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표현][정서의 표현][인식][글 읽기][시 읽기][동화읽기]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인식,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글 읽기,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시 읽기,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동화읽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인식
1. 정서의 본질
2. 문학의 정서와 그 효과
3. 문학 정서의 교수․학습

Ⅲ.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글 읽기

Ⅳ.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시 읽기

Ⅴ.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동화읽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서 표현의 글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허구로서 구성되는 것’과 ‘필자 개인의 사적인 감정 표현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시, 동화, 소설, 극본 등 문학적인 작품은 바로 허구로 구성되는 것 즉, 전자에 해당된다. 모든 문학 작품은 기본적으로 작가 자신의 삶의 체험과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한 것은 틀림없지만 그래도 그 내용 전개는 기본적으로 허구의 구조에서 출발한다.
반면에 일기, 수필, 생활문 등의 내밀한 글은 허구의 문학 작품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이런 글들이 바로 개인의 사적 감정이 글에 그대로 드러나는 글이다.
사람들이 허구의 스토리텔링이 축을 이루는 문학 작품을 읽을 때는 세밀한 어휘나 자구 해석보다는 보통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과 관련지어 읽게 된다. 이것은 어린이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또 그렇게 읽는 것이 올바른 작품 감상법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내밀한 감정 표현의 글은 필자가 자신의 사고 세계를 솔직하게 드러내는 글이므로 그런 감정과 생각의 섬세함을 파악하며 읽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처럼 ‘정서 표현’의 글 영역이라 하더라도 이 두 가지 글은 독서 전략이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독서의 과정은 어휘의 이해, 판독하며 읽기, 상상하며 읽기, 비판하며 읽기, 감상하며 읽기 등의 읽기 기능들이 순차적으로 또는 동시적․총체적으로 이루어진다.
어휘의 이해 능력은 읽기의 기초가 되는 중요 요인이다. 판독하며 읽기는 글의 내용을 사실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며, 상상하며 읽기는 배경 지식과 글 속의 정보를 결합하여 추론하는 것이며, 비판하며 읽는 것은 내용의 정확성과 타당성, 표현의 적절성 등을 따지며 읽는 것이다. 감상하며 읽기는 읽은 내용을 내면화하거나 미적 체험을 하며 읽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Ⅰ. 개요

Ⅱ.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인식
1. 정서의 본질
2. 문학의 정서와 그 효과
3. 문학 정서의 교수․학습

Ⅲ.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글 읽기

Ⅳ.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시 읽기

Ⅴ.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동화읽기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학교 적응 프로그램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 정서적 행동양식활동적 행동양식이론적 기반신진희 say,자아 존중감이 높은 아동일수록 학교생활적응이 높아요! 김선자 say, 사회성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도가 높아요!동화의 교육적 기능즐거움상상력과 창의력사회성 사고력 이해력언어발달 표현력 향상특히! 다문화 내용을 담은 동화는~긍정적인 자아정체성 형성을 돕고 학습능력을 신장일반인구집단표적연구집단클라이언트 연구집단위험인구집단프로그램 대상대구시 북구에 거

  • 김용택, 유하, 안도현, 90년대 한국시문학사
  • 표현한 것을 보고 놀라게 되었고 이때부터 김수영을 비롯하여 박용래, 김종삼, 황동규의 시에 심취하게 되었습니다. 또, 이성부의 시집과 《해방전후사의 인식》, 잡지《문학과 지성》 《창작과 비평》을 읽고 역사와 문학에 눈뜨게 되었습니다.1982년 창작과 비평사의 《21인 신작시집》에 시 《섬진강》을 발표, 등단하였습니다. 그의 시 대부분은 섬진강을 배경으로 합니다 그는 섬진강에 대하여 나의 모든 글은 거기 작은 마을에서 시작되고 끝이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과 근거를 분명하게 제시하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사) 학습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여 부족한 점을 개선한다. 2) 개정7차 국어과 교육과정개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 교과에서 학습자는 국어 활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담화 또는 글의 내용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 국어 현상을 탐구하여 국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국어에 대한 의식

  • 동시지도(동시교육,동시수업)전제, 동시지도(동시교육,동시수업)내용,수준, 동시지도(동시교육,동시수업)방법, 동시지도(동시교육,동시수업)적용과제
  • 동시지도(동시교육, 동시수업)의 의의와 목적, 동시지도(동시교육, 동시수업)의 전제, 동시지도(동시교육, 동시수업)의 내용과 수준, 동시지도(동시교육, 동시수업)의 방법, 동시지도(동시교육, 동시수업)의 적용과제 분석Ⅰ. 개요Ⅱ. 동시지도(동시교육, 동시수업)의 의의Ⅲ. 동시지도(동시교육, 동시수업)의 목적1. 학습자의 학습 흥미와 의욕을 높여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른다 2. 학습자의 시적 감성과 표현력을 키운다3. 학습자의 학습욕구와 다

  • [독서지도프로그램] 독서지도프로그램의 활용 방안
  • 읽기 전1. 비고츠키 이론 (2) 읽는 중(1) 사회적 구성주의 (3) 읽은 후(2) 근접발달영역 3. 독서 지도 프로그램 (3) 비계설정 Ⅳ. 요약 및 결론2. 비계설정의 유형과 방법(1) 유형(2) 방법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문학이란 인간의 삶의 가치와 경험, 내적 정서를 반영한 표현체이다. 즉, 문학은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문학 작품 중에서 아동문학은 아동들에게 환상의 세계에 대한 상상력을 키워주고, 총체적인 언어 능력을 신장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