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과정 개발(curriculum development)

2.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3.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 SBCD)

4.교육과정 개발의 세부 사항

5.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6.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7.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과 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

8.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

9.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

본문내용
1. 교육과정 개발
1)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요구사정의 결과와 이론적. 현실적 배경을 토대로
교육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세우는 활동

-교육과정의 개발 순서
1. 국가수준에서 개발
2. 지역수준의 교육과정이 개발
3. 학교수준, 학년수준, 교과수준 의 교육과정을 개발



2)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 SBCD)

-70~80년대 이후 학교현장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책임 증가
-학교 교육과정 =중앙정부에서 결정된 교육과정+ 지역의 교육방침
=>의사결정에 교사들의 참여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3) 교육과정 개발의 세부 사항 -1

국가나 지역수준에서 공식적인 교육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
이를 가르치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제시
평가를 위한 지침을 마련
학교에서 활용하기 위한 전반적인 교육과정의 운영 및 평가 등에 관한 원리들을 마련


3) 교육과정 개발의 세부 사항 -2

-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 설계+ 교육과정 공학

-교육과정 설계: 성취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와 내용에 대한 계획

-교육과정 공학: 설계한 교육과정이 수행되는 데 필요한 모든 과정

뷰참(Beauchamp,1981)


1)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전체적인 수준에서의 학교교육과정:
국가나 지역과 같은 교육과정 전문가들과 교육관계자들에 의해 개발

*최근에는 최종적인 실천자인 교사들과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 권장
=>다양한 수준에서의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

2)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과 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

2-1)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을 제정 또는 개정하고, 통제. 관리하는 권한이 중앙정부에 속해 있는 개발 방법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 개발 국가:
우리나라, 일본, 프랑스 등



2)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과 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

2-1)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

-장점:
국가적 수준의 체계적, 전문적이고도 질 높은 교육과정 개발가능
일관된 국가의 노력에 따라 교육목표의 실현이 용이
학교 교육의 질 관리
통일된 학교교육의 평가기준을 제시 =>전국의 학교 수준을 균등하게 유지가능
지방교육청과 학교 및 교사들의 교육과정 개발업무에 대한 부담경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평가 & 학교평가의 이해 및 활용
  • 교육과정 평가의 일반적 모형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먼저 프로그램 논리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을 타당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논리에 적합한 평가모형을 적용하는 것이 더욱 평가의 유용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논리의 개념을 규명한 뒤 네 단계에 걸친 교육과정 평가의 총괄적인 개념화 모형을 구안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의 교육과정 평가 결과의 활용과 현황에 대

  • 체육과 교육과정의 모형
  • 개념화하고 계획하며 적용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해 주고 있으므로 많은 학교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이러한 체육과 교육과정모형에는 교육과정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선정된 내용의 비중 정도에 따라 초등학교 수준에서 활용될 수 있는 움직임교육 모형, 주제중심 움직임교육 모형, 체력교육 모형, 게임지도 모형 등과 중등학교 수준에서 활용될 수 있는 다활동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야외 및 모범활동 교육 모형, 사회성 개발 모형, 학문

  • [기초기본학력부진아][특별보충과정]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의의와 필요성,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교수학습자료,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평가와 시사점 분석
  • 과정을 설치, 운영하여 보충 학습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특별보충과정의 실시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부담이 되므로 학생의 수준, 학부모의 요구 및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시기 및 시수 등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며 대상 학생에 적절한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일이 필요하다.Ⅳ.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 수준에서 교육을 반성하고 있으며 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의 개정작업, 유아가 몰입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적 다학문적 접근을 강조하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롯아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재개념화 방향이 모색되고 있다. 이러나 맥락과 우리 교육현실의 가치와 실제에 비추어 볼 때,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많은 것을 반성하게 한다. 지난 30년간 발전되어 온 혁신적인 철학, 교육과정, 교수법, 학교 조직, 환경구성의 통합된

  •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평가 리포트
  • 개발하는 개방적인 틀의 구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몇 개의 줄거리를 들은 후, 이야기 전개에 맞춰 제작된 이야기판이 아동들에게 주어지고, 이것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전개하게 한다.연극에 변화를 준 것이다. 이야기판으로 아동들은 이야기하는 당사자이며 참가자가 된다. 이야기판을 사용한 활동은 글이 없는 그림책보다 더 많은 창의력과 독창성의 기회를 아동들에게 부여한다.교사와 아동의 만남이 1회 이상일 때에는 아동들의 발전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