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장학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학
장학의 개념
장학의 유형
일반적인 장학의 실태

2. 컨설팅 장학
개념
최근 동향
실행모형
사례를 통한 효과 분석
활성화를 위한 요건


3. 예비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1. 장학
개념
어원 : super + vision

오늘날 : 민주적 의미의 장학 강조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해 교원(주로 교사)들에게 제
공되는 지도, 조언 활동”


1) 형식적이고, 보여주기 위한 장학

2) 수업과 행정업무의 부담

3) 장학업무에 대한 이해 부족, 권위주의적 장학의 잔존

4) 교사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는 일방적인 계획 수립

5) 장학담당자의 전문성 부족

컨설팅 장학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개념

“교원의 자발적 의뢰를 바탕으로 교수·학습과 관련된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 교내외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제공하는 조언활동”


교사의 자발적 참여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도움과 조언을 주고 받는 개방적인 풍토에서 시작된다.

일회적인 연수나 컨설팅으로 끝낼 게 아니라 교사들끼리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계속적으로 전문성을 계발할 필요가 있다.

장학 결과를 활용하여 반성적 실천을 하자!

활발한 장학 활동 후 다른 교사에게 지도, 조언해줄 수 있는 우수한 컨설턴트로 거듭나려는 목표도 좋다.
참고문헌

이명호(1999), 『새로운 장학으로』, 한국교육신문사.
정태범(2002), 『장학론』, 교육과학사.
진동섭, 이윤식, 김재웅(2007),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교육과학사.
간행물
2011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 순회토론회(전라북도교육청)「수업컨설팅장학 활성화 방안」

논문
곽진현(2001),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 분석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에 관한 질적 실행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김병모(2002), 「일반계고등학교의 교내 자율장학 문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예나(2007), 「중등 초임교사의 교내 장학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태수(2006), 「수업컨설팅 장학 실천 모형의 탐색」, 대구대학교 대학원.
나혜주(1999), 「중등교사의 자기장학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남성경(2012), 「중등학교 컨설팅 장학에 대한 교원의 인식 분석」, 공주대학교 대학원.
백연희(2010), 「수업컨설팅의 효과 분석」,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우선제(2011), 「컨설팅 장학으로의 장학 패러다임 전화 가능성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현숙․김흥주․양승실(1995). 「장학기능 개선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이병환, 김진규, 신재한(2011), 「학교컨설팅 장학 모형 및 운영 절차 탐색」,인하대학교교육연구소.
이재용(2005), 「자율장학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한경대학교 전자정부대학원.
장원규(2008), 「지역교육청의 장학사 문화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교육학회.
조성한(2003), 「고등학교 자율장학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진동섭, 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의 개념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천호성(2008)「수업컨설팅을 통한 교실 수업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이트
한국학교컨설팅연구회 http://www.schoolconsulting.net/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방안’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방안의 하나로 전국 최초 맞춤형 보육장학제를 시행하게 되었다. 부산광역시보육지원센터에서 운영을 맡게 되며, 8월에 보육 전문가로 이루어진 보육장학지도사 5명을 공개모집하여 자체 연수 후, 9월부터 본격적으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장학지도 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장학지도는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들의 입장에서 애로사항을 상담하고 조언해 줄 수 있는 컨설팅을 중심으로

  • [기업경영론] 운죽정 새로운 탄생
  • 컨설팅 이후 매출이 눈에 띠게 늘었으나 2005년다시 매출 부진을 보이고 있으며 누적된 적자와 매출부진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유가 무엇인가?가장 큰이유는 홍보 부족과 영어에 해한 부담감으로 고객들의 눈길을 끌지 못하고 있는것에 있다매출부진의 원인운죽정의 영어 사용으로 인해 학생들의 관심의 대상에서 제외 되었다설립당시 영어 전용카페주문시에만 영어 사용으로 완화제한적 영어사용그러나 아직까지 존재하는 영어

  • [교육사회] 세계화와 교육에 대한 고찰 - 신자유주의 교육개방정책을 중심
  • 방안 및 나오기지금까지 논의된 것을 바탕으로, 발전 방안 및 제언하는 것으로 끝을 맺으려 한다. 우리 조는 이 소고를 쓰면서 말로만 듣던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에 대해 생각을 많이 정리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우리 조의 입장은 교육이 점진적으로 개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렇다고 하여 무턱대고 개방부터 하고 보자는 것이 아니다. WTO에서 한번 결정된 사안은 쉽게 변경될 수 없기에 정부 관계자는 협상에 임하기 앞서 교육 소

  • 장학 활동의 종류와 발전방향
  • 장학 활동Contents장학의 실제장학 활동1) 자율장학2) 컨설팅 장학3) 특별장학4) 장학의 발전방향3. 학교 평가1. 장학의 실제장학이란?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조언을 비롯하여, 교육활동의 전반에 걸쳐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 내지 참모활동교육목표교육활동전문적, 기술적봉사활동참모활동지도, 조언1. 장학의 실제장학의 목적가) 협의와 지원을 통한 학교 운영의 자율

  •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미래지향적인 장학방법을 논하시오
  • 장학방법을 논하시오.Ⅰ. 서론 1Ⅱ. 본론 11.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방향 11) 장학의 유치원 현장 중심화 12) 장학의 전문화 23) 장학의 민주화 24) 장학여건의 충실화 32. 미래지향적인 장학 방법 31) 전통적 장학 운용방식의 지혜 32) 협동적 동료장학의 활성화 43) 자기장학의 분위기 조성 44) 임상장학(clinical supervision)의 전략 45) 장학컨설팅제(supervision consulting)도입 56) 리스럭처링과 임파우어먼트 57) 장학 아이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