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위해 교사가 취해야 할 자세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그리고 배변훈련을 거부하는 아이들을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배변훈련의 단계와 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위해 교사가 취해야 할 자세
1) 1단계 : 배변훈련을 준비하는 단계(12~23개월)
2) 2단계 : 배변훈련이 진행 중인 단계(2세~2세 5개월)
3) 3단계 : 배변조절을 할 수 있는 단계(2세 6개월~3세)
2. 배변훈련을 거부하는 아이들에 대한 대처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배변훈련의 단계와 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위해 교사가 취해야 할 자세
배변훈련은 영아가 신체적으로 성숙해지고 배변훈련에 흥미를 보일 때까지 기다린다. 일반적인 단계와 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위해 교사가 취해야 할 자세는 다음과 같다.
1) 1단계 : 배변훈련을 준비하는 단계(12~23개월)
18개월 이전에는 준비시기로 관찰을 통해 배변훈련을 언제 시작할지 선택해야 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영아에게 배설할 때의 감각을 느끼고 그것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가르침으로써 배변훈련을 위한 준비를 시작하게 된다. 예를 들어
.
.

2. 배변훈련을 거부하는 아이들에 대한 대처방법
기저귀를 떼고 대소변을 통제하도록 훈련을 시키면서부터 영아반을 대상으로 변기를 사용하는데 한사코 변기에 앉기를 거부하는 영아가 간혹 있다. 이런 영아는 용변을 볼 때가 되어 교사가 변기에 앉히면 눈치를 보면서 하고 싶지 않다고 하고는 변기에서 내려놓으면 금방 팬티에 싸버리거나 화장실 바닥에 싼다. 차가운 변기의 감촉을 싫어하는 영아가 거부감을 보이거나 변기에 앉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느껴서 그런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혹은 아무런 이유 없이 변기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럴 때 보육교사는 무엇보다도 변기에 대한 영아의 거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경기도, “보육교사지침서”,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과실제(중간)
  • 배변훈련-남근기 : 외디푸스 컴플렉스-잡재기-생식기3. 불안-세 가지 자아간의 마찰이 불안을 야기1)현실적 불안 : 외부의 실제적 위협과 위험에 대한 불안2) 신경증적 불안 : 자아와 원초아간의 갈등에서 비롯3 도덕적 불안 : 원초아와 초자아간의 갈등에서 비롯4. 방어기제-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 고통과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는 면에서 적응적 , 그러나 무분별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병리적이

  • [사업계획서] 애견학교 사업운영계획
  • 훈련과정을 없애 비용절감을 꾀하고, 소형견 보유 고객들의 만족을 극대화시키는데 역량을 집중시킬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소형견에 요구되는 훈련과정만을 세분화하여 고객이 원하는 훈련코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고객화(mass customization)가 가능하도록 했다는 점이다. 이는 소형견주들이 기존의 훈련소에서 접하기 힘든 혜택을 강화하는 면이 있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고객과 밀접한 관계유지를 위해 온라

  • [사회복지] 유.아동기에 발생하는 여러 장애
  • 생각되지는 않는다. 2).임상증상 및 진단정확한 진단과 평가가 매우 중요한데, 부모와 교사로부터 얻어지는 정보와 심리검사 소견, 임상에서의 관찰이 중요하다 진단기준(DSM-V) A. ⑴이거나 ⑵ ⑴ 다음의 주의력 결핍증상중 적어도 6개 이상이 나타나야되고, 지속기간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하고, 발달수준에 비추어 적응능력에 장애가 초래될것. 3) 주의력 결핍 증상들 ㈎ 흔히 세부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며, 학교공부나 숙제, 일 또는 활동에서 조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성공적 학교로 이끄는 역할을 하는 장학(Supervisory)① 장학은 수업에 효과적인 요소들을 학교로 유도하는 기능임.② 학교는 수업(instruction)과 학급경영의 보편적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 개발, 직접적인 교사의 지원, 교육과정개발, 집단개발, 그리고 현장연구와 연결.③ 학교의 등급, 범위, 사회경제적 위치, 물리적인 특성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학교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을 위한 보편적인 목표들을 수락하고, 장학관(supervisor)들과 서로 보완

  •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
  • 아이들이 정상아가 아닌 심리학적 도움을 필요로 한 아이들이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성 발달 본질에 관련된 것이라기보다는 변태 또는 조숙한 것으로 생각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David Bakan, The Duality of Human Existence,p. 103.이러한 비판에 대한 대답으로서 바칸은 성인생활에서의 성의 중요성과 성 발달 이론으로서 고려될 수 있는데, 왜냐하면 어떤 이론의 가치는 얼마나 다른 이론보다 일련의 현상을 잘 설명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