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보고서] 갈등주의 교육이론을 통해 본 교육적 경험 성찰 및 향후 현직교사로서의 대응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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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보고서] 갈등주의 교육이론을 통해 본 교육적 경험 성찰 및 향후 현직교사로서의 대응 방안
목차
1. 갈등주의 교육이론의 이해
1) 사회관 및 교육관
2) 관련 이론
(1) 보울스와 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론
(2)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론
(3) 윌리스의 저항이론
3) 갈등주의 교육이론과 기능주의 교육이론 비교

2. 갈등주의 교육이론 관련 교육적 경험 성찰
1) 교육적 경험
2) 성찰

3. 교육 현장 상황 및 대응 방안
1) 교육 현장 상황
2) 대응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갈등주의 교육이론의 이해

1) 사회관 및 교육관

갈등주의 교육이론은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낙관적인 시선에 대한 비판과 함께 1960년대 후반에 등장하여 1970년대에 세를 확장해 나갔다. “사실 그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사회안정과 질서유지에 초점을 두고 교육을 통한 사회평등화가 실현될 수 있다는 기능주의적 관점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인종문제, 학생운동, 신좌파운동 등으로 이어지는 1960년대의 사회불안, 혼란의 시기를 겪으면서 기능주의는 사회 불평등이나 갈등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드러내 보이기 시작하였다.” 사회유기체설과 능력주의, 합의의 사회관에 기초한 기능주의 교육이론에서 학교교육은 기존 사회의 유지 및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사회화로서의 목적을 지닌다. 기능주의 교육이론에서는 교육기회의 균등한 부여를 통해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으며, 학교를 계층 이동의 수단으로 인식한다.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09). “공교육 경쟁력 향상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 대책.”. 교육과학기술부, 1-32.
- 김승연, 최광은, 박민진(2020).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서울연구원, 1-166.
- 김현정(2008). “한국사회의 교육불평등 재생산에 관한 고찰: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3.
- 유은지(2021). “전환시대의 학교: 학교의 존재의미에 대한 시론적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31(4), 71-100.
- 이연희·김정현(2021). “코로나도 못 꺾은 고교 사교육비...경감 대책은 재탕.” 뉴시스, 2021년 3월 9일자. https://mobile.newsis.com/view.html?ar_id=NISX20210309_0001364297 (검색일: 2022.12.22.)
- 통계청(2022). “[보도자료] 2021년 초중고사교육비조사결과.” 통계청, 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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