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기본학력부진아][특별보충과정]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의의와 필요성,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교수학습자료,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평가와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개념

Ⅲ.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의의

Ⅳ.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필요성

Ⅴ.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1. 단원 종료 후 운영 모형
2. 당해 단계 교육과정 이수 후 운영 모형
3. 당해 단계 교육과정 이수 후 다음 학기 중 운영 모형
4. 단계 내 분할 운영 모형
5. 단계 내 영역별 특별 보충 과정 운영 모형
6. 특별보충과정 운영 사례(부산 양천초등학교)

Ⅵ.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교수학습자료

Ⅶ.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평가
1. 긍정적인면
2. 부정적인면
1) 선정기준의 정당성
2) 선정의 정서적요인
3) 업무의 과다 함
4) 시설의 부족

Ⅷ.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실현시켜주기 위한 인류의 존엄한 과업이다. 수준별 수업은 이러한 교육의 이상인 개별화 수업에 대한 하나의 현실적인 대안으로 등장했다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은 수많은 영역에서 서로 다른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획일식․일제식 수업을 모든 학생에게 제공하는 것은 지극히 비교육적인 처사이다. 지금까지 우리 교육은 개인차가 심한 학생들로 구성된 과밀학급에서 획일적인 수준의 내용을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적합성 및 수월성을 추구하는 데 실패하고 다른 한편으로 학생과 학부모로 하여금 개인과외나 학원수강에 의지하게 만들었다. 이런 맥락에서 학교 교육의 적합성과 수월성을 추구하고 사교육비를 줄이기 위한 실제적인 필요성 때문에 수준별 수업의 제시되었다. 즉 교사는 학습자들의 수준에 맞는 비계를 설정해 줄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및 교육의 수월성 추구라는 수준별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능력과 적성에 맞춘 다양한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학생의 학습 능력과 필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며 또 학생들의 학습능력에 따른 심화 또는 보충학습의 자료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보충학습의 자료는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파악하고 있는 담당교사가 교과협의회를 통해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Ⅱ.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개념
기초ㆍ기본학력 부진학생을 정신지체 및 심한 정서장애를 지닌 학생을 제외한 학생 중에서 선천적 학습장애로 교육적으로 교정 가능한 학생과 환경요인으로 인하여 낮은 학습성취도를 보이는 학생으로 개념화하였다. 기초학력 부진학생은 3R`s(읽기, 쓰기, 셈하기), 기초학습 기능 결손학생으로 개념화한다. 기본학력 부진 학생은 교과별 최소 학업성취수준 50% 미만을 기본학력 부진학생으로 구분하였다.
참고문헌
박성익(1986) : 학습 부진아교육, 한국교육개발원
소양중학교(2000),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이상노(1971) : 학습부진아 지도를 위한 시책과 방향, 교육과학
이정용(1972) : 학습부진아의 지도 실제, 학문사
채규만(1997) : 학습부진의 원인과 학교의 대책, 새교육
황정규(1977) : 학습 부진아란 무엇인가 교육춘추 1권 4호, 한국교육개발원
학성고등학교(2000),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의의를 시사해 주는 말이다.일찍이 Bush Dauglas는 만인을 위한 교육은 아무도 위하지 않는 교육이다(Education for all is education for none)라고 교육의 획일화 성향에 대하여 비판한 적이 있다. 우리의 교육 현실을 보면 부시의 이러한 비판은 아주 적절하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과거 경험, 기초학력 기타 지능지수 등이 아주 다양한 학생들을 한 교실에 두고 같은 내용을 같은 진도에 맞추어 가르치고 있다. 이러한 교육 현장에서는 학습 능력이 뛰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력이 낮은 집단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도 학생들의 이러한 전체적인 특성을 고려하기보다는 이론과 개념 위주의 교육과정 운영, 졸업생들의 낮은 현장 적응력, 시설의 낙후 및 우수 교사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3) 학교와 직업훈련 기관과의 연계가 미흡교육과정 운영은 전공학과에 따른 특성과 수요자인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지 못함으로써 체제의 유연성이 결여되어 있고, 고등교육 기관, 직업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자료검색을 해서 보여주는 일방향적인 도구로 사용하거나 혼자서 이용하는 서핑을 즐기는 수단으로 그치는 경향을 깨우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인터넷 본래의 상호작용인 의사소통기능을 살려 보다 적극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매체로 활용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온라인 토의 ․ 토론은 학습주제에 대한 학습자마다 각기 다른 입장들을 이해하고 비교하며 분석 평가함을 강조하는 학습활동이다. 이는 학습자로 하여금 서로간의

  •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의미와 분류,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필요성과 연구동향,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수업설계와 수업전략,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과제와 시사점
  •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의미와 분류,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필요성과 연구동향,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수업설계와 수업전략,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과제와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의미Ⅲ.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분류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3.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Ⅳ.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