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의 방과 후 아동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방과 후 교실의 역사
2. 보육시설에 의한 방과 후 교실
1) 어린이집에 의한 방과 후 교실의 역사
2) 어린이집의 방과 후 교실 설치기준

Ⅱ. 본론
1. 어린이집의 방과 후 아동지도 - 실태 및 프로그램
1) 어린이집 방과 후 교실의 실태
2) 어린이집 방과 후 교실 프로그램 예

2. 보육시설의 방과 후 교실에 대한 인식
1) 어린이집 방과 후 교실에 대한 인식
2) 어린이집 방과 후 교실의 목적, 내용, 방법에 대
한 인식
3) 어린이집 방과 후 교실의 지원, 성과에 대한 인식

Ⅲ. 결론
1. 어린이집 방과 후 교실의 개선방안
1)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 측면
2) 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 및 지역 자원 활용 측면
3) 학습 성과 향상을 위한 교사의 자격 강화 측면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방과 후 교실의 역사

연 도
근 거
발 달 과 정 (내 용)
1970년대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한 제도적 논의가 없음
⦁민간의 주도 하에 자생적으로 형성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민간이 주도하는 ‘공부방’ 형성
⦁초,중등 학교 학생도 함께 돌봄
1980년대
중반
⦁도시 빈민 지역에 ‘공부방’이 형성되어 일부 지역에서 방과후 아동지도 실시
1) 1990년 이전 - 공부방 시대


연 도
근 거
발 달 과 정 (내 용)
1991년
영유아보육법
제16조(입소대상)
(보건복지부)
⦁보육시설 입소대상은 영유아를 원칙으로 하되, 중앙 또는 지방보육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12세까지 연장 가능
1993~
1994년
한국여성개발원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과후 아동지도사 66명 수료
1994년
부산시 보육위원회
⦁부산시 보육시설 입소대상 연령 12세 연장 의결 및 방과후 아동 보육비 지원 개시
1995년
영유아 보육사업지침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방과후 보육사업 권장
세계화 추진위원회
⦁여성참여 확대 10대 과제 중의 하나로 ‘방과후 아동지도제도 도입’이 정책으로 채택
한국여성개발원
⦁안산초등학교, 상암초등학교 방과후 아동지도 플그램 시범 운영(2개월 : 10~12월)
여성발전기본법 제정
제23조(영유아보육 등)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방과후 아동의 보호와 건전한 생활을 위한 시책으로 강구
중앙보육위원회의 입소
대상 연장 의결
⦁영유아보육법 제16조(입소대상)에 의거하여 보육시설의 입소대상 연력을 12세까지의 아동으로 연장 조치
2) 1990~1995년 -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 운영기



연 도
근 거
발 달 과 정(내 용)
1996년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개정(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양성과정에 ‘방과후 아동지도’ 관련교과 배정(16시간)
⦁보육교사 재교육 과정 마련(40시간)
방과후 아동지도 활성화
방안 발표(보건복지부)
⦁방과후 아동지도 시설 운영기준 제시
⦁초등학교 내 방과후 보육시설 설치요령 세부지침 제시
영유아 보육사업 지침
⦁보육교사 자격, 배치 기준, 보육료에 대한 지침
중앙보육위원회
⦁방과후 아동 보육사업 활성화 대책 수립
1997년
한국담배인삼공사
공익사업단
⦁전국 76개소 사회복지관에 3년(1995~1997)에 걸쳐 7억 여원의 설치비 제공
한국여성개발원
(삼성복지재단 후원)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방과후 아동지도의 지표가 되게 함
한국여성개발원
(경기도청 의뢰)
⦁농촌지역의 방과후 아동지도 활성화 방안 연구
1998년
여성단체연합회
⦁저소득층 아동생활지도 보조교사 500명 배출
⦁방과후 교실 운영 지원
서울특별시
⦁시민복지 5개년 계획 중 아동복지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교실 개방, 방과후 아동지도 실시 계획
보건복지부
⦁방과후 아동지도 시설 설치∙운영기준과 초등학교 내 방과후 아동지도 시설 설치요령 세부지침 마련
영유아보육법시행규칙개정
(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양성과정에 ‘방과후 아동지도’교과의 시간이 16시간에서 20시간으로 증가
삼성복지재단
한국여성개발원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교재 개발하여 교사 양성 및 아동 교실에서 교재로 활용
서울특별시 후원 한양 대학교, 중앙일보 등 컨소시움 형성
⦁‘방과후 아동지도 보조 자원 활동자’ 프로그램 개발
⦁500명의 특별활동 지도교사 배출 및 배치
한국여성개발원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적용’ 연구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도입 및 운영 활성화 방안 마련
1999년
보건복지부
⦁제 1회 방과후 아동지도사 보수교육 실시
여성단체연합회
⦁저소득층 아동생활지도 보조교사 배출
⦁방과후 교실 운영
인천교육청
⦁30개 초등학교 개방하여 방과후 아동교실 운영
서울특별시
⦁147개소 방과후 아동교실 지원
서울특별시 보육정보센터
⦁방과후 교실 운영 및 지원 지침 제시
대통령직속여성특별위원회
⦁유망여성직종 자격증 개발(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의 일환으로 ‘방과후 아동지도사’ 자격증 개발 관련 연구
3) 1996~1999년 - 활성화 시기


연 도
근 거
발 달 과 정(내 용)
2000년
한국여성개발원
한국산업인력공단
⦁방과후 아동지도사 1,2급 국가기술자격 종목개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대통령직속여성특별위원회
⦁방과후 아동보육 실태분석과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
2001년
한국대학 평생교육협회
⦁제1회 방과후 아동지도사 민간자격증 시험 실시
2005년

⦁어린이집, 초등학교, 사회복지관, 지역아동센터, 공부방 등에서 방과후 아동지도 운영
4) 2000년 이후 - 종합대책 수립기
참고문헌
공창숙, 『현장실무자를 위한 방과 후 아동지도 총론』, 2006, 양서원.
김정원 외, 『방과 후 아동지도』.
양승희 외, 『창의적 활동중심의 방과 후 아동지도 이론과 실제』, 2006, 동문사.
이소희 외, 『방과 후 아동지도』. 대왕사, 2004.
임소양,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론』, 2001,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의 방과 후 아동지도 참여에 따른 아동의 생활만족도와 학습성과의 변화
  • 부모의 방과 후 아동지도 참여에 따른 아동의 생활만족도 및 학습 성과의 변화여성 취업의 증가에 따라 아동의 보육이 중요한 사회문제로 되고 있다. 아동보육제도는 결손가정(편부-편모가정, 소년 -소녀가정) 및 저소득 가정의 아동을 위하여도 필요하다. 현재 영유아의 보육문제는 유치원, 어린이집 및 놀이방을 통하여 어느 정도 해소되고 있지만, 초등학교 취학아동의 보육문제는 거의 가정에 맡겨지고 있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제도적, 재정적

  • 방과 전후 프로그램
  • 방과 전후 프로그램의 특성아동의 안전과 보호, 부모의 역할을 대신하는 복지적 기능 중시하다 보니 보육적 차원을 넘지 못함.→ 아동의 전인발달을 강조함으로써 교육적 기능이 좀 더 중요한 프로그램의 기대효과로 간주되며 발전해옴.용어가(방과 전후 아동보육 → 방과 전후 아동지도) 변화됨.→ 예전과 오늘날의 방과 전후 프로그램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반영.우리나라 - 「영유아보육법」 제16조 어린이집 입소대상의 아동연령12세까지

  • 엠마우스 어린이집
  • 어린이집http://emmausw.or.kr※ 법인재단 무지개 공동회접수 방법 : 방문 또는 전화접수입소 대상 : 만 12세까지 복지카드 소지아동만 5세 이하 의사진단서 첨부아동입소방법종 일 반만1~2세 : 영아반만3~7세 : 학령기전 – 이용기간 없음※만 12세까지 이용가능방과후반만7~12세 : 방과후 지도대상 아동이용기간 2년입소선정기준(접수된 입소대기자 중 다음에 의해 우선 순위를 정함)- 부모가 장애인인 가정의 자녀- 국민기초 생활 보장법 수급권자,

  • 아동을 위한 자원봉사활동
  • 아동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종류아동을 위한 시설봉사에는 대인봉사와 기관 봉사가 있다. 대인봉사에는 영아원과 육아원 같은 수용시설에 찾아가서 하는 봉사와 놀이방, 탁아소, 어린이집과 같은 일시보호시설에 가서 하는 봉사, 그리고 아동들이 자주 다니는 이용시설에서 하는 봉사가 있다.2) 아동을 위한 자원봉사활동 내용- 시설별 봉사활동 내용 1. 수용시설 : 손놀이 하기, 목욕시키기, 간식 만들어주기, 일일엄마 되어주기, 학습지도, 레크리

  • [아동복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통합 교육 사례
  • 방과후반 2(장영실반, 정약용반)* 장애 통합반 : 보라반(장애아동 3명), 파랑반(2명), 분홍반(3명), 주홍반(3명)장애 통합반에는 각각 1명의 특수교사가 배치된다. 이들은 일년에 1학기와 2학기로 나누어 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 및 지원방법 계획을 세워 아동의 신변처리, 대근육, 소근육, 사회성, 인지, 언어 등의 세부 영역에 대한 구체적 기술을 통해 일관된 목표를 가지고 아동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보통 한 특수교사가 담당하는 아동은 2~3명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