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2공통) 갈등이론을 간단설명하고 한국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질수있는방안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것 한가지 제시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7 / 2020.10.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1페이지, 20점).
2. II 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1페이지, 20점);
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1페이지, 30점)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2공통) 갈등이론을 간단설명하고 한국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질수있는방안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것 한가지 제시하시오0k

교육학과 교육사회학2공통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1페이지, 20점).
2. II 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1페이지, 20점);
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1페이지, 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1페이지, 20점).
-마르크스의 교육관-
2. II 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1페이지, 20점)
1) 교우와의 수업에서 행복 찾기
2) 선생님과의 원만한 사제관계 형성
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1페이지, 30점).
-디지털화 된 사회에서 민주시민 양성-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이론은 크게 기능주의와 갈등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과학의 주류적 이론으로서는 제일 먼저 발전 되었고, 이 이론에 근거하여 사회과학의 여러 학문분야의 많은 이론들이 파생되고 발전되었으며 현재까지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는 이론이다. 기능이론(Functional theory)은 콩트와 스펜서의 유기체론의 영향. 사회구조와 기능을 생물적 유기체에 비유, 사회적 실체를 부분과 상호관련성을 가지는 체계로 본다. 갈등이론은 기능주의 이론에 대한 대안적인 이론으로 발전되었다. Marx, Simmel, Weber. K. Marx (1818~1883)는 사회에는 무산 계급과 유산 계급이 있고 두 집단은 본질적으로 갈등관계에 있다고 인식하였으며, 인간의 역사 또한 사회발전의 정도에 관계없이 이 두 집단의 갈등이 원동력이 된다고 보고 있다. 갈등이론의 기능이론에 대한 도전과 비판적 관점은 신마르크스주의자(Neo-Marxist)들에 의해 활발하게 전개되었는데, 그 이론적 발전은 다렌돌프(R. Darendorf), 밀즈(C. W. Mills), 코저(L. A. Coser) 등에 의해 이루어졌다.
현재 학교교육은 다 죽었다고 한다. 대다수 학교수업이 교과위주,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수업이 진행되고 있어 학생들은 학교에 와서 낮잠이나 자고 가 수업후 학원수업에 매진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바 이는 교과서 위주의 획일적인 수업방식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른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어버려 학생들이 행복해 질 수 있는 학교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우리는 평생을 배우다 인생을 마치는 평생교육의 삶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평생교육은 성인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코로나19에 따른 평생교육의 흐름도 디지털화된 교육으로 바뀌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교육사회학2공통)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1페이지, 20점). 2. II 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1페이지, 20점);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권순정, 2020, 서울교육, 코로나19 이후 교육의 과제 :재조명되는 격차와 불평등,그리고 학교의 역할
-강갑원, 박영진, 안병환, 이경희 (2005)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김성동(2006). 교육개혁과 열린 교육.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지
-김민석, 2004, 교육학, 고시학회21
-김성이 외 1인(1997), 사회과학과 사회복지, 서울 : 나남출판
-정태황 외 4인(2001), 현대 사회학 이론, 서울 : 나남출판
-정진환(2005). 한국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방향 모색. 교육행정학연구
-한상길, 2008, 성인평생교육, 양서원
-한준상, 2008, 안드라고지, 한국성인교육학회,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2014). 2014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실태. 통계자료 SM 2014-07.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2002). 국민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초등학교영어정책에 대해서
  • 간표에 따른 보편적인 개념으로 보기보다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이 관여하는 개별적인 것으로 파악한 것이다(한국교육개발원, 1995: 26). 크라센(Krashen, 1981)도 성인 학습자가 여러 해 동안의 학습 끝에 많은 어휘 지식과 통사에 관한 지식에도 불구하고 제2언어와 외국어로 말을 못하는 이유가 사회적, 심리적 요인에 원인이 있다고 설명하였다(안수웅, 1992: 220-221). 버스털드 외 연구자들(Burstalld et al, 1974)은 1964년부터 1974년까지 17000여명의 8세 아동을 대상

  • [법학개론] 사립학교의종교문제
  • 교육 25나. 미국의 종교교육 28다. 태국의 종교교육 33본 론법학개론 10조Ⅰ. 강의석 군 입장 옹호론1. 강의석 사건의 실태 352. 본론 38가. 사립학교에 있어서 종교의 자유의 한계 39나 행복추구권 43다. 교수권 46라. 부모의 자녀 종교선택권(교육권) 48마. 학생의 반발감(대광고) 50바. 사립학교의 정체성 문제 513. 국제법적 시각 52Ⅱ. 사학재단측 입장 옹호론1. 강의석 사건에 대한 의혹 제시 542. 본론 57가. 행복추구권 60나. 학습권 62다. 종교의 자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것은 고질적인 치질과 폐병 등의 육체적인 질병과 훗날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넷째, 밀란 쿤데라는 ‘진정한 웃음의 정신은 삶의 기쁨이 아니라 슬픔에 있다.’ 고 했다. 김유정의 작품들은 삶 자체에 절망하여 포기하고 도망하기보다는 그런 상황에서도 현실을 감내해 나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것은 고질적인 치질과 폐병 등의 육체적인 질병과 훗날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넷째, 밀란 쿤데라는 ‘진정한 웃음의 정신은 삶의 기쁨이 아니라 슬픔에 있다.’ 고 했다. 김유정의 작품들은 삶 자체에 절망하여 포기하고 도망하기보다는 그런 상황에서도 현실을 감내해 나

  • (여성복지)미혼모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해결방안
  •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들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은밀히 또래끼리의 성 정보를 교환하며 자신들의 갈등과 불안을 해결코자 자기들 나름의 새로운 성 도덕성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성 및 피임에 대한 지식 습득 경로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가정 4% 학교 18% 친구나 직장동료 33% 직장 7% 사회단체 2% TV 7% 신문 1% 월간지 잡지 14% 주간지 3% 성교육 책 8% 비디오 4% 기타 1% 순을 나타났다. 친구나 대중매체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임신 사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