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논술]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2 / 2016.02.12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관한
국기원 태권도 고단자 승단 논문 심사 참고자료입니다.
오랜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논문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입니다.
본 자료는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승단 심사에 꼭 합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 지도자의 정의
2.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역사
3. 태권도 지도의 의의
4. 태권도 지도의 원칙
1) 의식성의 원칙
2) 점진성의 원칙
3) 반복성의 원칙
4) 계속성의 원칙
5) 개별성의 원칙
5.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
1) 태권도에 관한 전문성
2) 태권도 수련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
3) 합리적인 사고방식
4) 성실성과 자신감
5) 태권도 지도에 대한 열정
6) 절제력과 통찰력
7) 도덕성
6. 태권도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조건
1) 태권도 교육과정 목표설정
2) 태권도 교육과정의 체계
7.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개발시 유의점
1)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의 목표설정 및 기본방향
2)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원리
3)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의 활용방안
8. 태권도의 개념
9. 태권도의 정의
10. 태권도의 본질
11. 태권도의 가치
12. 태권도의 역할
13.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
1)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인적·물적 토대 미흡
2) 태권도 지도자 교육체계 문제
3) 태권도학과의 지도자 교육 소홀
4)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 미흡
5) 태권도 지도자 양적 증가에 미치지 못하는 질적 향상
14.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개선 방안
1) 태권도학과의 태권도 지도자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개발
2)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지도자 교육 실시
3) 태권도 지도자 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
4) 태권도 지도자의 인성 및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준비
5) 태권도 지도자들의 자질 교육
6) 통일된 기술과 용어 교육
7) 태권도 지도자 교육 시설 향상
8) 모든 태권도 지도자 교육을 태권도원에서 주관
9) 태권도 지도자들에 대한 정기적 교육 및 연수 기회 제공
10) 국제 태권도 사범 지도자 양성
11) 품새, 겨루기, 호신술, 시범 지도방법의 통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Ⅰ. 서론

태권도는 우리나라의 국기를 넘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 자리 잡고 있다. 현재 세계에서 태권도를 수련하는 인구는 204개국 7천만 명으로 그 위세가 날이 갈수록 확장되고 있다.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 시범 종목으로 참가함으로써 세계화의 기틀을 다졌고,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세계인의 무예 스포츠로 확고히 자리 잡게 되었다. 현재 태권도는 전 세계 201개국에서 8,000만 명이 수련하고 있을 만큼 넓은 저변을 자랑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의 태권도가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고, 저변을 확대할 수 있었던 것은 태권도 지도자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우수한 태권도 지도자들이 태권도 보급에 힘쓰고, 태권도의 가치를 드높였기 때문에 태권도가 세계적인 무도이자 스포츠로 자리를 잡을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태권도의 위상이 과거에 비해 크게 높아지고 대중화가 이루어진 만큼, 태권도 지도자들에게 기대되는 역할 역시 커지고 있다. 따라서 태권도 지도자(사범)을 양성하는 교육 과정 역시 더욱 체계화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지금부터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최성곤, 태권도 지도자,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계명대학교 출판부, 2014.
2. 김윤호, 태권도 지도자의 변혁적, 거래적, 감성적 리더십이 지도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3. 신장하, 장애인 태권도 수련의 특성화 프로그램 및 지도자 양성제도 탐색, 영남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원, 2010.
4. 신성호, 태권도 수련생들의 지도자에 대한 신뢰가 운동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5. 송봉섭, 태권도 지도자의 전문성이 연수품질과 연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원대학교 경영대학원, 2009.
6. 김혜경, 태권도 사범의 유형과 역할,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2008.
7. 김영태, 태권도 활성화 방안과 성인 적용가능성 탐색, 초당대 산업대학원, 2007.
8. 임도순, 정현도, 생활체육으로서의 태권도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고찰, 중부대학교 예술·체육문화연구소, 2005.
9. 장윤식, 태권도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현황·시설·프로그램·지도자 양성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4.
10. 백승우,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관이 직업의식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장 사범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지도전략 (2)
  • 교육과정에서 시행하는 것들의 보충적인 것과 태권도 자체에 흥미를 가지고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설에 대한 필요성이 언급되어 왔다. 따라서 태권도장의 기본 교육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조사하고, 이에 대한 분석과 문제점 도출을 통해 태권도 교육과정에 대한 사범의 지도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따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태권도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인식에 따른 변화 및 개선방안은 무엇

  • [교육심리학]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교육심리학특기적성교육에 대한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패러다임 연구- 목 차 -1. 특기적성교육의 의미 12.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23.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24. 다중적성이론의 적용 45. 다중지능이론의 한계 136.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137. 개 선 방 안

  • [교육심리학]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교육심리학특기적성교육에 대한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패러다임 연구- 목 차 -1. 특기적성교육의 의미 12.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23.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24. 다중적성이론의 적용 45. 다중지능이론의 한계 136.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137. 개 선 방 안

  • [교육사회학] 방과 후 교육활동의 실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활동의 필요성 33. 방과 후 교육활동의 목적과 내용 3(1) 방과 후 교육활동의 목적 3(2) 방과 후 교육활동의 내용 5III. 방과 후 교육활동의 실태와 긍정적인 효과 51. 방과 후 교육활동의 실태 62. 방과 후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 노력과 그로인한 긍정적 효과 7(1) 정부 7(2) 지역사회 9(3) 기업체 ․ 교육 사설기관 10IV. 문제점 및 개선방안 101. 방과 후 교육활동의 문제점 10(1) 방과 후 교육에 대한 인식과 참여율 저조 10(2) 학교급별, 지역별 격차 11(3)

  • [평생교육] 학교중심 평생교육
  • 학교중심 평생교육목 차Ⅰ. 방과 후 학교1. 정의2. 도입 배경 3. 사례 가. 인동초등학교 나. 창문여자중학교 다. 고려대학교부속중학교-신즐고만 4. 성과 5.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Ⅱ. 대안학교1. 정의 2. 도입 배경 3. 현황 4. 유형 5. 특징 6. 사례 - 간디학교 7.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 대학의 평생교육1. 정의 2. 도입 배경 3. 전통적 대학교육과 대학 평생교육의 특징 비교 4. 현황 및 사례가.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나. 연세대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