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지도(동시교육,동시수업)전제, 동시지도(동시교육,동시수업)내용,수준, 동시지도(동시교육,동시수업)방법, 동시지도(동시교육,동시수업)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동시지도(동시교육, 동시수업)의 의의

Ⅲ. 동시지도(동시교육, 동시수업)의 목적
1. 학습자의 학습 흥미와 의욕을 높여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른다
2. 학습자의 시적 감성과 표현력을 키운다
3. 학습자의 학습욕구와 다양한 개성에 대응하며 시 쓰기 기본 능력을 기른다

Ⅳ. 동시지도(동시교육, 동시수업)의 전제

Ⅴ. 동시지도(동시교육, 동시수업)의 내용과 수준
1. 저학년 동시 학습 내용 요소와 수준
2. 중학년 동시학습 요소와 수준
3. 고학년 동시학습 요소와 수준

Ⅵ. 동시지도(동시교육, 동시수업)의 방법
1. 동시는 즐거워
2. 스크랩을 통한 동시 지도
1) 작품 모으기
2) 작품 만들기
3) 활용 방법
3. 실물체험에 의한 동시 짓기
4. 색다른 정의 내리기
5. 몽타주 놀이

Ⅶ. 향후 동시지도(동시교육, 동시수업)의 적용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시는 동요와 함께 서정시로부터 발전한 운문 문학의 한 형태로서 어린이를 독자로 삼아 쓴 시를 말한다. 동시가 무엇인가에 대하여는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들에 따라 강조점이 다르다.
첫째, 동시는 소리 또는 운율에 다른 음악성이 있다. 운율은 동시를 동시답게 만드는 기본 요소이다. 시인은 음과 의미가 하나가 되는 말을 주로 사용한다. 운율이란 원래 운(韻)과 율(律)의 합성어로서 운이란 시속에 같은 소리의 글자를 반복하여 배치함으로서 발생하는 음악적 요소를 말하는 것이고 율이란 음의 고저, 장단, 강약 등을 이용함으로써 발생되는 음악적 요소를 말한다. 동시의 음악적 요소들은 어린이들에게 언어의 즐거움(소리나 리듬의)을 맛보게 해 준다. 아동들의 천진난만한 세계를 노래한 동시는 아동들이 노래로 쉽게 부를 수 있으며 쉽게 기억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동시의 음악성이 이끌어 내는 청각적 지각발달은 인지발달의 영역 중 언어 발달과도 밀접한 영향이 있는 관계로 동시는 문자 해독능력과 언어 발달이 느린 아동들에게도 교육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르이다. 또한 청각적 지각 발달은 기억발달과도 관련이 있는 관계로 암송과 연계시킬 때 기억 과제를 원활히 수행하는 효과를 낳게 한다.
둘째, 동시는 서정적인 상상력을 기초로 하고 있다. 동시는 단순한 지적 동의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로 하여금 무엇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하나의 같은 내용을 소재로 상상력을 펼친다 하더라도 동시가 펼치는 상상력과 동화가 펼치는 상상력은 다르다. 동시가 펼치는 상상력은 서정적 상상력이라고 한다. 이런 동시 세계의 상상력은 아동들로 하여금 정서를 순화시킬 수 있게 해 주며, 다양한 문학적 상상력을 세계가 있음을 알게 해 준다.
셋째, 동시는 함축적인 글로 이루어져 있다. 동시는 다른 문학 장르보다 언어를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따라서 동시의 글은 겉으로 드러난 의미 외에도 글 속에 감추어져 있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동시는 다른 장르의 문학보다는 더욱 생략과 비약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에 매우 함축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시를 통해 아동들은 언어의 묘미를
참고문헌
김만석, 김만석 동시 창작론, 시와 사람, 2002
김종상, 동요, 동시 이해와 감상, 1·2·3학년 교과서, 예림담, 1996
김희자, 초등학교 어린이의 동시 지도 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1998
권영세 외, 한민국문학상수상동시집, 문공사, 1994
이부기·조세현, 3.4학년 동시 학습 지도를 위한 CD-ROM 타이틀 개발, 2001
진선희, 동시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수록 작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