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김수영의 자연인식 -419이후 후기시를 중심으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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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p.3

Ⅱ. 김수영 시인에 대해 (삶과 시적변모과정) p.3

Ⅲ. 시와 산문 작품이해 p.6

Ⅳ. 자연인식에서 발견하는 김수영의 시적 지향점 p.15

Ⅴ. 나오는 말 p.19

Ⅵ. 참고문헌 p.20
본문내용
김수영은 해방 이후의 시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친 시인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수영의 시의 흐름은 4.19를 기점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4.19에서 중요한 변모의 과정을 많이 겪었기 때문이다. 4.19 이전의 시를 전기시라고 본다면, 전기시에는 현대적 일상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과 비판을 추구한 반면, 후기시에는 (4.19이후의 시) 그런 현대감각에 역사와 전통의식을 수용했다. 그의 시가 해방 전 모더니즘에다가 강렬한 현실감각과 사회의식을 플러스 했다거나, 60년대 시사에서 현대성과 동시에 현실성을 획득했다는 평가는 이런 맥락과 뜻을 같이 하는 것이다.

4.19 이후 그가 이루는 시 시계는 자연인식으로부터 얻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시는 서정시적인 자연인식과는 맥을 달리하며, 1950년대의 모더니즘적인 자연물인식을 극복하고 그만의 새로운 자연인식을 보여준다. 우리는 자연물을 통해 그가 깨달은 자유, 혁명의 성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는 모더니즘적인 전기시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모더니티를 극복하고 현실인식이 더해진 후기시의 자연인식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려 한다.

김수영의 성장환경, 사회적 환경이 그의 시 경향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 것으로 이해되어 Ⅱ에서는 프로필과 시적인 변모과정을 잠깐 살펴보았다. Ⅲ에서는 그의 시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운문, 산문의 감상을 해보았고 Ⅳ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자연인식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참고문헌
<김수영, 현대성에의 도피, 김수명편, 전집2, 민음사,1981.>
<한국 현대시인 특성론. 김수영 시의 맥락> 이형권
<김수영 시에 나타난 자연과 몸에 관한 사유>, 박지영
<김수영 후기시의 ‘난해성’ 문제 >, 임홍배
<김수영 다시읽기> 프레스 21, 김승희
<김수영의 시에 대한 실존론적인 고찰> 문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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