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예술교육]예술의 의의, 예술의 자유, 예술교육의 필요성, 예술교육의 운영 현황, 예술교육의 극장예술교육, 프랑스의 예술교육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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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예술의 의의
1. 예술이 우리의 경험, 우리의 내적 실재를 발견하고 그 정체를 확인하며 기술하고 정돈하는 데 이바지한다는 것이다
2. 예술의 세계의 영원한 것을 묘사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3. 예술이 다른 방법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것, 인간경험을 넘어서는 것을 포착하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4. 탁월한 건축가이자 심오한 사상가인 로스의 “예술은 천재의 증명이다.” 라는 말이다

Ⅲ. 예술의 자유

Ⅳ. 예술교육의 필요성
1. 우선 예술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무엇인가 하는 근본적인 문제부터 살펴보겠다
2. 현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교육 프로그램들이 관객을 창출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3.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대해 언급하면
4. 강조되어야 할 것으로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수익사업이 아니라는 것이다

Ⅴ. 예술교육의 운영 현황
1. 예능분야 조기교육
1) 한국예술종합학교
2) 국립중앙극장 문화학교 어린이 판소리반
3) 국립발레단 발레아카데미
4) 예술의전당 음악영재 아카데미
2. 연극·무용·국악 지도교사 연수
1) 국립중앙극장 초·중등 무용·연극 지도교사 연수
2) 국립국악원 초·중등교사 국악연수
3. 일반인 대상 예술교육
1) 국립중앙극장
2) 국립국악원
3) 국립발레단
4) 국립오페라단
5) 국립합창단

Ⅵ. 예술교육의 극장예술교육

Ⅶ. 프랑스의 예술교육 사례
1. 교육 및 문화활동 서비스의 보급
1) 교육 및 문화 활동 서비스 보급 : 재원 및 고급 인력지원
2) 각 시설간 네트워크 구축
3) 목표 협정서에 사안 명기
2. 교육자 및 예술교육 담당자 연수
1) 음악
2) 영상․영화 및 멀티미디어
3) 조형예술
4) 연극 및 무용
5) 건축
3. 정보의 수집과 모든 이를 위한 정보 제공
4. 예술분야의 확대
1) 영상 및 영화
2) 건축 및 도시
3) 학교에서의 음악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래의 관객인 청소년 예술교육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1997년 미국의 예술․인문학 대통령위원회에서 발표한 ‘Creative America’란 보고서에서도 “미국의 미래 문화생활은 청소년들이 받는 교육에 달려 있다. 예술교육은 미래의 예술소비자 참여도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지표의 하나이다. 우리가 의미 있는 예술교육을 하지 않는다면 생활 속에서 예술을 향유할 가능성이 있는 세대를 소멸시키는 것이며, 내일의 소비자, 자원봉사자, 기부자 개발에 있어 중대한 도전에 직면할 것이다.”라고 지적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예술교육을 시킨다는 것은 미래 관객개발의 차원을 넘어 비판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문제해결 경험을 쌓게 해준다. 예술에 대한 관점을 기르고 창조하며 즐기는 과정에서 그들은 의사교환, 명확성, 협동성 등을 배우게 되며 이것들이 그들로 하여금 보다 생산적인 삶을 준비하게 하는 것이다. 또 예술교육은 학습에 대한 욕구와 동기부여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은, 미국 학력 적성검사(SAT)에서 4년 이상의 예술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구술과 수학시험에서 다른 학생들보다 각각 34점과 18점이 높았다는 것에서도 보여진다(Jonanne Scheff & Philip Kotler, 1997, 518쪽).
서구, 미주에서는 예술교육이 아주 구체적인 실천의 형태로 자리 잡고 그 다양한 성과를 보여온 지 이미 오래다. 우리의 경우 문화교육 혹은 예술교육이란 주제가 그 동안 추상적 또는 개론적 담론차원에만 머물러 있었다고 보아지며 이제는 이를 예술 현장에 끌어내려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실천에 옮기도록 지원해야 할 때이다. 나아가 특히 청소년에 대한 예술교육의 중요성이 입증되고 있는 만큼 문화관광부와 교육부, 지자체와 교육청, 예술기관과 학교의 유기적인 협조도 필요하다.
공연예술 관객을 늘리기 위한 예술교육을 당장은 예술기관이 떠맡아야 한다는 것에는 논란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관객을 늘리는 문제는 예술기관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것이며 오늘날 학교 예술교육도 황폐화되어 있다. 학교와 지역사회, 예술기관이 제휴하는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물론 필요한 것이긴 하지만 교육자원의 지속적인 공급, 예산부족 등의 문제에 항상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다른 나라에서도 오늘날 학생들에 대한 예술교육을 개인예술가나 기관에 의존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Ⅱ. 예술의 의의

1. 예술이 우리의 경험, 우리의 내적 실재를 발견하고 그 정체를 확인하며 기
참고문헌
그레고리 배트코크 편저, 채장석 역(1990), 비디오의 예술세계, 인간사랑
박성봉(2002), 마침표가 아닌 느낌표의 예술, 일빛
수잔 K. 랭거, 예술이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유민영(1998), 한국 근대극장 변천사, 태학사
유선태(1987), 문예진흥과 예술가들을 위한 프랑스 문화성의 정책 - 1987년의 예산규모와 통계를 중심으로, 재불화가, 조형미술학박사
최진홍(2001), 새로운예술, 감성의 융합!, 새로운 예술론, 나남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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