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이론(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학교교육에 대한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사회학이론

I. 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
1. 거시적-미시적 접근
2. 패러다임적 접근

II.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이론적 성격
1. 기능이론
1) 유기체설에 의한 설명
2) 개성체제 이론에 의한 설명
3) 문화체제 이론에 대한 설명
2. 갈등이론
1)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적 갈등이론
2) 현대적 갈등이론

III.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1. 교육을 보는 기본입장
2. 교육문제에 대한 견해
1) 학업 성적의 차이 문제
2) 교육기회의 불평등 문제
3) 소득과 빈부의 격차 문제

IV. 학교교육에 대한 견해
1. 학교교육에 대한 기본 입장
2. 학교교육의 주요기능
1) 학교교육의 사회화기능
2) 학교교육의 분배와 선발기능
3) 학교의 교육내용 전달기능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이론

I. 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

교육사회학은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다. 하나는 분석수준의 문제로서 거시적 - 미시적 수준으로 접근하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학의 이론과 관련하여 교육현상을 패러다임의 문제로 접근하는 방식이다.
거시적 교육사회학 관점을 수용하고 있는 사회사실론자들은 교육사회학에 관계된 거대한 추상적 이론화 구축에 교육사회학적 분석과 관심을 기울인다.
반면 미시적 교육사회학 관점을 구축하려는 사회 관계론자들은 추상적인 이론구축보다는 일상 상호작용 중심의 구체적 이론화에 주된 관심을 기울인다.
미시적 접근은 사회현상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그 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 즉 내면적 현상을 분석 ․ 설명하려는 것으로서 체제와 구조의 개념보다는 과정과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다.
거시적 접근 방식은 사회를 그 자체로서 실체를 가진다고 보며, 이론의 출발은 사회로부터 시작된다. 그것은 그 사회 실체의 본질은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 교육의 본질이 규명되며, 기대되는 교육의 결과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거시적 접근법에 의한 교육사회학 이론의 두 가지 두드러진 관점은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다. 기능이론은 사회의 본질을 상호의존적인 단위 또는 구성요소의 합성인 균형 있는 체제로 보고, 반면에 갈등이론은 사회의 본질을 경쟁과 갈등의 관계라고 보아 서로 상반된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교육에 있어서도 오늘날의 교육사회학의 중심과제라고 할 수 있는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의 기회균등, 계층이동, 선발, 직업배분 등에 관하여 서로 대립적으로 보고 있다.
이 두 가지의 상반된 관점은 교육사회학 이론에 있어서 두 축을 이루고 있는데, 교육사회학의 시작과 함께 했던 기능론이 1960년대까지 주류를 이루어 왔으나, 1970년대 이후 이에 대한 비판적 모형인 갈등이론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현재에는 두 이론이 팽팽히 맞선 채 이러한 대결을 극복하여 더욱 발전적인 새로운 이론을 모색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현상의 사회학적 분석
  • 교육학 개론-제 5 장-『교육현상의 사회학적 분석』-자료조사- 제 1절. 교육과 사회이동의 관계 1. 교육과 사회적 지위2. 교육과 소득증대제 2절. 학교와 학업성취 격차1. 학교 효과2.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효과3. 교과과정의 불공평제 1절 . 교육과 사회이동의 관계1. 교육과 사회적 지위사회현상을 분석하는 시각에는 기능론, 갈등론, 경쟁론, 해석학적 관점이 있다. 이 중 기능론은 교육적 불평등과 사회 불평등의 발생을 불가피한 현상으로 받

  • 지역할당제 레포트
  • 지역 할당제 지역할당제에 대한 논의에 앞서서 교육사회학에서 사회현상에 대한 교육문제를 규명하는 이론을 살펴보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해서 지역 할당제의에 대한 두 가지 견해(기능주의 관점과 갈등주의관점)를 알아보고 지역할당제에 대한 인식과 현실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Ⅰ. 교육사회학의 접근 이론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은 사회현상에 대한 교육문제를 규명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문제나 현상을 접근하는 사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목 차 -제1절 교육사회학 입문1. 교육, 사회, 교육사회학1) 교육사회학의 필요성2) 교육사회학의 발달3) 교육의 사회학적 접근제2절 경쟁하는 패러다임들1. 거시-구조적 접근 1) 기능론2) 갈등론2. 미시-해석적 접근1) 해석적 관점에서 교육 연구제3절 교육사회학의 핵심쟁점1. 교육과 평등1) 사회계층과 교육2) 교육평등론2. 교육과 사회이동 1) 사회적 상승이동2) 사회이동에 대한 교육의 효과제1절 교육사회학 입문1. 교

  •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교육의 기회균등과 사회정의
  • 교육사회학의 이론 기능주의 갈등주의사회구조에 대한 태도사회의 순기능 (긍정적 시각)사회의 불평등 (부정적 시각) 사회의 주인사회구성원 전체특권계층계층에 대한 태도맡은 역할의 비중에 따른 정당한 차별계층은 특권층과 비 특권층의 구분 (부당한 척도)사회재생산에 대한 입장사회의 바람직한 유지를 위함사회 특권층의 기득권 재생산(사회의 주인이 누구인가의 문제가 개재된 견해차)1) 기능이론(Functional theory) ⟶ 구조기능이론,

  • 교육사회학 요약
  • 관점(보울스와 긴티스) : 클린즈, 보울스, 긴티스에 의하면 개인의 사회적 지위는 학교교육보다 가정배경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 사회적 지위에 대한 가정 배경의 영향은 다른 한편으로는 학교교육에 영향을 주어 그것이 간접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비판학교의 긍정적인 교육적 기능은 과소평가한다.교육이론이 경제구조에 의하여 일방적으로 결정된다고 주장하고, 개인에 의지를 무시하고, 사회적 조건만을 강조한다.갈등론적 교육이론경제적 재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