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의 지능과 개인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지능이란 무엇인가?
2. 최근의 지능이론과 그 교육적 함의
2-1. 다중지능이론
2-2. 지능의 삼원이론
2-3. 지능검사의 제작 및 활용의 유의점
3. 지능에 대한 교육적 논쟁
4.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 가르치기
5. 토론주제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화성인 바이러스 43회 - IQ187 천재 화성인
07:55 ~ 09:20 ; 웩슬러 검사
12:51 ~ 14:20 ; 학교 생활
※ 교육적 함의
- 직접 관련된 개인, 사회 그리고 사용 가능한 자원에 따라 개인의 다양한 소질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전략이 결정되어야 함.
- 지능교육과 관련된 교육 내용의 구성은 아동의 흥미가 반영되어야 함.
※ 교육에의 적용
다양한 지능의 구성 요인을 ① 인식
② 드러내기
※ 교육적 함의
- 지능은 훈련될 수 있으며, 또 마땅히 훈련시켜야 함
- 훈련 프로그램은 새로운 과제와 장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전략에 대한 훈련을 명시적으로 제공해야 함
- 훈련 프로그램은 메타 요소와 수행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는 훈련을 제공하여야 함
- 훈련 프로그램은 개인차에 민감해야 함
훈련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지적 욕구와 아울러 동기적 욕구에 민감해야 함
※ 교육에의 적용
- 지능의 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측면도 강조하라
- 학생들의 문화적 배경이 지능의 정의나 표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고려하라
-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도록 도와줘라
※ 교육에의 적용
- 자유롭게 배우고 놀 수 있는 환경을 허용하라
- 학생들의 잠재능력 개발에 관심을 가져라
지능의 한 부분을 구성하는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라
- 기술들을 실제 세계의 요구와 관련시키도록 학생들을 격려하라
서로 다른 수준을 가진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능력별 집단 구성 방법
⑴ 학급 내 집단 구성
⑵ 학급 간 집단 구성
⑶ 재배치
<능력별 집단 구성 방법 적용시>
- 집단 구성은 과목별로 이루어져야.
- 집단 배치에 다양한 측정 도구/척도 활용해야.
- 평가 자주해 집단 구성에 반영.
집단 간 비교 피해야.
모든 집단의 학생들에게 창의성, 비판적 사고,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는 수업을 계획해야.
⑴
교사가 학생들의 지능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교사가 능력 수준에 따라 학생들을 분류하는 것은 지능의 개인차를 적용한 것인가?
⑵
현행 두루 시행하고 있는 능력별 집단 구성 방법이 한국 교육 현실에 적절하며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참고문헌
-
Sternberg, Robert J, 『(스턴버그의) 교육심리학/ 제2판』, 시그마프레스, 2010
임규혁, 임웅,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2판』, 학지사, 2007
김정란, 최명숙,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흥미중심 수준별 수업의 적용」, 아동교육, Vol.15 No.3, 2006
서현경,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수준별 이동수업의 개선방안」, 수학교육논문집, Vol.22 No.3, 2008
양미경, 「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정 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2007 개정안을 중심으로 」, 교육원리연구 제12권 제2호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