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고충과 보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5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사의 고충

2 교사의 보람

3 제언
본문내용
교사의 고충 - 제도적 차원

1. 교사에게 주어진 과다한 행정업무

2. 학생인권 조례로 인한 교권추락 현상

3. 교원평가로 인한 교직사회 분위기 변화

4. 교육과정의 빈번한 개정 및 유연성 부족

참고문헌

<신문기사>
-조선일보 2012.09.03일자 기사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9/03/2012090300058.html
-내일신문 2012.08.22일자 기사 http://www.naeil.com/News/politics/ViewNews.asp?nnum=676454&sid=E&tid=8
-NEWSIS 2012.05.14일자 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4498783

<논문>
-박현진(2003), 고3 담임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정도와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17-23.
-김도형(2003), 중학교 초임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21-41.
-남미정(2009), 중등학교 교사들의 교단일기에 나타난 교직 탈전문화 현상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p.46-109.

<인터넷>
http://blog.naver.com/dahyun99?Redirect=Log&logNo=13001364720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38516&categoryId=4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 괭이 부리 말 아이들
  • 보람도 느껴야 한다. 가족이 있음으로 해서 시련과 위기도 견뎌내고, 사회의 구성일원으로 성장 하여야 한다. 가정해체문제는 앞으로 점점 더 증가될 추세라고 한다. 너무도 안타까운 현실이다. 가정이란 곳에서 따뜻함을 느끼며 자아정체감을 형성해야 하는데 가정 해체로 너무도 많은 문제를 만들고 있다. 개개인의 문제로 여기지 말며 정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올바른 격을 형성할 있도

  • 이웃사랑교회 탐방보고서
  • 보람을 느끼며, 열심을 내여 봉사를 하게 되었다.ⓒ 봉사를 통한 교인들의 변화교회에서 보면, 대부분의 부자는 봉사를 안 하는데, 가난한 사람들이 많이 봉사를 한다. 다시 말해 중간계층에 계신 분들이 봉사에 더욱 많이 가담한다. 교회 나눔회 회장이 10년째 주부습진 때문에 고생하고 있다. 하나님 앞에 봉사할 테니 낫게 해달라고 기도했다. 그러면서 홀몸노인 돕기 봉사를 하는데 깨끗이 나았다. 교인들이 봉사를 하면서 많은 변화를 이뤘다.ⅳ.

  • [이상대의 4050 학급살림 이야기] 감상문
  •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 자체가 안 될 정도로 분위기를 흐리고 종이공과 필기구를 던지는 등 폭행을 가했다고 주장하며 처벌을 강력하게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이제 교직경력 2년차인 본인은 굉장히 관심이 가는 부분일 수밖에 없었다. 도대체 그 선생님은 학생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엮어가고 있었을까?교권붕괴라는 사회현상을 접할 때마다 언론의 화살은 학생 보다는 교사에게 날아가게 마련이다. 물론 교사는 교사들 나름대로의 고충이 있다. 요즘

  •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아의 정의, 특징, 발생원인과 정신지체아의 발달과정, 사회성, 대인관계, 사회적 기술 및 정신지체아 교육, 정신지체아의 부모교육에 관한 분석
  • 보람있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하다. 아동은 사회화를 통해서 사회성이 발달될 수 있으며 사회화는 사회성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 질 수 있다. 정신지체아는 정상아들과 같이 공통적인 기본적 욕구와 그들만이 가진 독특한 교육적 욕구가 있다. 특수교사는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면 정서적 욕구불만과 갈등 상태를 초래하며 부적응 행동을 나타낸다. 정신지체아의 문제행동의 주된 특징은 고립, 위축, 함

  • 한유의 교육사상과 한국 교육 현실 비교연구
  • 교사는 지식전달의 원천이고 교사가 제시하는 모든 것이 그자체로 수용되고 학생과 교사관계도 서구와는 달리 가족과 같은 성격을 띤다. 즉 교사는 제2의 부모로 여겨지며 부모 자녀간 정도의 친밀감을 형성하기 때문에 신뢰감은 두터울 수밖에 없다. 한국의 교사들은 대부분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계획을 전반적으로 책임지는 존재로 인식된다. 즉 교사는 학생들의 미래까지 책임지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로서 느끼는 보람이나 교사가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