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체육은 학생들의 욕구와 사회의 욕구에 부응하여 그들의 심신 발달에 알맞은 신체활동과 건강생활을 계획적으로 지도하여 장차 유능한 사회인으로서의 자질과 인격을 갖춘 인간을 만드는 의도적 교육이다. 학교체육의 기본 방향은 운동학습을 중요시하면서 민주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인격과 생활능력을 기르는 것으로서 전인적 교육,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스포츠 활동의 기회, 평생 스포츠 권장 및 자율적 체육활동의 권장으로 스포츠 활성화를 기여하는데 있다.
특히, 초등학교의 학교체육의 목표는 조화로운 신체의 성장발달, 자연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과 경쟁 및 협력을 통한 공동체로서 살아갈 수 있는 사회생활 능력을 기르게 하는데 있다(교육부, 1995).
이와 같이 체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긍정적인 공감대 형성 및 학교체육의 기본방침에도 불구하고, 학교내외의 행사를 위한 체육시간 할애(김한동, 1988), 운동장 없는 학교의 도입(체육부, 1990)과 과밀학급으로 인한 체육시설 부족, 개정된 교육과정에 대한 현장의 교사들이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연수체제의 강화 및 개선의 요구(이종목, 1998) 등 일련의 문제점들이 학교체육의 정상화를 저해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그리고 출세지향적인 주지주의 교육관에 의해, 학교교육의 목표가 아동의 전인적 발달임에도 불구하고 인지적 측면의 발달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주지주의적 교육관과 입시위주의 교육풍토는 학부모 이외에도 초등학교 체육교육 주체인 교육행정가, 학교장, 교사 모두에게 영향을 미쳐 초등학교에서 체육교육의 정상화에 매우 큰 장애가 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철학이 박힌 학부모들은 수학이나 과학수업을 소홀히 할 경우에는 학교장 및 교사에게 불만을 토로하는 경우는 있지만, 체육수업을 빼먹거나 소홀히 했다고 해서 항의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일부 학교장 및 교사 또한 체육은 노는 시간이며, 학교행사로 대체가 가능한 교과로, 그리고 다른 주지주의 교과수업을 위한 보조교과로서 인식하는 경우가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또한, 초등학교 학생의 경우, 쾌적한 환경과 식생활의 변화, 그리고 높은 칼로리와 낮은 섬유질의 식사습관으로 인해 과거에 비해 체격은 좋아졌으나, 신체활동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체력(fitness)은 점점 약화되어 소아 및 청소년 연령층의 비만도 급격히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이동환(2002)의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경우 1991년 남학생의 비만빈도가 11%에서 2001년에는 23%로 증가하였고, 여학생의 경우 9%에서 20%로 증가하여 10년만에 2배 이상의 증가를 보였다고 보고하였다. 특히, 아동비만은 성인비만으로 진행되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과 같은 소아성인병의 위험요인들이 조기에 발현될 수 있으며, 호흡기, 피부, 관절 등에도 비만과 관련된 합병증들이 더욱 빈번하게 동반되어, 국민의 의료비 지출이 급격히 증가될 가능성이 내재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학교체육의 정상화를 통해서 신체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개인의 특성에 따른 체육활동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학교 체육의 신뢰성을 회복하여, 건강 및 체력을 증진하고 즐거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고해야 하며 초등 체육교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현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 실태 및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일 것이다.
2. 현행 교육과정의 운영실태
1) 수업목표 설정
목표설정 시 참고하는 자료는 대부분 교육과정, 교과서, 교육자료 등이었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참고하는 자료가 3가지에 한정되어 있으므로 앞으로 많이 활용할 웹상의 자료들도 초등체육에 관한 자료가 많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목표설정 시 고려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대체로 교사들은 목표설정 시 아동의 수준, 시설 등을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목표를 지도서에 맞추어서 했을지라도 아동이 도달하지 못하면 수정하며, 또한 학교의 시설이 제대로 구비되어 있지 않거나 다른 학반이 사용하여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2) 수업내용의 선정과 조직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동진(2001). 국민체육의 진흥 방안.
이동환(2002). 비만아의 진단과 관리.
안양옥(2001). 초등학교 현장적용을 위한 이해중심 게임 수업모형의 변용모형 개발과 적용.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체육과학연구원(2001). 학교체육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한국교총(2000).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실태 조사연구. 한라인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