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JIT개념의 적용에 대한 사례분석과 우리나라의 적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주제선정 배경
2. JIT의 개념
3. 서비스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4.JIT의 서비스 시스템에의 적용
5.사례연구
6.JIT적용 후 효과
7.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1. 주제선정 배경
- 1960년대 일본에서 JIT( Just-In-Time)가 활용되었을 때 JIT는 재고관리 내지는 품질관리를 위한 방법으로 인식되었다. JIT는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에 들어서는 주로 제조업에 국한되어 발전하였고 그 후에는 서비스 산업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었으며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시작단계에 불과하며 구체적 적용사례가 그리 많지 않다. 이에 JIT에 대해서 알아본 후 JIT의 서비스 산업의 적용의 측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서비스 산업 적용은 현재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외식산업(2005년 기준 38%성장)중 한 형태인 부페 식당에서 고객접대에 JIT개념의 적용에 대해서 사례분석 결과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적용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
2. JIT의 개념
1) JIT의 연원
- 도요타 자동차주식회사를 설립(1937년)한 도요타 기이치로는 2차 대전 중에 극심한 물자의 부족 속에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하나의 조그마한 물품이라도 낭비하지 않고 아껴서야 한다는 것을 체험하였다. 전쟁이 끝난 후에는 15개월에 걸친 극심한 노사분규 때문에 도산직전의 위험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전쟁 중과 전후의 도요타자동차 공장의 운영에서 얻은 교훈은 어떠한 경우에도 낭비를 해서는 안되며 기업에 이익이 있어야 기업도 성장하고 종업원에게 임금을 줄 수 있다는 뼈아픈 교훈을 얻었다.
JIT시스템은 도요타자동차 공장에서 개발한 생산시스템으로 도요타의 경영철학이다. JIT시스템은 자동방적기를 발명한 도요타 사키치와 도요타자동차회사의 창업주인 도요타 기이치로, 그리고 간판방식을 개발한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의 부사장 다이이치 오오노의 경영철학에 근원을 두고 있다.
- 적시생산시스템은 1970년대부터 일본기업들이 적용하고 있었으며, 낭비요소가 최소화된 효율적인 생산의 운영 및 통제시스템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1980년대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서양국가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도입되었다. 최근에는 많은 경영혁신기법들이 등장함으로 JIT의 개념이 다소 퇴색하고 있지만 JIT의 기본원리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인식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