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행정] 지역축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지역축제 일반론

1. 지역축제의 정의

2. 지역축제의 현황

가. 전국적 현황

나. 지역별, 분야별 현황

3. 지역축제의 일반적 문제점


Ⅲ. 한국 및 외국의 지역축제

1. 선정배경

2. 보령머드축제

가. 축제의 주요 내용
(1) 축제의 기원 및 기획 배경

(2) 축제 개관
(3) 사업 추진 내용

(4) 축제 프로그램 내용

나. 운영 현황

(1) 기획 주체

(2) 예 산

(3) 축제 참여자

1) 기업 참여자

2) 지역주민들의 참여

3) 관광객

4) 참여주체 문제점 및 발전방향
가) 문제점
① 지역주민들의 참여 저조

② 철저한 관주도의 준비

나) 발전 방향

다. 축제의 효과

3. 화천산천어축제

가. 축제의 주요 내용
(1) 축제 개요
(2) 주요행사
1) 산천어 체험

2) 눈·얼음 체험

3) 문화 전시 이벤트

(3) 행사 공간 및 시설

나. 축제조직 및 운영

(1) 축제조직 운영

(2) 축제도우미 등 인력운영

(3) 사회단체 협조운영

(4) 축제 조직 및 운영에 관한 결론

다. 축제의 효과
(1) 경제적 효과

(2) 파급효과 추정치

(3) 사회문화적인 시각에서의 효과

라. 축제의 과제 및 발전방향
(1) 현실적인 문제점 및 개선방안

(2) 잠재적인 문제점 및 개선방안

마. 소결론

4. 프랑스의 니스카니발

가. 니스 도시의 개관

나. 니스 카니발의 역사

다. 니스 카니발의 내용

라. 행사의 기획과 준비 그리고 평가

마. 니스 카니발의 축제적 효과
(1) 경제적 효과 : 지역 경제 활성화와 관광 수입 증가

(2) 사회적 효과 : 주민들 간 융합, 지역문화 육성

바. 니스 카니발의 현재적 의미
(1) 전통의 현대화, 문화 상품화

(2) 지역 이미지 고양 : 정신성과 예술성

(3) 지역문화 발전 도모

Ⅳ. 한국지역문화축제의 미래

1. 한국의 지역축제의 방향성

2. 성공적인 지역축제를 위한 전략

가. 축제의 시작 : 장르 및 컨셉의 차별성과 창의성

나. 축제의 운영 : 시민사회의 주도와 다양한 프로그램의 마련
(1) 정부지원방식의 변화

(2) 축제운영인력의 전문화

(3) 다양한 프로그램의 마련

다. 축제의 발전
(1) 민관 및 산학연계 프로그램을 통한 축제의 발전가능성 확대

(2) 지역문화로의 육성

Ⅴ. 마치면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출처 : 2007 얼음나라화천 산천어 축제 최종 보고서(2007), p. 10 재정리

주요 행사 내용은 아래에서 제시한 것과 같다. 그중에서 특징적인 것 몇 가지만 살펴보도록 하겠다.
<표> 주요 행사 내용
체험행사
산천어 얼음낚시 / 루어낚시, 산천어 맨손잡기, 얼음썰매, 눈썰매, 얼곰이성, 눈조각, 봅슬레이, 빙판범퍼카, 자전거스케이트, 아이스바이크, 미니눈사람 포토존, 썰매면허시험장, 얼음축구, 얼곰이 열차, 빙상장 등
문화행사
얼곰이의 날, 금토 미니콘서트, 빙판 깜짝이벤트, 얼음나라 만화관 등
먹거리
물빛누리 산천어식당, 향토웰빙촌, 외국인 주부 스넥코너, 산천어전용구이터, 회서비스 센터 등
전시/편의
청정화천 얼음나라관, 신년민속촌, 산천어등 거리, 산천어소망나무, 축제기념품촌, 유아 외국인 휴게소, 종합안내센터, 의료센터 등

출처 : 화천군 나라축제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www.narafestival.com)

(2) 주요행사
1) 산천어 체험
산천어 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인 산천어 체험 프로그램은 산천어 얼음낚시와 산천어 루어낚시, 산천어 맨손잡기 등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축제의 메인테마로서 방문객들의 참여 동기를 유발시키는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산천어
얼음낚시
- 상설 운영 (09시 - 19시)
- 장소 : 낚시광장(8,300평)
- 1인 1평 확보시 총 8,000명 동시수용 가능
- 고등생 이상 일반의 경우 1만원 접수시 5,000원 상품권 제공(지역화폐)
산천어
루어낚시
- 상설 운영(09시 - 19시)
- 장소 : 낚시 광장(‘ㄷ’자 100m 면)
- 1인 1m 확보시 총 200여명 동시 수용 가능
- 고등생 이상 일반의 경우 1만원 접수시 5,000원 상품권 제공(지역화폐)
산천어
맨손잡기
- 상설 운영(09시 - 19시, 평일 3회, 주말 5회 이상)
- 장소 : 썰매광장 변(지름 8m 조립식풀)
- 고등생 이상 일반의 경우 1만원 접수시 5,000원 상품권 제공(지역화폐)

출처 : 화천군 나라축제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www.narafestival.com) 재정리


2) 눈·얼음 체험
눈얼음체험 프로그램은 얼음썰매, 눈썰매, 어린이썰매면허시험장, 봅슬레이, 얼곰이열차, 얼음축구, 빙상장, 빙판놀이터, 얼곰이성/눈조각. 눈사람포토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국정브리핑.「지역축제 방문객 3200만시대....」. 2007. 5.
김성진, 「축제의 문화적 정체성과 경제 . 사회적 효과에 관한 연구 : 프랑스 니스 카니발 중심으로」, 2005
김은정,「민간주도와 관주도 축제의 차이에 대한 사례연구」, 2000
김창환 외, 「지역축제의 지방화 : 춘천마임사례」, 2006
김춘식, 남치호 지음, 「세계축제경영」, 김영사, 2002
문화관광부.「제5회 보령머드축제 평가보고서」2002.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문화관광부.「제6회 보령머드축제 평가보고서」2003.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문화관광부.「제7회 보령머드축제 평가보고서」2004.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문화관광부.「제8회 보령머드축제 평가보고서」2005.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문화관광부.「제9회 보령머드축제 평가보고서」2006.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문화관광부(2007), 2006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문화관광부.「문화관광축제 변화와 성과 : 1996-2005」. 2006
백선혜,「도시문화전략으로서 지역문화축제의 지향점과 구성요소 정립에 관한 연구」,2006
서휘석 외,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2006
오정숙, 「유럽의 축제문화」,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유호순, 김종란. 「보령머드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1998
이강욱·최승묵(2003), 관광산업의 지역경제 기여효과 분석,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전성희,「춘천마임축제의 현황과 발전방안」, 2004
충북경제Forum 정책연구.「충북지역 문화축제의 실태와 개선방안」. 2001
화천군, 2007 겨울축제 국제심포지움 자료집, 2007
화천군 나라축제조직위원회, 2007 얼음나라화천 산천어축제 개최결과보고 자료집, 2007

강원도 통합 인터넷 방송 홈페이지 http://igbs.kr
니스카니발 홈페이지 http://www.nice.fr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www.mct.go.kr
얼음나라화천 산천어축제 홈페이지 www.icefestival.co.kr
춘천 MBC 홈페이지 www.chmbc.co.kr/
춘천마임축제 홈페이지 www.mimefestival.com
화천군 나라축제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www.narafestival.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축제를 통한 지역 관광자원 활성화00
  • 축제」 식으로 지칭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현재 우리 사회에서 통용되는 축제의 내용을 정리하면, ‘특정한 축제조직에 의해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년중의 일정한 시점에 짧게는 하루 길게는 일주일 동안 특정한 의례행위와 여러 가지 오락, 놀이, 문화예술, 체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는 행사’로 요약할 수 있다. 대학축제, 거리축제, 지역축제(과거 향토축제 포함) 따위가 모두 다 이 범주에 속한다. 이중 행정관청이 조직의 상부구조를 이

  • 관광자원개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사례와 전망00
  • 관광자원개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사례와 전망00 Ⅰ. 서 론지방화시대에 지자체가 지역의 특화산업을 지역축제나 이벤트와 연계시켜 지역의 특화산업 이미지 강화는 물론 관광객의 유치 지역경제의 활성화 특화상품 재고 정리 등 다양한 효과와 더불어 지역의 인문사회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연극제를 비롯하여 각종 문화 예술행사 등을 개최함으로써 예술활동의 거점을 새롭게 형성하여 관광지로서의 새로운 기능을 보유하게 됨과 함께

  • [지역축제] 하이서울 페스티벌 `Hi Seoul Festival`의 문제점 분석, 개선점
  • 목 차Ⅰ. 서론 2Ⅱ. 지역축제의 개념과 현황 31. 지역축제의 개념 32. 지역축제의 효과 33. 지역 축제의 현황 44. 지역 축제의 문제점 6Ⅲ. Hi Seoul Festival의 주요행사 71. 기본방향 72. 행사목적 73. 추진체계1) 축제사무국 구성 및 추진체계2) 시민모임구성3) 행정지원체계4) 자치구, 유관기관.단체 협조 지원5) festival 추진일정 4. 행사구성 및 내용Ⅲ. Hi Seoul Festival의 성과 12Ⅳ. Hi Seoul Festival의 문제점 121. 축제 전체를 상징하는 주제의 부재 12

  • [지방자치론]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성립과 발전
  • 지역축제는 외부 관광객 유입을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화 및 지방정부의 세입 증대라는 ‘경제적 목표’외에도 지역 주민의 화합과 지역 문화의 발전을 통해 ‘사회문화적 목표’까지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 방안이다. 지역 축제가 주는 경제적 효과와 사회문화적 효과는 지방자치제도의 성공적 정착에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방정부가 중앙정부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행정을 자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경

  • 지역진흥과 문화의 역할- 문화진흥의 경제적 효과
  • 지역진흥과 문화의 역할 -문화진흥의 경제적 효과Ⅰ. 우리나라 지방자치제의 문화진흥현황Ⅱ. 지역 문화진흥의 경제적 효과Ⅲ. 지자체가 문화를 진흥시키고자 하는 이유* 참고문헌* 지역진흥과 문화의 역할 -문화진흥의 경제적 효과I. 우리나라 지방자치체의 문화진흥현황요즘 세계 각국은 행정의 문화화와 함께 문화를 지역진흥의 중요한 정책수단으로 표방하고 있는 지방자치체가 많다. 해마다 각고율에서 성대하게 개최되는 지역축제, 군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