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지도를 활용한 교재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역사지도의 개념과 교육적 기능 그리고 교과서에 수록된 역사지도의 내용을 조사하여 저자 나름의 역사지도 내용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바타으로 2가지 역사지도를 활용한 교재를 개발함
목차
1.역사지도의 개념과 교육적 기능
가.역사지도의 개념
나.역사지도의 종류
다. 역사지도의 교육적 기능
2.역사지도의 내용 선정
가. 초중고등학교 사회 및 국사교과서에 수록된 역사지도 내용
나.연구자가 선정한 역사지도 내용
3.역사지도 학습을 위한 교재
가. 조선시대의 주요 통신 수단
나. 고구려의 전성시대
본문내용
역사지도는 학습자가 한 장의 지도를 통하여 역사적 사실을 공간적 장소적으로 파악하고 거기에 담긴 역사적 사상의 의미를 사고하고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학습자료이며, 인간 생활의 흔적을 시간적 장소적으로 축소․묘사하여 구조적으로 파악하고자 만든 특수지도이다. 즉, 역사지도란 역사인식의 한 방법으로 과거의 인간생활의 역사적․시간적 변천을 구조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특수지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역사지도 또한 학습적 연구성과가 축적․심화됨에 따라 과거의 역사지도라도 그 내용을 점․선․색․기호 등으로 도해하고 표시하여 보강․수정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교재와 기자재가 확보되어 있으며 교육대상을 분류하여 별도의 특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두드러진 점은 학교에서의 미디어교육은 물론 지역사회나 종교단체, 각종 사회단체에서도 체계적으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하여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학교에서만 실시되는 일회적인 미디어교육이 아니라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성인으로서 혹은 부모나 단체 지도자로서 필요한 다각적인

  • 세계사 교재화 연구 역사교육에서의 박물관 학습
  • 지도록 안내를 하여야 할 것이다. Ⅲ. 역사교육에서의 박물관 학습1. 박물관 학습의 특성박물관 학습은 그 해석이나 기능이 광범위하나, 일반적으로 박물관을 통한 경험 또는 경험의 반복에 의하여 생기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의 과정 또는 그 결과를 지칭한다. 이 정의 속에서 크게 박물관의 사회교육프로그램으로서 박물관 학습과 박물관을 교재로 활용하는 박물관 학습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박물관의 사회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 활동은

  • 영상자료를 활용한 세계사 수업 방안 6 1 2 근대사회로 가는 길
  • 개발원의 TV 프로그램 활용 수업 모형에 의하면 TV프로그램은 설정된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업의 전반부 또는 후반부에 활용이 가능하며 그 투입시기에 따라 교수-학습 활동이 달라지고 TV 활용 목적에 따라 지도과정이 달라질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의 TV 프로그램 활용 수업 모형에 의한 교수학습활동은 다음과 같다. ① 시발점 행동 측정교사가 단원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계획된 학습목표를 성취하는 데 선행조건이 되는 시발점 행동

  • 팜플렛 제작을 통한 세계사 수업 장계영 제작학습을 통한 상상적 역사이해
  • 교재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세계사 연구물은 없었으나, 역사 수업에서 사용되는 방법들 역시 세계사 수업에서도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장계영의 ‘제작학습을 통한 상상적 역사이해’의 연구물을 정리하였다. 장계영 「제작학습을 통한 상상적 역사이해」역사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내용들은 대부분이 학생들이 경험하지도 못했고, 증명해 보일 수 없는 과거의 사실이며, 역사가에 의해 해석되어진 역사 지식들이다. 이러한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저소득층 중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 *2시간*30차시=60만원교재비(지출)1책 1만원*11권=11만원답사비(지출)경복궁 1인당 1200원*10명=1만 2천원창경궁 1인당 700원*10명=7천원활동비(지출)차시당 2만원*30차시=60만원예비비전체 수익(200만원)-전체 지출(182만 4천원)=17만 6천원◆ 주제명(프로그램명) : 디딤발-역사편◆ 프로그램 개요 ◆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프로그램 목적(5가지 요소)◆ 기대효과◆ 개발절차 및 조직구성◆ 전체 내용 구성 안내◆ 홍보 방법◆ 예산안◆ 평가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