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세계화와 교육에 대한 고찰 - 신자유주의 교육개방정책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기
Ⅱ. 사상적 배경
Ⅲ.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현황
1. 우리나라 교육개방의 주요정책 추진현황
2. 다른 나라 교육개방의 현황 및 추진점
Ⅳ.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세부 영향
1. 교원 인사 부분의 영향(연수 및 장학, 선발)
2. 교육재정 부분의 영향
3. 교육시설 부분의 영향
4. 그 밖의 영향
Ⅴ. 교육 개방에 대한 각 단체별 입장
1. 정부의 입장
2. 교육 단체의 입장
3. 학부모들의 입장
1) 외국인학교 유치의 필요성
2) 국제화된 인력양성의 기회 제공
3) 경제특구의 의미를 살리는 특별법 제정
Ⅵ. 교육 개방에 대한 각 패널 입장 정리
1. 반대 측 입장
1) 투기성 자본의 투입, 교육의 질 저하
2) 빈익빈 부익부 현상, 사교육비의 증가
3) 한국인의 정체성 혼란
4) 교육은 상품이 아니다
5) 교육 주권의 상실
6) 교육 인플레이션의 초래
7) 공공성 파괴의 측면
2. 찬성 측 입장
1) 교육적 요인: 다양한 교육 기회, 세계 시민의 안목
2) 사회적, 경제적 요인: 인적 자원의 활성화, 외자 유치
Ⅶ. 발전 방안 및 나오기
- 본문내용
-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이라 함은 공교육의 위기를 벗어나겠다는 취지로 교육정책을 경쟁의 논리에 맡기고, 자율권을 부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요즘 교육계의 논란이 되고 있는 교육개방, 자립형 사립고 제도의 도입, 학교선택권 도입(선발체제의 변화), 대안학교의 설립, 수능제도의 자율화(규제완화와 자율화)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는 교육을 자율화하는 포괄적인 정책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문민정부 시기의 ‘신교육체제 수립을 지향하는 5․31 교육개혁론’이 이념적으로는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으로 볼 수 있고, 송경원(1999)은 5․31 교육개혁을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p.61~66)
국민의 정부에서 ‘5․31교육개혁방안’을 계승하여 교육공동체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표방한 것 역시 이에 준한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이라 하는 것은 이렇듯 교육정책 전반에 걸친 포괄적인 개념이기에 그 논의는 제한 없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정책 중에 가장 대표적이고 기본적이라 할 수 있는 교육개방에 대한 내용으로 한정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교육개방에 대한 논의의 근원은 2001년 11월 카타르도하에서 열린 제 4차 각료회의에서 살펴볼 수 있겠다. 후에 논하겠지만, 물론 그 이전의 개방정책도 이와 유사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사실상 본격적인 논의가 이루어진 것은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회의가 처음이라 볼 수 있다 생각한다.
이 회의를 통해 공식 출범한 도하개발의제(DDA) 협상에 따라, 농업과 서비스업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시장의 개방과 무역자유화에 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