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육정상화의 과제와 정책의 방향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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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체육 진보의 걸림돌
1) 성장제일주의
2) 신자유주의
2. 학교체육 정상화 2년, 진단과 과제
1) 한국 학교체육 정책 환경 진단
2) 이명박 정부 학교체육 정책의 성과
3) 전국 소년체육대회 개최 시기 조정
4)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제 도입
5) 대학 스포츠 선진화 기반 조성
6) 학교체육 정상화 첫 발 축구 초·중·고리그 출범 수업권 보장 주말경기 원칙
3. 학교체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초.중학교 방과후학교의 체육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및 활성화에 대한 문제
(1) 현황
(2) 문제점
(3) 개선방안
2) 초 중학교 방과후 체육교육에 대한 강사 관리 및 보수
(1) 현황
(2) 문제점
(3) 개선방안 및 모니터링 의견
4. 학교체육의 돌파구 과제
1) 대통령의 결단이 절실히 요구된다
2) 시민사회단체의 공조가 필요하다
5. 미래 학교체육 정책의 방향
1) 공부와 운동 병행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
2) 선진형 학교운동부 문화 정착
3) 대학스포츠 활성화 및 대학선수 학사관리 철저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가 학교 다닐 때는 체육시간에 일주일에 몇 시간 있어 축구와 배구, 족구등을 한 기억이 난다. 그러나 지금은 학교교육에 있어 체육시간이 많이 줄어든 상황이다. 학교체육은 청소년기 전인교육에 있어서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하지만, 지금 대한민국 학교 현장에서는 체육활동이 경시되고 청소년들의 체력저하와 비만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대한민국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균형잡힌 신체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체육은 다른 과목에 밀려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다.
학교에서 가장 안타까웠던 것은 방과 후 또는 점심시간에 운동장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을 찾아보기가 힘들다. 교육은 상급학교 입시를 위해 존재해야 한다는 사회적 분위기와 컴퓨터 게임 및 학원 등의 사교육 성행으로 인해 학교 운동장이 텅 비어 버린 것이다. 이 때문에 왕성한 신체활동으로 발육이 한창 이뤄져야 할 우리 아이들은 ‘4~50 대의 체력’을 가진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이러한 문제를 지적 되,「학교 스포츠클럽 활성화」를 그 대안으로 내 놓은바 있다. 이에 교육부에서도 올해 7월 「학교 스포츠클럽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학생들의 건강체력 증진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관련 예산을 편성하여 집행하는 등 눈에 띄는 성과도 거두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학교체육정상화의 과제와 정책의 방향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강신복, 2005, 청소년 체육활동의 활성화를 위하여. 생활체육, 2005년 3월호. 국민생활체육협의회.
고남호, 2005, 학교체육관련 제도 및 시설 개선 방안. 학교체육 진흥을 위한 대토론회. 한국체육학회.
김영갑, 2011, 동양대학교 생활체육학과, 한국 스포츠문화의 현실과 과제: 학교체육 위원석, 2010,스포츠 심포지엄 주제발표, 학교체육 정상화 2년, 진단과 과제
유승희 외, 2001, 학교체육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임번장1992, 미래사회와 생활체육. 제30회 체육주간기념 제11회 국민체육진흥세미나. 한국체육학회.
최의창, 2002, 인문적 체육교육. 서울 : 무지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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