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교육과정 개발(curriculum development)
2.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3.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 SBCD)
4.교육과정 개발의 세부 사항
5.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6.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7.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과 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
8.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
9.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
- 본문내용
-
1. 교육과정 개발
1)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요구사정의 결과와 이론적. 현실적 배경을 토대로
교육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세우는 활동
-교육과정의 개발 순서
1. 국가수준에서 개발
2. 지역수준의 교육과정이 개발
3. 학교수준, 학년수준, 교과수준 의 교육과정을 개발
2)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 SBCD)
-70~80년대 이후 학교현장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책임 증가
-학교 교육과정 =중앙정부에서 결정된 교육과정+ 지역의 교육방침
=>의사결정에 교사들의 참여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3) 교육과정 개발의 세부 사항 -1
국가나 지역수준에서 공식적인 교육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
이를 가르치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제시
평가를 위한 지침을 마련
학교에서 활용하기 위한 전반적인 교육과정의 운영 및 평가 등에 관한 원리들을 마련
3) 교육과정 개발의 세부 사항 -2
-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 설계+ 교육과정 공학
-교육과정 설계: 성취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와 내용에 대한 계획
-교육과정 공학: 설계한 교육과정이 수행되는 데 필요한 모든 과정
뷰참(Beauchamp,1981)
1)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전체적인 수준에서의 학교교육과정:
국가나 지역과 같은 교육과정 전문가들과 교육관계자들에 의해 개발
*최근에는 최종적인 실천자인 교사들과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 권장
=>다양한 수준에서의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
2)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과 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
2-1)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을 제정 또는 개정하고, 통제. 관리하는 권한이 중앙정부에 속해 있는 개발 방법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 개발 국가:
우리나라, 일본, 프랑스 등
2)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과 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
2-1)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
-장점:
국가적 수준의 체계적, 전문적이고도 질 높은 교육과정 개발가능
일관된 국가의 노력에 따라 교육목표의 실현이 용이
학교 교육의 질 관리
통일된 학교교육의 평가기준을 제시 =>전국의 학교 수준을 균등하게 유지가능
지방교육청과 학교 및 교사들의 교육과정 개발업무에 대한 부담경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 [파충류관- 동물원에 갔어요(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동물원프로젝트, 동물프로젝트, 악어, 거북, 도마뱀, 뱀, PPT, 상호작용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