 고대시조
2. 현대시조
Ⅵ. 시조의 형성
Ⅶ. 시조의 변이
1. 사대부 시조의 재정비
1) 고응척(1531-1605)
2) 장경세(1547-1615)
3) 이신의(1511-1627)
4) 조존성(1533-1627)
5) 박선강(1555-1617)
2. 사대부 시조의 변이
1) 김광욱(1580-1656)
2) 이휘일(1619-1672)<전가팔곡> 8수
3) 위백규(1727-1798)<농가구장>
4) 안서우(1664-1735)
5) 신헌조(1752-1809)<봉래악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시조형의 系統이나 母體에 대해서는 구구한 설이 많으나 時調의 발생기를 高麗 중기 이후로 볼 때 그 根源은 시조형이 발생한 이전의 시가인 4구체 民謠와 그에서 발전한 8.10구체 鄕歌, 또는 한문시가등에서 구하거나 그 밖에 외래 樂曲에 의한 새로운 形式을 생각 할 수 있다.
그런데 時調가 初期부터 지식*의 시가였다는 것과 10구체 鄕歌도 後代로 내려오며 지식*의 창작시가였다는 점, 또 10구체 鄕歌가 高麗 중기쯤 衰退했는데 時調의 발생기가 그때쯤이므로 지시*의 시가에 中斷이 없이 줄 곧 이어왔다는 점, 당시의 한문시가에서 시조형을 찾을 수 없다는 점 등으로 시조의 根源은 먼저 10구체 鄕歌에서 찾아야하고 또 고대시가는 唱調에 따라 시가형이 조성된 것이므로 음악상 면도 아울러 생각해야 할 것이다.
10구체 鄕歌는 그 構成形式이 크게 5句로 나뉘는 동시에 ,또 ‘三句六名’ 즉 三章 六句로 나누어진다고 했다.
그런데 時調도 또한 三章 六句로 構成되었으니 얼 핏 생각하면 시조형은 바로 10구체 鄕歌形을 이어 받은 것이라고 단순히 말할 수 있겠으나 時調의 가5곡식 창법이 오장식이라는 점, 또 시조형은 그 음수상으로 보아 10구체 鄕歌의 반절에 부과한다는 점, 등에 유의하면서 우선 歌曲唱과 時調唱을 比較해보면
- 참고문헌
-
김하명, 시조집, 한국문화사, 1985
박규홍, 시조문학연구, 형설출판사, 1996
박을수, 한국시조대사전 상·하, 아세아문화사, 1992
유대용, 내포제 시조의 전승과 변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10
정병욱, 시조문학사전, 신구문화사, 1979
한정수, 시조의 의미구조 연구, 세종대학교,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