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미래지향적인 장학방법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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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1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방향 1
1) 장학의 유치원 현장 중심화 1
2) 장학의 전문화 2
3) 장학의 민주화 2
4) 장학여건의 충실화 3
2. 미래지향적인 장학 방법 3
1) 전통적 장학 운용방식의 지혜 3
2) 협동적 동료장학의 활성화 4
3) 자기장학의 분위기 조성 4
4) 임상장학(clinical supervision)의 전략 4
5) 장학컨설팅제(supervision consulting)도입 5
6) 리스럭처링과 임파우어먼트 5
7) 장학 아이덴티티와 지식경영 6
8) 장학 마인드와 프로정신의 발현 6
Ⅲ. 결론 7
※참고문헌 8
본문내용
계속적이며 역동적인 과정으로서의 수업장학은 학교교육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능을 발휘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장학이 더 이상 필요 없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Starratt 1992), 교사의 수업개선과 전문적인 면의 발달을 위하여 교사를 격려하며 자극하는 기능을 지닌 장학은 학교교육의 발전에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장학은 사회적, 철학적, 경제적, 그리고 정치적 힘의 영향을 받으며, 그 개념이 변화해 왔다. 최근에 들어 1980년대 초부터 발달장학에 관심이 쓸리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 말에는 변혁지향적 지도성(transformational leadership)이 관심의 대상이 되었으며, 학교에서 교사가 의사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수단으로 교사에 대한 권한부여(teacher empowerment) 가 주의를 끌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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