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풀][시인 김수영][김수영][시 풀 전문][시 풀 작품분석][시 풀 작품감상][시 풀 작가]시인 김수영 시 풀의 전문, 시인 김수영 시 풀의 작품분석, 시인 김수영 시 풀의 작품감상, 시인 김수영 시 풀의 작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시인 김수영 시 풀의 전문
Ⅲ. 시인 김수영 시 풀의 작품분석
Ⅳ. 시인 김수영 시 풀의 작품감상
Ⅴ. 시인 김수영 시 풀의 작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김수영의 시세계는 자아의식의 변모양상에 따라 초기시에서는 자유의 의지가 희박하므로 현실세계에 대한 갈등과 비애의식이 생성되고, 중기시에는 자유추구의 정신이 싹트면서 현실을 긍정하는 현실지향적인 의식을 나타나며, 후기시에 이르러서는 자유의 이행의 새로운 변증인 현실과 세계를 사랑함으로 현실을 극복하는 시세계를 이루고 있다.
또한 김수영의 시세계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불행했던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식했을 때 오는 허무이다. 김수영의 시세계는 현실을 떠나서는 의미가 없었다. 현실 생활에서 불운과 비애, 사회구조적인 모순에서 오는 갈등은 사랑으로 눈으로 바라 볼 때 허무는 사라진다.
둘째, 김수영은 자기 자신에 대해, 사회 현실에 대해 소외의식을 갖는다. 이러한 소외는 내면적인 소회와 외면적인 소외로 나누어지는데 내면적인 소외는 김수영 자신이 스스로를 소회시켜 타인으로 느끼는 행위로 나타난다. 김수영은 현실과 융합하지 못한 내면적 소외와 불안하고 암울한 시대에 대한 외면적 소외에 대한 것을 작품으로 남기고 있다.
셋째, 김수영의 모더니즘의 시사적 위치는 시의 내용과 형식, 현실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서 모더니즘을 내면화시키지 못했다는 1930년대 모더니즘 운동의 한계를 극복하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만남의 출발점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민중문학의 편에서는 형식(예술성)의 문제에도 눈을 돌리게 하고, 모더니즘 시의 편에서는 사상성(현실성) 획득에 관심을 갖게 한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숙이, 김수영의 풀에 대한 해석학적 고찰, 한국어문학회, 2007
◎ 소필균, 김수영의 풀 연구, 전북대학교, 1995
◎ 엄홍준, 김수영의 시 풀에 나타난 통사구조 분석, 우리문학회, 2008
◎ 엄흥준, 김수영의 시 풀에 나타난 통사구조 분석, 우리문학회, 2008
◎ 전동진, 감성시학과 변증법들 : 김수영의 풀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11
◎ 한명희, 김수영 시 풀의 수용양상, 서울시립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말우리글 - 현대시의 이해 - 유치환 행복, 신석정 작은 짐승, 현승 가을의 향기, 김수영 푸른하늘을, 박재삼 추억에서
- 시인 문곡文谷김규동 분석
- 1950년대 시, 1950년대 문학, 1950년대 모더니즘, 1950년대 작가, 1950년대 시인, 1950년대 전통극, 1950년대 소극장
- [시인 박인환][여성이미지][모더니즘]시인 박인환의 약력, 시인 박인환의 유년시절, 시인 박인환의 작품특징, 시인 박인환의 선별의식, 시인 박인환의 여성이미지, 시인 박인환과 모더니즘, 시인 박인환과 죽음 분석
- 70년대 문학 전개과정 연구-이문구, 황석영, 조세희, 김지하, 신경림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