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문학사 단원의 제재 선정의 문제와 대안 -규방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문학사 교육의 의의
2.규방 가사란 무엇인가?
3.과연 어떤 규방 가사를 교과서에 수록할 것인가???
1. 여성의 주체 의식 성장을 드러내는 작품 선정
– ‘화전가’
2. 여성의 주체 의식을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작품선정
– ‘반조화전가’
본문내용
문제제기
 문학사 교육은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문학 현상들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도록 어느 한 작가나 장르, 시기 등에
편중되지 않고 제재들이 골고루 선택될 때 이루어질 수 있음

 문학사 교육은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문학 현상들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도록 어느 한 작가나 장르, 시기 등에
편중되지 않고 제재들이 골고루 선택될 때 이루어질 수 있음

그러나 현행 문학Ⅱ 교과서는 특정 작품, 남성 작자에 편중.
문학 담당층이 확대된 조선 후기 작품선정에 있어서도 여전히
남성 작자의 편중된 모습을 보임

1.1 우리조의 현행 문학사 교육의 대안

 ‘규방 가사’를 문학사 제재로 선정

→ 여성 작자들이 창작한 규방가사를 통해 현행 문학사
교육에서 소외되어 있는, 특히 조선 후기 여성 문학의 모습과 세계관을 살펴보고자 한다.

2. 규방가사(閨房歌辭)란?

▶ 가사문학의 하위 갈래 중 여성이 창작과 전승의 주체로 활동한 갈래

▶ 영남 내륙 지역 중심
(초기작품의 예 : 허난설헌 ‘규원가’/’봉선화가’)

▶ 계녀가류 / 탄식가류 / 풍류가류 /
→ 현실과 밀착된 여성의 삶과 의식이 잘 드러남

① 계녀가(誡女歌)류
 시집살이 하는 여성의 도리를 읊은 것
 한자말 많음
예) 계녀가 / 오륜가 / 효성가


아해야 들어봐라 내 본래 소루하야
…(중략)…
음식을 공제하되 입맛을 맞추어서
찾기를 기다리지말고 때를 맞추어서 드리고
의복을 드릴 때 날씨를 살펴서 계절에 따라 찾으시기 전에 바치고…
기운이 쇠약해져 병이 생기시면 당황하는 모습으로 밤낮으로 걱정하며 울어라.. / 작자미상(계녀가)
② 탄식가류

 1인칭 시적 화자가 자신에게 하는 한탄, 넋두리
- 여자이기에 겪는 갖가지 고난을 하소연하며
불만을 쏟아 놓는 것
- 친정부모와 형제자매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한 것
 절실한 가운데도 체면과 품위를 지키며 그 애환을
간절하게 표현
예) 여자탄식가 / 복선화음가 / 신가전 / 원별가 / 석별가

어른들이 걱정할가 하느라고 조심해도
잘한일은 간곳없고 꾸지럼은 나흔잘네
통분하다 우리여자 시시이 생각하니
열가지예 한가지로 흔한세계 못볼너라
(중략)...
김순자(여자탄식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사교육의 실태와 효과적인 교육 방안
  • 선정되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조희정,「중등 국어 교과서 고전문학 제재 변천 양상」,『고전문학 교육 연구』, 한국문화사, 2011, p.71.ⅱ. 교과서 분석 학생들의 설문과 교사들의 설문을 하기 전에 먼저 교과서에는 가사 학습을 위해 어떤 학습 목표를 세우고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몇 가지 참고서를 살펴보기로 했다. 그래서 14종 교과서 중 국어(하) 천재교육 교과서와 국어(하) 디딤돌 교과서를 분석해 보았다.교과서출판사단원작품국어(하

  • [교육학] 검인정 교과서의 장단점 분석-중학교, 고등학교의 국어 교과서(지학사와 교학사, 창비) 분석
  • 문제점으로 보인다. 그리고 각 출판사별로 경쟁을 자극해 오히려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많은 제재와 학습 활동을 담을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검인정 교과서의 장ㆍ단점을 생각면서 총 6권의 검인정 교과서를 분석하였다.2. 교과서 선택 이유우리 조는 중학교 국어와 생활국어 1-1는 지학사(이), 창비를 선택하였고 국어(상)은 지학사(박)과 교학사를 선택하였다. 먼저 중학교 교과서는 창비의 교과서를 선택하였다. 제일 처음 교과서

  • [한문교과교육론] 한문교과를 통한 문학교육
  • 고전산문교육론 문흥구 著 보고사 312p이덕무 - 모기의 꽃 같은 주둥이范石湖詠蚊, 用花蚊二字. 余來沙郵, 六七月之間. 夜則蚊羣, 因綠簾隙, 點次壁隅, 果腹晶晶, 不知其數. 使童子秉燭撲滅, 少選, 又來噆膚, 不可堪耐. 其爲狀也, 翅脚細弱, 而喙後脚, 不審所謂喙如花也. 麻蚊最毒, 竹蚊差歇. 余直摛文院, 院壁多蚊. 八九月, 不復噆膚. 細看坐壁者, 則箇箇喙端, 蓬勃如蓮花, 始覺花喙之善譬. 後讀楊升菴“丹鉛錄”, 有霧滃而蟹鰲枯, 露下而蚊喙坼之語. 古

  • [수업지도안] 국어과 학습 지도안
  • 고전시가의 문학사적 변천 과정>어부가(고려, 작자 미상) -> 어부사(이현보) -> 어부사시사(윤선도)6 - (3) 진달래꽃Ⅵ. 본시의 학습목표 (제4차시)1. 이해* 시의 내용과 정서를 이해한다.* 작품에 사용된 표현 방식의 특징과 효과를 파악한다.* 시에 쓰인 표현방식들이 작가의 의도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는지 이해한다.2. 활동 * 이 시의 서정적 자아가 갖는 갈등의 내용과 해결 방식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관점을 달리하여 새로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영역
  • 단원에 학습 활동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대안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논쟁을 마무리하였다.)이러한 논의에 따른 변화된 교과서 체제에서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1) 문학 작품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2) 작품에 드러난 사회적 상황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3) 작품의 사회적 상황과 자신의 삶을 관련지을 수 있다.3.2. 소단원 구성 체제의 문제앞서 지적한 것처럼 학습 활동 중에 첫 번째 단원 학습 목표 달성과 관련된 목표 활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