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마르크스의 계급갈등론과 갈등론적 관점의 개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칼 마르크스의 계급갈등론과 갈등론적 관점의 개관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칼 마르크스의 계급갈등론
(1) 사회계급론과 사회변동론
(2) 의식과 이데올로기의 문제
(3) 네오마르크시즘의 비판적 기능
2. 갈등론적 관점의 개관
(1) 갈등론적 사회관
(2) 갈등론적 교육관
Ⅰ. 서 론
교육사회학 연구들은 교육에 대한 관점, 사회변화와 교육의 관계 설정, 교육사회학의 주요 과제 선정 등의 면에서 크게 네 가지 접근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 네 가지는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주의적 접근, 해석학적 접근, 그리고 역사사회학적 접근이다.
여기서는 갈등주의적 접근에 해당하는 갈등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Ⅱ. 본 론
1. 칼 마르크스의 계급갈등론
☞ 지금까지 공부한 기능론과는 반대되는 이론이 갈등이론이다.
그러므로, 갈등이론을 살펴보기에 앞서, 교재 p 135의 보충자료(6-1)을 통해 사회계층에 대한 상반된 두 이론을 비교해 보자.
보충자료를 통해 살펴보았듯이, 갈등이론은 사회관계의 본질을 집단간의 갈등으로 파악하고, 그 갈등의 결과로 일어나는 “변화”에 관심을 집중하는 이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사회학에 대한 내용
  • 마르크스 이론의 비판적 기능을 확장네오마르크스적 교육이론 : 교육과 관련된 일체의 지배관계 분석(교육과 지식과 권력과의 관계)2) 갈등론적 관점의 개관(1) 갈등론적 사회관마르크스 : 역사의 발전과정을 유산계급과 무산계급의 경제적 이해관계를 둘러싼 갈등관계로 파악 베버 : 지위, 권력 부와 같은 다양한 사회적 변인으로 설명* 갈등론적 사회관① 사회의 모든 요소는 긴장, 경쟁,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② 갈등의 원인은 사회계급간의 권

  • [교육사회] 교육불균형 현상
  • 마르크스주의에 편향된 갈등론과 같은 거대이론 보다는 현상을 제대로 설명하는 데 더 치중한다. 결과적으로 이들은 상대적으로 많은 변인들을 동원하여 교육과 사회 불평등의 관계를 설명한다.< 체육교육과 32002104 지동균 >< 체육교육과 32002103 조학구 >3. 사회적 불평등의 관점우리는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사회경제적 위치가 각자의 노력에 달려 있다고 말하면서, 동시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가는 노동자를 착취함으로써 부를 축적하고 있다고

  • [교육사회]교육사회학 시험정리
  •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한계와 비판① 역사적 관점의 결여② 학생을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한다 : 교육행위의 설명에 있어서 인간의 의지를 무시하고 사회적인 조건만 지나치게 강조하는 단점을 보인다.③ 학교교육의 기능을 간과 : 교육의 불평등 요소를 너무 강조함으로써 교육이 사회적 결속력을 높이고 공동체적 의식을 높이는데 기여한 점을 과소평가④ 사회구조를 단순히 이분법에 따라 설명하여 교육의 본질적 모습을 왜곡한다.4. 기능론과 갈

  • [교육사회]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한계와 비판 및 기능론과의 비교
  • 목 차Ⅰ. 갈등이론Ⅱ. 칼 마르크스의 계급갈등론1. 사회계급론과 사회변동론 2. 의식과 이데올로기의 문제3. 네오마르크시즘의 비판적 기능 4. 참고 : 마르크스주의의 최근 경향Ⅲ. 학교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이론들1. 경제적 재생산론2. 문화적 재생산론3. 저항이론4. 지위경쟁이론Ⅳ.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한계와 비판 및 기능론과의 비교Ⅴ. 토론해 봅시다※ 각자 담당 부분①학과성명 : 학교교육에 대한 갈등이론 정리(경제적 재 생산론,

  • 마르크스 유물사관과 자본론 비판00
  • 마르크스는 사회 계급을 (무산계급(프롤레탈리아)/ 유산계급(브르주아) 이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 배경은 불평등 조건이며 즉,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계급이 위와 같은 식으로 구분된다. 경제적 관점에서 계급구분한 논리로 볼 수 있다.1. 헤겔과 정반합마르크스에게 가장 큰 영향ㅇ르 준 사람은 헤겔로 볼 수 있다. 헤겔은 칸트 철학을 계승한 독일 관념론의 대성자이다. 1831년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Georg Wi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