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변훈련]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위해 교사가 취해야 할 자세와 배변훈련을 거부하는 아이들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배변훈련의 시작은 12~20개월 사이에 점진적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위해 교사가 취해야 할 자세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그리고 배변훈련을 거부하는 아이들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배변훈련의 시작은 12~20개월 사이에 점진적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위해 교사가 취해야 할 자세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그리고 배변훈련을 거부하는 아이들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의 배변훈련과 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위해 교사가 취해야 할 자세
1) 15개월 이전
2) 15~24개월
3) 24~29개월
4) 30~36개월
2. 배변훈련을 거부하는 아이들에 대한 대처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배변훈련의 시작은 12~20개월 사이에 점진적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위해 교사가 취해야 할 자세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그리고 배변훈련을 거부하는 아이들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의 배변훈련과 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위해 교사가 취해야 할 자세
영아의 배변훈련은 영아가 배변훈련을 할 만한 발달이 이루어졌을 때에 배변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적합하다. 영아는 1세 중반쯤부터 항문과 요도에서 느끼지는 감각들을 좀 더 민감하게 느끼게 되고, 괄약근을 조절하여 배변을 하는 것을 알게 된다. 이렇게 감각과 신호를 알아차리고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은 이제 배변 훈련을 위한 준비가 되어있는 것이다.
영아의 배변훈련을 위해 배변 준비 신호를 체크하고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그 내용을 영아의 발달 시기별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15개월 이전
2) 15~24개월
15~24개월 영아의 배변행동 특징은 영아의 배변훈련이 가능해지는 시기이다. 그러나 가정이 아닌 곳에서는 긴장하게 되어 심리적인 어려움이 따른다. 영아는 변이 나올 것 같아도 변기에 앉기를 강하게 거부하거나 기저귀를 차지 않고 놀다가도 오히려 변을 보려면 기저귀를 차려고 하는 경우도 있다. ....<중략>......
교사는 월령이 비슷하면서 대소변 가리기가 된 영아들이 화장실을 사용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접하도록 하며 기저귀를 채우지 않은 상태에서 배변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좋으므로 여름에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배변훈련의 시작 시기는, 영아가 배변 후 그 사실을 표현하거나 배변이 어느 정도 규칙적이 되고 용변이 묻은 기저귀를 싫어하며 변기 사용을 좋아하는 시기이다.
3) 24~29개월
4) 30~36개월
2. 배변훈련을 거부하는 아이들에 대한 대처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옥분(201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허혜경,김성희(2003), 아동 건강 교육, 창지사.
이경우(1984), 배변학습, 보육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방법 등 전체 형태의 변화로 생각할 수 있다. 탄력적인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보호를 제공하는 사람과 보호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중요한 요소로 생각될 수 있다.미국 일반회계국 < (General Accounting Office. GAO)의 보고서>1) 시설에의 불필요한 수용이나 감금을 방지하는 과정2) 시설에 수용되어 있을 필요가 없는 이들을 위한 주거나 치료, 훈련, 교육 및 재활을 위해 지역사회 내에서 적절한 대안을 마련하거나 발달시키는 과정3) 시설보호가 필요

  • [이상심리학] 아동기장애
  • 설명되지 않는다(진단기준 E).진단기준 A의 보다 자세한 특징들은 다음 표와 같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진단적 특징진단기준특성AA1a부주의는 학업적, 직업적, 사회적 상황에서 드러난다. 이 장애가 있는 개인들은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학업이나 다른 과업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범한다b작업은 흔히 무질서하고, 신중한 생각 없이 부주의하게 수행된다. 흔히 개인은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하면서 지속적

  • 보육과정-기말 레포트
  • 교사를 위한 지침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습내용】 1. 만3~5세 유아의 예술경험영역의 목표 만3~5세 유아들은 영아기 때의 예술적인 요소에 대한 자유로운 탐색과 반응, 자연과 사물을 보고 즐기는 반복적인 경험을 토대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표현능력을 확장시켜 나가며 ->좀 더 세분화된 경험을 즐기고 활동에 집중함으로써 심미감 및 예술성을 기른다. 따라서 이 시기는 유아들이 관심 있어 하는 극놀이, 동작, 음악, 미술활동에 대해 나

  • 아동복지론 총정리
  • 대한 이해와 기술, 지식을가진 전문가가 현재 절실한 추세여서 앞으로 아동복지사업을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학을 비롯하여 교육학․심리학․아동복지학 등의 전문인력의 활용이 반영되어야겠으며 현행지도자에 대한 체계적 훈련을 통해서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3. 아동복지의 내용1) 아동학대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ㆍ정신적ㆍ성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대한 개념도 갖기 시작하는 시기이다.이 시기 동안의 유아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이해성과 변함없는 친절이 중요하다. 남성, 여성의 성적 정체감을 명확히 해주고 성에 대한 질문을 하면 사실 그대로를 이해할 수 있는 말로 간결하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남자의 경우 남성다운 운동과 활동을, 여자인 경우 여성다운 활동을 고무시킴으로써 여성과 남성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부모들의 부부관계가 중요한 모델이 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