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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갈등주의(갈등론, 갈등이론)의 개념

Ⅲ. 갈등주의(갈등론, 갈등이론)의 해석학적 접근

Ⅳ. 갈등주의(갈등론, 갈등이론)와 비판
1.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기여한 점
2. 갈등론적 교육이론에 대한 비판점

Ⅴ. 갈등주의(갈등론, 갈등이론)와 사럽

Ⅵ. 갈등주의(갈등론, 갈등이론)와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의 비교
1. 기능론(functionalism)
2. 특징
1) 질서유지
2) 적응
3) 기회균등과 업적주의
4) 개인주의
5) 점진적 개량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갈등주의는 두 가지의 견해로 갈라진다. 그 하나는 과학적 마르크시즘이고, 다른 하나는 비판적 마르크시즘이다. 이렇게 둘로 나뉘게 된 것은 역사에 있어서 사회 구성원의 영향력을 어떻게 보았는가 하는 점에 대하여 서로 다른 견해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과학적 마르크시즘은 역사의 변혁에 있어서 인간의 의지나 노력이 매우 미약한 영향력밖에 지니지 못한다고 보았다. 즉 역사적 유물론(historical materialism)을 결정론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것이다. 그러나 비판적 마르크시즘은 인간의 주체성을 강조한다. 즉 인간을 사회 변혁의 능동적인 주체로 본 것이다. 이러한 차이가 있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들이 갈등주의라는 하나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는 공통성, 즉 사회에 대한 시각에 있어서의 기본적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그 유사성이란 바로 앞서의 표현으로는 사회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며,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사회를 지배와 피지배 구조로 바라보고, 사회 재생산을 지배계급의 특권 유지의 차원에서 이해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경제 결정론적 입장인 과학적 마르크시즘의 입장도 사회에 대해 비판적 안목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본다면 비판적 마르크시즘과 마찬가지로 사회에 대한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함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지향성은 기능론이 안정지향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음을 생각할 때 명확히 구분되어 이해될 수 있다.(\"변화지향\"과 \"안정지향\"이라는 단어는 \"교육사회학\"(김신일, 1993), p.88에서 인용한 것임)
그렇다면 여기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교육에 관한 생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앞서 두 사상 모두 교육이 사회 재생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을 인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사회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다른 견해를 지니고 있는 이상 교육에 있어서도 매우 상이한 견해를 지닌다. 사실 앞서의 논의가 벌써 교육에 대한 내용을 함의한다고 볼 수 있지만 교육에 대한 생각을 양 사상의 입장에서 명료화해 본다는 측면에서 논의를 진행시켜 보겠다.
참고문헌
◈ 김욱, 정치문화의 변동과 가치 갈등 : 탈물질주의를 중심으로, 21세기정치학회, 2009
◈ 노재은, 종교의 갈등주의 이론과 기능주의 이론에서 본 종교 의미에 관한 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 1988
◈ 역사비평 편집위원회, 갈등하는 동맹, 역사비평사, 2010
◈ 조창희, 갈등주의 일탈·범죄론의 이론적 경향에 관한 소고, 청주대학교, 1989
◈ 최충옥, 발전교육론의 비판적 고찰 : 갈등주의 입장에서, 경기대학교, 1982
◈ 최태욱, 김순영 외 3명, 갈등과 제도, 후마니타스,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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