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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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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인식
1. 정서의 본질
2. 문학의 정서와 그 효과
3. 문학 정서의 교수․학습
Ⅲ.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글 읽기
Ⅳ.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시 읽기
Ⅴ.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동화읽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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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정서 표현의 글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허구로서 구성되는 것’과 ‘필자 개인의 사적인 감정 표현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시, 동화, 소설, 극본 등 문학적인 작품은 바로 허구로 구성되는 것 즉, 전자에 해당된다. 모든 문학 작품은 기본적으로 작가 자신의 삶의 체험과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한 것은 틀림없지만 그래도 그 내용 전개는 기본적으로 허구의 구조에서 출발한다.
반면에 일기, 수필, 생활문 등의 내밀한 글은 허구의 문학 작품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이런 글들이 바로 개인의 사적 감정이 글에 그대로 드러나는 글이다.
사람들이 허구의 스토리텔링이 축을 이루는 문학 작품을 읽을 때는 세밀한 어휘나 자구 해석보다는 보통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과 관련지어 읽게 된다. 이것은 어린이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또 그렇게 읽는 것이 올바른 작품 감상법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내밀한 감정 표현의 글은 필자가 자신의 사고 세계를 솔직하게 드러내는 글이므로 그런 감정과 생각의 섬세함을 파악하며 읽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처럼 ‘정서 표현’의 글 영역이라 하더라도 이 두 가지 글은 독서 전략이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독서의 과정은 어휘의 이해, 판독하며 읽기, 상상하며 읽기, 비판하며 읽기, 감상하며 읽기 등의 읽기 기능들이 순차적으로 또는 동시적․총체적으로 이루어진다.
어휘의 이해 능력은 읽기의 기초가 되는 중요 요인이다. 판독하며 읽기는 글의 내용을 사실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며, 상상하며 읽기는 배경 지식과 글 속의 정보를 결합하여 추론하는 것이며, 비판하며 읽는 것은 내용의 정확성과 타당성, 표현의 적절성 등을 따지며 읽는 것이다. 감상하며 읽기는 읽은 내용을 내면화하거나 미적 체험을 하며 읽는 것을 말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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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인식
1. 정서의 본질
2. 문학의 정서와 그 효과
3. 문학 정서의 교수․학습
Ⅲ.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글 읽기
Ⅳ.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시 읽기
Ⅴ. 정서표현(정서의 표현)과 동화읽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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